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테슬라 "중국에서 가격 내려요"
노우진, 심두보 기자
2022.10.25 09:00:25
모델 Y 가격 8.8% 내려
이 기사는 2022년 10월 25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테슬라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심두보 기자] 무슨 일이지?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주요 모델의 중국 시장 출고가를 최대 약 9% 내렸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 둔화에 대비하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테슬라는 24일(현지시간) 중국에서 판매되는 모델3와 모델Y의 가격을 인하한다고 밝혔습니다. 모델3 가격은 당초 27만 9900위안에서 26만 5900만 위안으로 약 5.0% 인하됐습니다. 모델Y 가격도 31만 6900만 위안에서 28만 8900위안으로 약 8.8% 하향조정됐고요. 이로써 두 모델 모두 보조금 혜택을 다시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테슬라는 가격 조정의 이유로 생산 비용 변동을 꼽았습니다. 상하이 기가팩토리의 가동률 개선과 글로벌 공급망의 안정화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돼 가격을 인하했다는 거죠. 테슬라가 중국에서 두 모델의 가격을 낮춘 건 올해 들어 처음입니다. 테슬라는 앞서 올해 중국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수차례 가격을 인상했습니다.

관련기사 more
알파벳의 불안한 광고 매출 GM의 호실적, 수요 둔화 우려 잠재울까 당근마켓이 상장한다면? 똑닮은 미국 상장사 있어요 머스크 "경기침체, 24년 봄까지 이어져요"

그래서?


전문가들은 테슬라의 설명과는 다른 이유가 배경에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가격 인하는 장차 도래할 경기침체에 대비해 수요를 끌어올리기 위한 승부수라는 거죠. 일론 머스크는 전날 트위터를 통해 경기침체가 2024년 봄에나 끝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기도 했는데요. 경기침체를 확실시하고 있는 만큼 이를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한 중국 시장에서의 고전도 테슬라의 가격 인하에 영향을 줬습니다. 중국 시장은 테슬라가 주력하고 있는 시장 중 하나인데, 최근 토종업체들의 활약이 두드러지며 테슬라는 3분기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일론 머스크 CEO가 3분기 실적 발표 후 "중국에서 경기침체에 직면하면서 수요에 부담이 되고 있다"고 밝힐 정도였죠.


실제 중국 시장 최대 라이벌인 비야디(BYD)는 지난 9월 20만 973대의 전기차 판매량을 달성하는 등 쾌속 질주하고 있습니다. 3분기 전체로는 53만 7164대를 판매해 테슬라의 34만 3830대를 크게 앞섰죠. 중국승용차협회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중국 내 전체 전기차 판매량 80%를 중국 토종 전기차 업체들이 가져가는 등 테슬라가 시장 점유율에서 크게 밀리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어요.


주가는 어때?


테슬라 주가는 24일(현지시간) 전일대비 1.49% 하락한 211.25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중국 시장에서의 가격 인하 소식이 알려지자 테슬라 주가는 장 초반 7% 이상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이후 낙폭을 줄였으나 상승 전환에는 실패했습니다.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다는 게 드러나며 투자심리가 가라앉은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