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전기차 잘 파는 포드·GM
심두보, 노우진 기자
2022.10.05 09:00:23
전기차 판매량 증가 순조로워
이 기사는 2022년 10월 05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포드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노우진 기자] 무슨 일이지?


강력한 수요를 기반으로 전기차 판매가 호조세를 띤 가운데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등 완성차 업체 주가가 큰 폭으로 뛰어올랐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향후 전망을 부정적으로 보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포드는 4일(현지시간) 9월 전기차 4691대를 판매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197% 상승한 규모입니다. 특히 내연기관차 베스트셀러인 포드의 F-150 전기차 버전인 F150 라이트닝이 판매량 상승을 이끌었어요. F-150 라이트닝은 전기 픽업트럭 가운데 가장 많이 팔린 차량으로 이름을 올렸는데요. 6월 출시 이후 약 3개월 동안 8760대가 판매됐습니다. 또한 포드의 전기 밴 E-트랜싯은 지난달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밴으로 등극했습니다.


포드에 앞서 GM 역시 전기차 부문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고 밝혔어요. GM은 3일(현지시간) 3분기 미국 시장 출하 규모가 55만 5580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는데요. 셰비 볼트 전기차 출하대수가 3분기에 1만 4709대를 기록한 것이 눈에 띕니다. 이는 전년 동기에 기록한 4515대에서 약 3배가 넘게 늘어난 규모예요.

관련기사 more
"TSMC는 부활한다" '잘나가는' 포드, 가격 인상 리비안, 공장 증설 어렵다?

그래서?


전기차 시장에 비교적 늦게 뛰어든 완성차 업체가 이처럼 좋은 모습을 보이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강력한 생산 기반 덕분입니다. 완성차 업체는 본래 자동차 제조업에 주력하던 기업이라 기본적인 노하우가 있습니다. 게다가 기존 사업이 워낙 탄탄하다 보니, 전기차에만 집중하는 일부 스타트업과 달리 대규모 투자를 단행할 수 있는 체력도 있죠. 전기차는 현재 수요가 공급을 압도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생산량의 확대는 매출 상승으로 직결됩니다. 그리고 이 점에서 완성차 업체는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고요.


그러나 완성차 업체들 역시 최근 전기차 업계 자체를 짓누르고 있는 하방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습니다. 실제 월스트리트 일각에서는 부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요. 원인은 경기침체입니다. 모건스탠리의 애덤 조나스 애널리스트는 테슬라 등 전기차 기업들이 아직까지 즉각적인 수요 문제에 직면하지는 않았지만,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습니다. 모든 기업이 직면한 경기침체에 전기차 기업만 노출되지 않았다고 보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거죠.


게다가 공급망 경색도 해결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포드와 GM은 최근 부품 공급 부족으로 인해 미완성 재고가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어요. 이는 전기차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지만, 수요가 높아 빠르게 팔려나가는 차량일수록 부품 부족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죠. 3분기부터 두드러지기 시작한 부품 부족 현상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오는 4분기에는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을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주가는 어때?


포드 주가는 전일대비 7.76% 급등한 12.36달러를 기록했고, 제너럴 모터스(GM) 주가도 8.91% 올라 35.80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틀 연속으로 발표된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판매 강세 소식이 투자심리에 활기를 불어넣은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