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인수합병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머스크 "트위터 산다, 사!"
심두보, 노우진 기자
2022.10.05 09:00:23
인수 철회 3개월 만에 M&A 재개
이 기사는 2022년 10월 05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트위터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노우진 기자] 무슨 일이지?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M&A를 진행합니다. 3일(현지시간)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된 서한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는 2022년 4월 25일 합병 계약(Merger Agreement)에 명시된 조건에 따라 거래를 종료한다고 밝혔어요. 이 서한을 받은 트위터는 합의된 가격에 거래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했고요. 지난 7월 계약 파기를 주장한 머스크가 3개월 만에 다시 M&A를 진행하기로 한 겁니다.


트위터 M&A 타임라인을 간단히 살펴보면요. 1월 3일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 지분을 모으기 시작합니다. 3월 14일까지 5%가 넘는 지분을 확보했고요. 3월 24일 머스크가 트위터를 비판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틀 뒤인 26일 "새로운 플랫폼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을 올렸죠. 이후 4월 4일 그가 트위터 지분 9% 이상을 보유한 사실이 공개됐습니다. 그리고 트위터는 일론 머스크에 이사회 합류를 제안했죠. 그는 이를 받아들였다가 이내 다시 거절했습니다. 이를 두고 M&A를 앞둔 움직임이란 추정이 나왔습니다.


추정은 사실이었습니다. 4월 14일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하겠다고 제안했습니다. 그러자 트위터는 이를 저지하기 위해 포이즌 필 조항을 도입했고요. 25일 머스크와 트위터는 M&A에 합의했다고 밝혔어요. 직후 4월 29일 머스크는 인수 대금 조달을 위해 테슬라 주식을 대거 매각했습니다. 5월 6일엔 트위터의 미래를 그리는 청사진이 공개되기도 했고요. 그리고 5월 13일 일론 머스크는 가짜 계정 문제를 이유로 트위터 M&A를 보류하게 됩니다.

관련기사 more
리비안, 공장 증설 어렵다?

그래서?


투자은행 업계에서는 M&A 성사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었어요. 소송이 끝까지 가던 중간에 합의를 보던 결국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할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 대세였고요. 가짜 계정 등의 이슈가 M&A 계약을 뒤집을 정도는 아니라는 겁니다.


일론 머스크로서는 아쉬운 면이 많을 겁니다. 일단 시간이 그의 편이 아니었습니다. 인수 계약을 체결했던 4월만 하더라도 증시가 최근처럼 악화되리라는 전망은 많지 않았습니다. 트위터의 주가는 M&A 이슈로 급락하진 않았지만, 실질 기업가치는 상당히 떨어졌다고 봐야 합니다.


주가는 어때?


트위터 주가는 4일(현지시간) 22.24% 급등한 52달러에 정규 장을 마쳤어요. 주당 인수 가격인 54.2달러에 거의 근접한 것입니다. 그만큼 시장이 M&A 성사 가능성을 매우 높게 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만 앞으로도 딜 클로징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54.2달러 밑에서 소폭의 변동성을 보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