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TSMC의 지정학 위험 낮추기
심두보, 노우진 기자
2022.10.20 09:00:23
일본 내 생산 능력 확대 고민
이 기사는 2022년 10월 20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TSMC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노우진 기자] 무슨 일이지?


대만의 TSMC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반도체를 생산해요. 그리고 압도적으로 많은 생산시설을 대만에 두고 있어요.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은 중국과 대만 사이의 긴장감 고조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대만은 지정학적 위험을 줄이기 위해 다른 국가에 생산시설을 늘리려 하고 있고요. 1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TSMC는 특히 일본 내 생산능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TSMC는 이미 일본 남부 규슈에 일본 첫 반도체 공장을 짓고 있어요. 일본 정부도 막대한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 공장은 자동차와 센서에 필요한 반도체 생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2024년 제품 출하를 목표로 두고 있고요. 만약 TSMC가 현재의 계획을 확대한다면, 더 진보된 첨단 반도체도 일본에서 만들어지게 될 것으로 보여요.


그래서?

관련기사 more
골드만삭스가 새롭게 픽한 종목 5가지

대만과 일본의 이해관계는 맞아떨어지고 있어요. 한때 반도체 제조 부문에서 세계 1위였던 일본은 2021년 12월 이 산업을 재건하기 위해 7740억 엔(52억 달러)의 지원금을 승인했습니다. 일본 정부에게 세계에서 가장 앞선 반도체 기술력을 보유한 TSMC는 꼭 유치해야 하는 사업 파트너로 꼽혔고요. TSMC도 지리적으로 가까우며 반도체 수요가 많은 일본이 적절한 파트너 국가라고 판단하고 있고요.


주가는 어때?


TSMC의 주가는 19일(현지시간) 0.08% 하락한 63.66달러에 장을 마감했어요. TSMC는 3분기 삼성전자를 제치고 '분기 반도체 매출 1위'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게 되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시 경제의 불안함 때문에 TSMC의 주가는 최근 1개월 동안 18.54%나 하락했습니다. 이 기업의 시가총액은 3158억 7700만 달러로, 반도체 기업 중 가장 큽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