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이지스운용, ESG 체크리스트 도입
범찬희 기자
2022.10.05 10:18:32
실사 전후 ESG 점검표 작성…"사회적 책임투자 프로세스 고도화 지속"

[팍스넷뉴스 범찬희 기자] 이지스자산운용이 투자 전 실물자산의 지속가능성 수준을 더 쉽고 면밀히 검토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마련했다.


5일 이지스운용은 부동산과 인프라 등 실물자산에 대한 투자 사전 단계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점검 프로세스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프로세스는 'ESG 스크리닝 체크리스트'와 'ESG 체크리스트' 등 점검표를 작성해 투자 대상의 ESG 리스크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절차로 이뤄진다.


ESG 스크리닝 체크리스트는 특정 산업이나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제한하는 '제품·산업 기반 스크리닝(Product·Industry-based Screening)'과 국제적으로 준용되는 기준을 따르지 않은 대상과의 거래를 제한하는 '규범 기반 스크리닝(Norm-based Screening)'을 이행한다.

관련기사 more
이지스운용, 장지영 증권부문 대표 선임 키움운용, 이지스와 '글로벌리츠 ETF' 선보인다 리츠업계 "금리 리스크, 헷지·배당수익 견고해 문제없어" 종합운용사 변신하는 이지스운용, ETF 진출 포석?

먼저 제품·산업 기반 스크리닝은 무기, 담배, 주류, 도박, 화석연료 등 반사회·반환경적 산업 시설에 대한 투자를 제한한다. 규범 기반 스크리닝은 UN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의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관련 10대 원칙을 준수하지 않은 상대방과의 거래를 제한한다. 이지스운용은 스크리닝 대상을 투자가 불가한 '무조건적인 배제'와 개선 가능성이 있으면 투자할 수 있는 '선택적 배제'로 나누고 투자 진행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다.


ESG 체크리스트는 ESG 관련 자료나 정보 등을 확보하기 어렵거나 ESG 관련 리스크가 발생할 소지가 있는지 등을 투자 초기 단계에서 식별하기 위한 점검 항목으로 이뤄진다. 크게 환경, 사회, 지배구조로 나누고 개별 세부 영역들에 대한 질문에 객관식(선택형)으로 답하는 형태다.


운용역은 두 점검표를 투자의 위험도를 평가하는 리스크심의위원회에 실사 전후로 한 번씩 제출해야 한다. 점검표를 분석한 결과 ESG 리스크가 우려될 경우 운용역이 통제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앞서 이지스운용은 지난 2020년 10월부터 리스크 심의에 신규 투자가 환경 또는 사회적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위법 요소는 없는지 등을 서술형으로 기재하도록 했다. 이번 점검표는 ESG 전반을 아우르는 세부항목에 대한 객관식 기재가 가능해 운용역이 보다 쉽고 꼼꼼히 ESG 리스크를 점검할 수 있다.


이규성 이지스자산운용 경영지원부문 대표는 "ESG 실천이 선언에 그치지 않도록 임직원이 더욱 편하게 ESG에 접근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면서 사회적 책임투자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하나금융그룹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