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오피니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먹통 된 '카카오톡'이 보여준 카카오의 민낯
딜사이트 김진욱 부국장
2022.10.20 08:16:13
엄청난 부를 쌓았지만 기본도 지키지 않아...이용자 경험 중시했던 모습은 어디로
이 기사는 2022년 10월 19일 08시 3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카카오 경기도 판교 사옥 전경. (출처=카카오)

[딜사이트 김진욱 부국장] 가족과 함께 나들이에 나선 지난 15일 토요일 오후 업무상 도움을 요청하는 급한 전화가 왔다. 관련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습관적으로 카카오톡(이하 카톡)을 열고 문자로 내용을 전했다. 


1시간여 운전해 목적지 근처에 도착했고 카톡을 열었다. 그런데 관련 문자가 전달되지 않았다. '왜 이러지 내 폰에 문제가 있나?'라며 운전 중이었지만 상대에게 실례가 될 수 있어 급하게 재전송 버튼을 눌렀다.


그런데 가족과 저녁 식사 중 다시 전화가 왔다. 아직 관련 내용이 전달 안됐다는 푸념의 목소리가 들린다. 결국 카톡에 있는 문자를 복사해 휴대전화 메시지로 전달했다. 평소 1~2분 만에 한 번에 처리될 일이 몇 시간에 걸쳐 몇 번의 업무처리 결과 마무리됐다.


많은 이들이 지난 주말 기자와 똑같지는 않지만 비슷한 경험을 했을 듯하다.

관련기사 more
첩첩산중 홍은택, 카카오 신뢰 회복이 급선무 카카오 이용자 26.8% 서비스 이전 고민중 짐싸는 개미들…투자자 예탁금 올 초보다 22조 급감 外 남궁훈 대표 사임...카카오 먹통 사태 책임

판교 데이터 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관련 서비스 먹통 사태가 우리 사회를 혼란스럽게 했다.


이번 사태를 통해 많은 이들이 카카오 관련 서비스들이 얼마나 우리 생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가를 새삼 확인했을 것이다. 특히 카톡을 습관적으로 사용하고 있었고 그와 연관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다양한 소통 통로가 있었지만 가장 먼저 찾은 것이 카톡이다.


한 기업의 특정 서비스가 마비됐다고 이토록 시끄럽다니. 심지어 윤석열 대통령까지 나서 "전쟁 같은 비상 상황에 카톡이 먹통되면 어떡할 건가"라며 일개 기업 개별 서비스 중단을 안보 상황과 결부해 엄중한 경고를 보내고 있다.


국가가 관리하는 서비스도 아닌데 정부가 나서서 호들갑을 떠는 것도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카카오 먹통사태가 우리에게 여러 질문을 던지게 하는 것은 사실이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질문은 거미줄처럼 연결된 카카오 서비스가 데이터 센터 한 곳에 문제가 생겼다고 이 정도로 마비가 될 수 있느냐이다.


조선시대 우리 조상들도 중요한 문서를 국토 곳곳에 흩어져 있는 4곳의 사고에 저장해 화재가 발생하거나 전쟁이 나더라도 소실되지 않게 했다. 디지털 사회인 현재 작은 기업에서도 2중 3중으로 데이터를 백업해 서비스 중단이 없게 한다. 그런데 어떻게 국내 최대 IT 기업으로 꼽히는 카카오가 이런 실수를 저지르다니.


카카오 측은 "데이터센터 한 곳 전체가 화재 영향을 받는 일 자체가 드물다"며 일반인들의 현실 인식에도 못 미치는 엉뚱한 해명을 내놓았다.


이러한 해명에 각종 IT 커뮤니티에서는 "왜란 때도 실록을 분산해 지금의 실록이 있는 건데 이번 사태는 조선시대 만도 못한 사고"라고 카카오를 향해 날 선 비판을 던지고 있다.


다음으로 던져지는 질문은 카카오가 어쩌다 이렇게 변했을까다. 과거 카카오톡 서비스 초기 이용자 경험에 집중하기 위해 한 줄의 광고도 넣지 않았던 카카오다. 그렇게 이용자 경험을 중시하던 카카오의 정신은 온데간데없다.


카카오는 최근 몇 년간 무한 확장의 결과물을 챙겼다. 다양한 IT 기업을 인수합병하고 이를 분할 상장해 엄청난 부를 가져갔다. 이 과정에서 카카오가 기본을 도외시한 채 너무 돈벌이에 집중한 것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일부에서는 "카카오가 서버 이중화를 하지 않은 것은 서버는 분할 상장이 되지 않기 때문"이라는 뼈있는 농담을 던진다.


이러한 분위기에 정치권에서는 김범수 의장을 비롯해 네이버 이해진 의장 등 국내 IT 업계 주요 인사들을 줄줄이 국감에 소환될 예정이다. 정부에서는 독과점 규제라는 칼을 들고 대형 IT 기업들을 옥죌 준비를 하고 있다.


전국민이 사용하는 필수 서비스이고 많은 관심을 받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만큼 당연한 절차로 보인다. 하지만 최근 정부와 국회 반응도 마뜩지 않다. 정부가 국민들의 의사소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기업에 대해 영향력을 발휘해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도구로 사용하려는 것은 아닌지 혹은 정치적으로 이번 사건을 이끌어가려는 것 아닌지 걱정스럽다.


정부와 국회에 바란다. 독과점으로 규제를 하느니 마느니 기업 경영에 대한 위협보다는 대다수 국민이 사용하는 서비스이니 만큼 향후 서비스 안정화와 재발방지에 대한 세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향후 강제할 수 있는 방안을 내놓기를 말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한국투자증권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