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LS전선, 新절연 소재로 유럽서 최대 수주
이수빈 기자
2022.10.20 16:37:37
영국 풍력발전단지에 2400억원…가교폴리에틸렌 기반 케이블
LS전선 동해 공장에서 생산된 해저 케이블이 포설선에 선적되고 있다. 사진제공/LS전선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LS전선이 영국 북해 보레아스 풍력발전단지에 2400억원 규모의 가교폴리에틸렌(XLPE) 기반 케이블을 공급한다. 국내 전선업체가 유럽에서 수주한 역대 최대 규모다.


LS전선은 보레아스 해상풍력단지에 320㎸(킬로볼트) 초고압직류송전(HVDC) 해저·지중 케이블을 공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수주는 새로운 절연 소재인 XLPE를 사용한 HVDC 케이블의 첫 공급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보레아스 해상풍력단지는 스웨덴 국영전력회사인 '바텐폴'이 영국 노퍽(Norfolk) 주 근해에 구축 중인 사업으로 2026년 준공되면 원전 1기에 해당하는 약 1.3GW(기가와트) 규모의 전력을 생산한다. LS전선 관계자는 "XLPE 케이블은 포설과 접속 작업이 편리하고 유지·보수도 간편하다"며 "유럽, 북미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서 주류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나 소수 업체만 개발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영국은 2030년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60% 이상으로 설정하는 등 대대적인 공급 확대 정책을 펴고 있다. 특히 북해는 수심이 얕아 비용이 저렴한 고정식 풍력발전단지 구축이 가능하고 안정된 풍향, 적절한 풍속 등 양질의 풍질을 갖춰 글로벌 에너지업체들의 사업이 활발하다.

관련기사 more
신재생에너지 ''엄지척' 수주잔고 5조돌파 아퀼라클린에너지 APAC, 김지홍 한국사업 대표 선임 LS, 디지털기업 전환 '제2의 도약' LS전선, KT서브마린 완전 품는다

LS전선은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본고장인 유럽에서 수주를 확보함으로써, 유럽은 물론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북미, 아시아 등에서 시장 확대를 가속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LS전선은 최근 해저 시공 전문업체인 KT서브마린의 지분을 인수해 글로벌 해상풍력 시장에서의 수주 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양사 간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KT서브마린이 해외에서 LS전선이 수주하는 대규모 해상 풍력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대폭 확대될 것이란 예상이다.  또한 LS전선은 자회사 LS머트리얼즈를 통해 풍력발전기용 울트라캐퍼시터(UC) 사업을 본격화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