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크로거+앨버트슨' 새로운 식품유통 공룡 탄생?
노우진, 심두보 기자
2022.10.17 09:00:25
인수 가격 246억 달러에 달해
이 기사는 2022년 10월 17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크로거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심두보 기자] 무슨 일이지?


미국 최대 슈퍼마켓 운영 기업인 크로거가 경쟁사인 앨버트슨을 인수합니다. 일각에서는 월마트를 위협하는 식품유통 '공룡'의 탄생을 기대하는 목소리가 나오는데요. 반독점 규제로 인해 승인받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중론입니다.


크로거와 앨버트슨은 지난 14일(현지시간) 합병 계약을 맺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인수 가격은 무려 246억 달러에 달하는데요. 주당 가격으로는 34.10달러로 전날 종가 28.63달러를 크게 넘어서는 수준입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크로거의 앨버트슨 인수는 수년 동안 이뤄진 미국 소매 부문 인수합병 가운데 가장 큰 규모입니다.


현재 크로거는 미국 식품유통시장의 9.9%를 차지해, 월마트에 이어 2위입니다. 앨버트슨은 5.7%를 점유하고 있는데요. 두 기업의 시장점유율을 단순 합산하면 약 16%로 월마트의 20.9%를 위협하는 수준입니다. 매장 수로 봐도 어마어마한데요. 크로거와 앨버트슨의 매장 수는 각각 2800개, 2200개 수준으로, 단순 합산한다면 5000여 개에 달합니다.

관련기사 more
뚝뚝 떨어지는 모빌아이 기업가치 '아이폰 생산기지' 전면봉쇄, 애플에 타격 줄까 넷플릭스의 6.99달러 플랜 '프리미엄 전기차' 내세운 소니·혼다

그래서?


크로거가 앨버트슨을 인수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하는 벽이 있습니다. 바로 연방거래위원회(FTC)의 승인인데요. 합병을 통해 거대 기업이 탄생하게 되면 시장 영향력이 커져 경쟁을 저해할 수 있어 엄격한 심사를 받게 됩니다. 크로거와 앨버트슨은 나란히 2위와 4위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라 반독점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제니퍼 바타후스 블룸버그인텔리전스 애널리스트는 "이는 FTC의 승인을 받기 어려운 거래"라며 "두 기업의 매장 기반을 감안하면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겹치는 게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오펜하이머의 루페쉬 매릭 애널리스트 역시 "크로거와 버트슨의 거래는 전략적 이점이 있지만 규제당국의 반대가 리스크"라고 진단했습니다.


웰스파고의 애널리스트들은 이번 거래가 규제당국의 문턱을 넘기 위해서는 앨버트슨이 운영 중인 매장 가운데 4분의 1을 제 3자에게 매각해야 할 수 있다고 봤습니다. 남부 캘리포니아, 콜로라도, 시애틀, 텍사스 등 중서부 지역에 매장이 겹치는 사례가 많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소비자단체에서도 크로거와 앨버트슨의 합병을 반대하고 나섰습니다. 미국경제자유프로젝트(AELP)의 임원인 사라 밀러는 "식료품 가격이 치솟고 있는 상황에서 대형 슈퍼마켓 체인의 합병을 허용해야 하는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미국 전역에서 식료품 판매 중 60%가 5곳의 대형 체인에서 이뤄진다"며 "(두 회사의 합병은) 이미 식료품 가격 상승으로 고통받는 서민을 옥죄고 정당한 임금을 위해 싸우는 노동자들을 억누를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주가는 어때?


크로거 주가는 14일(현지시간) 전일대비 7.32% 급락한 43.16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앨버트슨 주가도 8.45% 크게 떨어져 26.21달러를 기록했고요. 두 기업의 주가는 13일(현지시간) 합병을 논의하고 있다는 소식과 함께 상승했는데요. 반독점 규제로 인해 승인을 받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며 주가가 다시 가라앉은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