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나재철 금투협 회장 "차기선거 불출마"
김건우 기자
2022.11.01 17:56:21
"어떤 명분으로도 단임 약속을 파기해선 안된다고 생각"
금융투자협회.

[딜사이트 김건우 기자] 나재철 금융투자협회 회장은 1일 언론에 공개한 불출마 선언문을 통해 "무엇보다 5대 협회장 선거 당일 연임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만큼 이를 지키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재임 기간 디폴트옵션 도입이나 ISA 확대개편, 금융투자세제 선진화 등 많은 성과가 있었고, 대체거래소(ATS) 설립 등 마무리해야 할 일도 많지만 어떤 명분으로도 단임 약속을 파기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출마 선언을 한 후보들은 모두 자본시장을 대표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분들"이라며 "자본시장 활성화를 이뤄낼 만한 역량이 충분하다는 믿음이 저의 어깨를 가볍게 했다"고 말했다.


또한 나 회장은 자금조달시장의 신용경색이 풀려나가고 있지만 여전히 엄중한 시기임을 강조하며 현직 협회장이 이러한 시기에 선거운동에 나서는 것이 '소탐대실'이 될 수 있다고 경계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more
금투협, 차기 회장 '김해준·서명석·서유석' 3파전 차기 금투협 회장 선거 6인 출마…유력 후보는? 금투협, 제6대 회장 후보 공모 금투협회장 선출 '후추위' 구성…선거전 돌입

그는 "마지막으로 그간 협회장 직무를 충실히 수행하느라 이른 아침부터 늦은 밤까지 일정을 소화하다보니 저의 건강에 대한 가족의 염려는 높아만 갔다"며 "이를 외면할 수만은 없었다"고 전했다.


나 회장은 남은 임기동안 공정한 선거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그동안 추진했던 과제들을 잘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이다.


향후 금투협은 임시 이사회를 열어 제6대 회장을 선출하기 위한 회장후보추천위원회(후추위)를 구성하고 구체적인 선거 일정을 정할 예정이다. 선거는 다음 달 넷째 주쯤 치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 금투협회장 선거 출마 의사를 밝힌 후보는 ▲서명석 전 유안타증권 대표 ▲서유석 전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표 ▲전병조 전 KB증권 대표 ▲구희진 전 대신자산운용 대표 ▲김해준 전 교보증권 대표 등 5명이다.


서명석 전 유안타증권 대표는 ▲자본시장 내 글로벌 경쟁력 확보 ▲디지털 금융혁신을 통한 미래 금융 준비 ▲국민자산관리 역할 제고 ▲6대 금융권 협회 중 최고 협회로 성장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전병조 전 KB증권 대표는 금융투자산업 규제 체계를 재설계를 핵심 공약으로 표방했다. 시행령, 행정규칙 등 상위 법령을 포괄규제로 바꾸고 자율규제가 제대로 작동하게 만들 계획이다.


구희진 전 대신자산운용 대표는 ▲협회 주도의 미래 혁신금융개발위원회 구성 ▲금융사 플랫폼 업무 활성화 ▲대체거래소(ATS) 정착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 도입을 주요 공약으로 발표했다.


서유석 전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표는 주요 공약으로 ▲자본시장 내 자금경색 대응 ▲증권사·운용사의 새로운 먹거리 확보 ▲ATS 활성화 ▲연금 관련 세제 혜택 추가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 제도 도입 등을 내세웠다.


김해준 교보증권 전 대표는 앞서 나재철 현 협회장이 연임에 도전할 경우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금번 나 회장의 불출마 선언으로 출마가 기정사실화 됐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