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포스코, 납품단가연동제 확산 기여 '동반성장 선봉장'
유범종 기자
2022.10.26 18:25:10
중기부 주관 우수 상생기업 '상생볼' 획득 순위 공동 1위
지난 6월 포스코 8대 동반성장 프로그램인 '철강ESG상생펀드' 협약식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성태 IBK기업은행 수석 부행장,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 사진제공/포스코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포스코가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에 앞장서며 강건한 산업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납품단가연동제 선제적 시행과 스타트업 육성 등이 포스코의 대표적인 동반성장 활동 사례로 꼽힌다.  


포스코는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 한국벤처캐피탈협회와 함께 '자상한기업(자발적상생협력기업)' 협약을 맺고 중소기업 상생협력 활동을 펼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특히 올해부터 매월 우수 활동기업에 포인트를 부여하는 '상생볼' 제도를 도입했는데 포스코는 자체적인 동반성장 8대 시그니처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매월 상생볼을 획득해 현재 상생볼 순위 공동 1위를 달리고 있다.


상생볼 심사위윈회는 실적의 중요도와 난이도, 사회적 영향 등을 다각도로 평가해 상위 5개 기업을 선정하고 매월 상생볼을 1개씩 부여하고 있다. 최다 상생볼을 획득한 기업은 연말 '올해의 자상한기업'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음과 동시에 동반성장 유공 포상 가점과 우수사례집 발간 등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된다.

관련기사 more
AI 파워…포스코 300여개 자재창고가 하나로 최정우 회장, 세계철강산업 리더로 포스코, 지주사 내년까지 '포항' 이전 추진

포스코의 동반성장 활동 중 단연 눈에 띄는 것은 납품단가연동제 확산 기여다. 납품단가연동제는 위수탁거래에서 물품 등의 제조, 공사, 가공, 수리, 용역, 기술개발에 사용하는 주요 원재료 가격이 일정기준 이상 변동될 경우 변동금액과 연동해 납품대금을 조정하는 제도다. 기업간 납품 거래에서 대표적인 상생정책으로 꼽힌다.


포스코는 2003년부터 납품단가연동제를 각종 계약지침과 구매약관 등에 선제적으로 반영하고 시행해왔다. 아울러 중소벤처기업부 납품단가연동제 태스크포스(TF) 초기에 참여해 산업계 확산을 주도하고 표준약정서 검토 및 기준 수립 등 제도 정착을 지원해왔다.


포스코는 이에 그치지 않고 지난달부터 내년 3월까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납품단가연동제 확대사업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