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채권 대신 대출' 권고에...은행권, 자금조달 우려
강지수 기자
2022.11.02 10:13:01
"조달 규모 큰 공기업 수요 기업대출로 쏠리면 추가 자금조달 불가피"
이 기사는 2022년 11월 01일 08시 5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채권시장에서 초우량물이 수요를 빨아들이면서 정부가 공공기관에게 채권 발행 대신 은행 대출이나 외화채 발행을 권고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은행들은 대출재원 마련에 우려를 내비치고 있다. 은행채 발행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공기업 등 거액의 기업대출이 쏠리면 대출 재원 마련을 위한 금리 경쟁이 심화되고, 결국 대출금리 인상으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공공기관에 회사채 발행을 최대한 자제하라고 요청했다. 또 자금 조달이 필요한 경우 회사채 발행 대신 은행 대출로 돌리거나 외화채를 발행하도록 유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신용도가 높은 공공기관 채권이 회사채 자금 수요를 빨아들이는 '돈맥경화'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다. 


앞서 정부와 한국은행은 은행에 대해서는 은행채 발행 축소를 유도하는 동시에 대출 재원 확보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여러 대책을 내놨다. 먼저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규제의 정상화 조치를 유예하고, 은행이 은행채와 공공기관채 등을 적격담보증권으로 한은에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예대율 규제 또한 100%→105%로 완화했다. 


그러나 은행은 이같은 조치에도 공공기관 자금 수요가 은행으로 쏠릴 경우 대출 재원 확보 부담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공기업들은 SOC사업이나 에너지분야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경우가 많아 거액이 필요할 것"이라며 "마찬가지로 채권 발행이 어려워진 일반 기업의 대출 수요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현재 은행권은 은행채 발행을 통한 재원 마련 부담이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당국이 은행채 발행 축소를 계속해서 유도하고 있는 데다가, 은행채 발행을 재개한다고 해도 금리 수준이나 투자자 수요 등 여러 측면에서 부담이 큰 상황이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more
시중銀, 채권 발행 중단에 내달 신용평가 '받지말까' 금융당국의 자충수 자제 요청에도 산은 등 특수銀, 채권 '순발행' 은행채 발행 자제···예금금리 더 오른다

이렇다 보니 결국 기업대출 재원 조달을 위한 예수금 금리 경쟁에 나서는 상황이 되풀이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조달비용 상승이 대출 금리 인상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는 셈이다.


시중은행의 다른 관계자는 "국내 유동성이 계속 줄어드는 상황에서 공사나 공기업 등 일반 기업이 은행에 와서 대출을 받을 경우 은행도 추가 자금 조달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예금 금리 인상이나 은행채 발행 재개 등의 조치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사진=pixabay 제공>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