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아이폰 생산기지' 전면봉쇄, 애플에 타격 줄까
노우진, 심두보 기자
2022.10.18 09:00:24
정저우시 17일부터 봉쇄 돌입
이 기사는 2022년 10월 18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애플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심두보 기자] 무슨 일이지?


애플의 아이폰 생산기지 중 하나인 정저우가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에 따라 전면봉쇄됩니다. 이에 따라 아이폰 생산량 역시 타격을 입을 전망입니다.


정저우시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사례 6건이 정저우 지역에서 발견됐다며 17일부터 봉쇄에 들어간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필수 시설을 제외한 모든 업체에 조업 중단을 명령했는데요. 정저우에는 아이폰을 위탁생산하는 대만 폭스콘과 관련 업체들이 대거 입주해 있습니다.


폭스콘 관계자는 아이폰 공장이 전면봉쇄가 시행되는 지역 밖에 있다고 밝혔으나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언급을 거부했습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설령 공장은 봉쇄되지 않더라도 직원들의 출퇴근이 자유롭지 못해 조업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큽니다. 중국은 엄격한 제로 코로나 정책을 시행하고 있어, 봉쇄가 시행되면 주민들은 코로나19 검사를 받는 것을 제외하고는 외출할 수 없습니다. 정저우의 인구는 100만에 달합니다.

관련기사 more
"금리상승-증시하락기 배당주 비중 높여야" 골드만삭스가 새롭게 픽한 종목 5가지 넷플릭스의 완벽한 방향 전환 독일에서 폭스바겐 제친 테슬라

그래서?


애플은 최근 탈(脫) 중국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인데요. 그중 하나는 중국 정부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해 높아진 불확실성입니다. 이날 전해진 정저우의 소식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 정부는 확진자가 소수 발생해도 그 지역을 전면봉쇄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에 대한 생산 의존도가 높은 애플에게는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죠.


또한 미국과 중국 간의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며 미국 정부가 리쇼어링 정책을 더욱 강하게 추진하는 영향도 있습니다. 실제 애플은 신제품인 아이폰14에 중국 메모리 반도체 업체 YMTC 반도체를 적용하려던 계획을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플은 당초 중국 정부의 지원으로 주요 경쟁사보다 최소 20% 낮은 가격에 YMTC 낸드플래시를 확보할 계획이었는데요.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 통제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커지자 이 계획을 수정했습니다.


즉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최대한 빠르게 낮추는 게 애플의 최우선 과제인 셈인데요. 시간이 걸리는 과정인 만큼 애플 입장에서는 중국 정부의 심기를 거스르지 않도록 눈치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미국 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보복성 제재가 가해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애플의 향후 행보를 지켜볼 필요가 있겠네요.


주가는 어때?


애플 주가는 17일(현지시간) 전장대비 2.91% 상승한 142.41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기술주 위주의 나스닥 지수가 3.43% 급등하는 등 증시가 랠리를 펼친 덕분인데요. 투자은행(IB) 업계에서 나온 긍정적인 전망 역시 상승 재료가 됐습니다.


구체적으로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애플을 톱픽(최선호주)로 선정하며 '비중확대' 투자의견을 유지했습니다. 목표주가는 177달러로, 17일 종가 대비 약 24%의 상승 여력이 있는 셈입니다.


모건스탠리의 에릭 우드링 애널리스트는 보고서에서 "더 넓은 시장이 경기침체 영향을 받게 될 것이고 그로 인해 기업들의 주당순이익(EPS)이 하반기에 두 자릿수대 감소세를 보일 것"이라면서도 "애플은 이런 상황에서도 견조한 이익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그는 "애플이라고 해서 전자기기 수요 둔화로부터 전적으로 자유로울 수는 없지만, 상대적으로 수요 둔화 영향을 덜 받을 것"이라며 "실제 분기별로 점검해 본 결과 최근 몇 달간에도 수요가 예상보다 잘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애플의 강력한 경쟁력 중 하나로 평가받아온 가격전가력과 이를 뒷받침해 주는 '애플 생태계'가 빛을 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