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SK에코플랜트, 큰 손으로 부상
배지원 기자
2022.10.11 08:19:16
싱가포르 'TES' 이어 삼강엠엔티, 탑선 등 인수…글로벌 환경·에너지社 도약
이 기사는 2022년 10월 07일 08시 4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선도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SK에코플랜트이 지난해부터 올해에 걸쳐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기업들을 공격적으로 인수하고 있다. 내년 기업공개(IPO)를 준비하면서 몸집을 키우는 중인 SK에코플랜트는 올해도 조 단위 빅딜에 인수자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다만 연이은 기업 인수로 인한 재무부담 해소는 숙제로 남아있다.

SK에코플랜트 수송사옥. 사진제공=김호연 기자

7일 팍스넷뉴스 자본시장 리그테이블에 따르면 SK에코플랜트는 올해 폐기물처리, 재활용 플라스틱 업체 등 다양한 기업을 인수했다. 인수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사모펀드회사, 금융권으로부터 대규모의 투자를 받고 일부 보유지분을 매각하는 등 빈번하게 딜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SK에코플랜트는 회사의 건설 외 사업다각화 투자와 사업 확장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딜은 SK에코플랜트가 올해 2월 21일 공표한 싱가포르 소재 전자전기폐기물 재활용업체 'TES'의 지분을 100% 인수하는 거래였다. 거래 규모는 총 1조2000억원 수준이다. SK에코플랜트가 직접 4207억원을 투입하고 나머지 자금은 자회사에 출자한 뒤 납입하는 방식으로 인수했다.


이어 7월에는 해상풍력 사업 진출을 위해 삼강엠앤티 지분 31.8%과 전환사채를 총 4595억원에 인수했고, 청주 소재 폐기물 처리업체인 제이에이그린을 1925억원에 인수하기로 결정하기도 했다. 지난 8월에는 재활용 플라스틱 업체 2곳(디와이(DY)폴리머·디와이인더스)을 사들였다. 말레이시아의 폐기물 업체도 매입했다.


지분 투자도 활발하다. 지난 6월 국내 대표 태양광 전문기업 '탑선'에 1300억 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실시했다. 사업개발, 발전소 건설·운영, 태양광 모듈제조 등 태양광 전 분야에 걸친 밸류 체인을 확보했다.

관련기사 more
하반기 상장설 'SK에코플랜트', FI도 주목 한 지붕 두 가족 체제 종식 삼강엠앤티, 국내 최초 해상풍력 기자재 일본 수출 SK에코플랜트, 폐기물업체 제이엔텍 '눈독'

SK에코플랜트는 이같이 활발하게 인수합병(M&A), 투자에 나서면서 플랜트 사업의 분할합병과 지분매각, 외부 투자유치로 재원을 충당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플랜트 사업부문을 분할한 뒤 신설된 SK에코엔지니어링의 전환상환우선주(RCPS)를 4500억원에 매각해 자금을 확보했다. 이어 SK에코플랜트의 전환우선주(CPS)와 RCPS, 구주 매각을 통해 1조2000억원을 확보했다. 프리미어파트너스, 브레인자산운용, 파인밸류자산운용, 큐캐피탈파트너스, 유진PE-산업은행 등 다양한 재무적투자자(FI)가 이 거래에 참여했다. 법무법인 세종, 율촌, 삼일PwC가 자문사를 맡았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해 5월 SK건설에서 사명을 변경하면서 2023년까지 총 3조원을 투입해 친환경 신사업 기술개발과 M&A를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유사업체 인수로 규모의 경제를 꾀하는 볼트온(Bolt-on) 전략으로 기업가치를 끌어올리겠다는 의지다. IPO도 준비 중이다.


다만 잇따른 M&A로 차입비중이 높아지는 데 반해 매출 상승에 속도가 나지 않아 신용도에 부담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지훈 한국신용평가는 연구위원은 "SK에코플랜트의 사업다각화 투자는 건설에 집중된 사업포트폴리오를 비교적 안정적인 환경사업과 향후 성장 잠재력이 높은 연료전지 및 해상풍력 사업 등으로 분산한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라면서도 "인수 후 현금창출력 제고를 통해 투자 성과를 실현하는 데까지는 시일이 소요돼 단기적으로는 재무부담이 크게 늘어날 수 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