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카카오톡 정지에 업비트 투자자들 '분통'
원재연 기자
2022.10.18 08:19:08
이용자는 물론 업비트도 피해 막심...일 거래량 1조2000억원에서 5000억원까지 떨어져
이 기사는 2022년 10월 17일 16시 5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원재연 기자] 데이터센터 화재로 발생한 '카카오톡 장애 사태' 여파가 가상자산 거래소들에도 미쳤다. 국내 가상자산 투자자 이용률이 가장 높은 업비트는 특히나 많은 서비스를 카카오톡에 의지하고 있어 투자자들의 항의가 속출하고 있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는 지난 15일 SK C&C 데이터센터에 발생한 화재로 카카오톡이 멈추며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생겼다. 카카오톡과 연동돼 중단된 서비스는 로그인, 카카오페이지 인증, 상담톡 등이다 


업비트는 지난 15일 오후 3시 46분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문제가 발생했다"며 "카카오 서비스 정상화 확인 시, 본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드리도록 하겠다"고 공지했다. 


카카오톡 간편 로그인 서비스는 다음날인 16일 오전 11시 5분 재개됐으며, 상담 서비스는 같은 날 오후 7시 29분에야 재개됐다. 

관련기사 more
업비트 '자체 로그인 시스템' 전면 도입 바이비트, 티사이언티픽 전환사채 인수 카카오 이용자 26.8% 서비스 이전 고민중 모회사 카카오페이, 밑빠진 독에 물붓기

업비트는 카카오톡 로그인 의존도가 높다. 업비트에서 가상자산 거래를 위해서는 카카오톡과 애플 아이디 연동 간편 로그인을 해야 한다. 자체 홈페이지나 앱 로그인으로는 업비트에서 거래가 안된다. 두 가지 로그인 방식 중 단연 카카오톡이 월등히 높다.


이에 국내 투자자들의 피해 또한 컸을 것으로 예상된다. 카카오톡 간편 로그인만을 등록한 이용자들은 약 17시간 동안 정상적으로 거래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 셈이다. 


한편 다른 거래소들은 큰 영향이 없었다. 원화 거래를 지원하는 국내 5개 거래소 중 업비트를 제외한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등은 자체 홈페이지 로그인과 인증 서비스 및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이번 장애로 피해를 본 이용자들은 업비트에 피해 보상을 호소하고 있다.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이용자 중 업비트를 이용하는 투자자는 약 72%에 달한다. 가상자산 거래는 국경이 없어 24시간이 '개장시간'이다. 일반적으로 유가증권시장이 열리지 않는 주말에는 더욱 이용률이 높다. 이번 사태로 양일간 거래 서비스와 입출금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해 발생한 투자자 피해는 상당할 것으로 추정된다. 


업비트 역시 이번 사태로 막심한 피해를 입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업비트의 일일 거래대금은 사건 발생 이전인 지난 15일 1조3400억원이었으며, 지난달 기준 최고 4조원에 달했다. 이번 사태로 서비스가 복귀된 뒤인 16일 거래대금은 약 5600억원수준까지 절반 이상 떨어졌다. 


일각에서는 업비트 역시 책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시선도 나온다. 업비트가 이번 사태에 직접적인 과오는 없지만 기존 서비스를 과도하게 카카오톡에 의존했으며 사전 대책 마련 또한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업비트 관계자는 이번 사태에 대해 "보상 관련 논의를 진행 중이나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는 원칙적인 입장만 밝혔다. 


한편, 업비트는 추후 카카오톡 로그인 방식을 폐지한다. 카카오톡 및 애플 아이디를 활용한 소셜 로그인 서비스는 오는 30일까지 제공되며 31일부터 11월 20일까지 업비트 자체 로그인과 소셜 로그인을 약 한 달간 병행 운영한다. 이후부터는 업비트 로그인만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