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금융위 국감, 론스타·은행 횡령·삼성생명법 '뭇매'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2.10.07 08:51:59
이 기사는 2022년 10월 07일 08시 5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융위 국감…론스타·은행 횡령·삼성생명법 '뭇매' [주요언론]

국회에서 6일 금융위원회를 대상으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론스타 사태, 은행권 횡령, 삼성생명법과 관련해 여야 의원들의 집중 추궁이 이어졌다. 론스타 사태와 관련해서는 금융당국이 '비금융주력자(산업자본)' 해당 여부를 적시에 제대로 결정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결정적으로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금융당국이 외환은행 매각 과정에서 부당한 가격인하 압력을 행사했는지에 대한 의혹도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김승유 하나금융지주 전 회장이 이날 증인으로 소환됐지만 불출석했다. 여야는 오는 24일 종합감사에도 김 전 회장이 출석하지 않으면 동행 명령장을 발부하기로 했다.

이복현 금감원장 "금융시장 쏠림시 공매도 금지 등 고려" [주요언론]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심리적 불안으로 금융 시장의 쏠림이 심할 경우 공매도 금지 등 예외를 두지 않고 모든 조치를 동원하겠다"고 6일 밝혔다. 이 원장은 "공매도의 원칙적인 입장은, 모건스탠리 선진국 지수 편입을 논의하는 와중에 공매도 금지에 대해 다양한 견해가 있으며 시장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선 선진국에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는 일반론적인 견해를 강하게 갖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의 거액 외화 송금 사건과 관련해 전 지점장이 불법 행위에 가담했다고 대구 지검이 발표한 것에 대해서는 "검사 진행 과정에서 일부 직원의 유착이라든가 정상을 벗어난 업무 행태에 관해 확인된 것들이 있다"고 말했다.


루나사태 특검 도입"…두나무·빗썸 '난타' [아시아경제]

6일 국정감사에선 테라루나 사태를 비롯한 가상자산 문제에 집중 질타가 이어졌다. 특히 루나코인을 상장한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는 운영사인 두나무의 자회사가 루나코인에 투자했다는 이유로 셀프상장 의혹과 함께 빗썸과 함께 코인 시세조작 의혹에 대해서도 여야 의원들로부터 집중 추궁을 당했다.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송치형 두나무 회장 등 임직원에 대한 검찰의 공소장을 공개하고 업비트의 자전거래와 허위주문의 사실여부 등을 물었다. 김성주 의원은 빗썸코리아의 지배구조가 '비덴트 → 인바이오젠 → 버킷스튜디오 → 이니셜 1·2호 투자조합'으로 이어지는 이니셜라인과 이정훈 전 빗썸 대표 라인의 경영권 분쟁 가능성을 제기했다. 


빗썸 '이정훈' 한남동 자택서 동행명령 실패 [주요언론]

국회 정무위원회가 6일 오후 6시40분, 금융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된 빗썸 실소유주 이정훈씨에 대해 동행명령장집행을 중단하고 정무위원회 차원의 형사고발 검토에 돌입했다. 백혜련 정무위원장은 이날 오후3시40분 국정감사 정회 전 "이정훈 증인에 대한 동행명령집행 경과를 보고드린다"며 "입법조사처 직원 2명과 경호처직원 1명 등 국회사무처 직원 3명이 한남동의 이정훈 자택을 방문해 한남동 파출서 동행 하에 초인종을 눌렀지만 반응이 없었다"며 "2시간여 동안 초인종을 누르는 등 기다렸지만 반응이 없고 현관문은 굳게 닫혔으며 이정훈 본인을 비롯해 가족, 회사 등 관계자가 비협조해 동행명령집행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 중단명령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아로와나 실소유주 아니었나… 국감 증인 채택 불발 김상철 한컴 회장 [머니투데이]

국회 정무위원회는 지난 6일 금융위원회 대상 국정감사에서 '아로와나 토큰' 시세 조작 의혹과 김상철 한글과컴퓨터(한컴) 회장의 비자금 조성 논란을 조명했다. 아로와나 토큰의 실소유주로 의심받는 김 회장이 증인 채택조차 되지 못하면서 진실 규명은 어려웠다는 평가다. 한컴 측 인사로 소환된 박진홍 전 엑스탁 대표마저 관련 질의에 모르쇠로 일관해 이날 국감은 별다른 성과 없이 끝났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카카오톡 정지에 업비트 투자자들 '분통' 빗썸은 어떻게 이니셜 손에 들어왔나 환율 하루만에 22.8원 뛰어 1435.2원 마감 外 누적 무역적자 300억달러 돌파 外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