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KT&G, 3분기 최대 매출에도 영업익↓
박성민 기자
2022.11.03 17:35:09
매출채권 대손상각비 증가 탓..."주주환원 확대"

[딜사이트 박성민 기자] KT&G가 전자담배와 수출시장에서 선전하면서 분기 최대 매출을 거두는 등 외형성장에 성공한 반면 매출채권 대손상각비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KT&G는 자사주 매입과 연간 배당을 확대해 기업가치를 더욱 높인다는 방침이다.


KT&G는 올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1조62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했다고 3일 공시했다. 분기 기준 사상 최대 규모다. 반면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056억원으로 2.7% 감소했다.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연결대상 회사별로 KT&G(개별)의 매출은 9704억원 4.3%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3078억원으로 5.1% 감소했다. 매출이 늘어난 것은 '릴' 등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 48.5%의 점유율을 기록하는 등 판매량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아울러 수출량 증가와 인도법인의 성장 덕분에 환율효과까지 겹쳤던 영향이다. 반면 매출채권 대손상각비 증가로 판관비가 늘어난 탓에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KT&G와 달리 자회사 KGC인삼공사는 3분기 개선된 실적을 거뒀다.


이 회사의 올 3분기 매출은 42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역시 9.2% 늘어난 748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면세수요가 회복세에 접어들고, 중저가 특판 매출이 증가한 영향이다. 

관련기사 more
KT&G, PMI와 장기 파트너십 체결 주주환원 확대 요구 받은 KT&G, 증액 여력 있나 KT&G 기관투자가, KGC인삼공사 상장압박 '아이러니' 인삼공사 상장요구에 KT&G "여러 주주의견 수렴할 것"

KT&G는 올 4분기 사업부문별 경영 내실화로 대외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궐련형 전자담배 신규 플랫폼 출시를 통해 기존 주력사업에서 시장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겠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글로벌 궐련형 전자담배, 글로벌 건기식 홍삼 등 회사의 미래 전략 사업 분야에서 성장 기반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주주환원 정책도 강화한다. 우선 3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실시하고, 주당배당금은 전년 대비 200원 이상 증액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지난해 KT&G는 보통주 1주당 4800원을 배당해 배당수익률 5.7%를 기록했다.


KT&G관계자는 "궐련형 전자담배 부문과 해외담배 법인 성장으로 분기 기준으로는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며 "다만 영업이익은 일시적인 판매관리비 증가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배당금 증액을 고려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