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CBI "키네타-머크 키트루다 병용 임상 계약 체결"
최양해 기자
2022.10.24 13:45:52
4분기 임상시험 개시 추진…"내년 말 초기 결과 발표"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코스닥 상장사 CBI의 투자 기업인 '키네타'가 글로벌 제약사 머크(Merck)와 임상시험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안티비스타(Anti-VISTA) 단일클론항체와 키트루다(KEYTRUDA)를 중증 고형암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병용 임상시험이다.

키네타는 이번 임상에서 자체 개발한 VISTA 항체 'KVA12123'과 머크의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성분명 pembrolizumab)를 병용 평가할 예정이다. 임상은 올 4분기 중으로 개시하는 게 목표다.


VISTA는 종양미세환경에서 면역을 억제하는 핵심 동력으로 키트루다와 같은 면역 관문 억제제를 사용할 경우 효능이 높아지는 게 특징이다. 키트루다는 2014년 처음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이후 16개 종양 유형에 대해 33개 승인을 받은 바 있다.


키트루다는 키네타 외에도 여러 회사들이 항암 치료제 개발에 활용하고 있는 결합물질이다. 머크는 항PD-1 키트루다를 통해 지난해 170억달러(약 24조4700억원) 이상을 벌어 들였다. 업계에선 키트루다가 2025년까지 세계서 가장 많이 팔리는 약이 될 것이란 예측도 나온다.


키네타에 따르면 KVA12123는 비소세포폐암, 결장직장암, 신세포암, 두경부암, 난소암 등 다양한 유형의 암 환자에게 효과적인 면역 치료를 제공할 수 것으로 기대된다. KVA12123은 고유한 항원결정기를 통해 VISTA에 결합하도록 설계된 인간 최적화 lgG1 단일클론 항체다. 다양한 전임상시험에서 잠재적인 항암 활성 효과를 입증했다.

관련기사 more
CBI 투자 '키네타', 나스닥 코드명 'KA'로 거래개시 CBI, 나스닥 상장사 '엑시큐어' 지분 추가 취득한다 CBI가 투자한 美 키네타, 나스닥 상장 임박 CBI, 3분기도 흑자…"창사 이래 최고 매출 가시권"

숀 패트릭 아이디나토 키네타 대표는 "키트루다와 같은 면역 관문 억제제를 사용한 치료가 여러 암 징후에서 1차 치료제가 됐다"며 "이러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치료제의 효과를 보지 못하는 상당수 암 환자들에게 KVA12123이 차별화된 치료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키네타는 조만간 KVA12123의 1/2상 임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임상을 통해 KVA12123 단일요법과 키트루다와의 조합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및 항종양 반응 등을 평가한다. 임상 주요 결과는 2023년 말쯤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