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이재용 "건강한 생태계 위해 상생의 선순환 이뤄야"
이수빈 기자
2022.11.08 16:43:25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부산 도금업체 방문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8일 삼성전기 부산사업장을 찾아 MLCC 원료 제조 현장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삼성전자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광주에 이어 부산의 협력회사를 찾으면서 또 한번 '상생' 행보에 나섰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회장은 8일 부산 강서구 녹산국가산업단지에 있는 도금 전문 중소기업 '동아플레이팅'을 방문했다. 동아플레이팅은 전기아연 표면처리 전문 중소기업으로 2018년 이후 세 차례에 걸쳐 삼성전자의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받았다.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은 삼성의 대표 CSR(사회적책임) 프로그램 중 하나로,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삼성이 제조혁신 기술과 성공 노하우를 제공한다. 삼성전자의 지원으로 동아플레이팅은 기존 수작업 공정을 자동화하는 등 제조 혁신을 통해 생산성이 37% 상승했고, 불량률은 77% 감소했다. 이에 따라 동아플레이팅은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한 스마트공장 우수기업 표창을 받으며 삼성전자와의 상생협력 우수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 회장은 동아플레이팅 생산 현장을 둘러보며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해 상생의 선순환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more
삼성 SSAFY, 4대 은행과 20억원 기금 조성 장덕현 삼성전기 사장 "車‧​서버용​ 시장 개척해야" 삼성그룹 12월 정기인사 프리뷰 삼성전자 '재생소재 사용' 제품 뽐낸다

삼성은 "같이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 세계 최고를 향한 길"이라는 이 회장의 '미래동행' 철학에 기반해 CSR을 전면 재정비한 바 있다. ▲우리 사회의 바람직한 변화에 기여 ▲장기간 지속 가능 ▲사회적 난제 해결 가능 여부를 기준으로 CSR 프로그램을 검토해 재정비한 것이다.


청소년교육 관련 프로그램으로 ▲청년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SSAFY ▲희망디딤돌, 자립준비 청소년과 '함께서기' ▲기술 인력 양성과 저변 확대를 위한 기능올림픽·기술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다. 상생협력 부문에서는 ▲중소·중견기업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와 창업 지원을 위한 C랩 ▲신경영과 함께 시작된 '안내견 사업'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에서 시작된 '나눔키오스크' ▲협력회사와의 동행 '상생·물대펀드' 등을 진행 중이다.


이 회장은 이날 동아플레이팅 방문에 앞서 삼성전기 부산사업장에서 열린 서버용 플립칩 볼그리드어레이(FCBGA) 첫 출하식에 참석했다. 삼성전기가 국내 업체 중 처음으로 양산을 시작하는 서버용 FCBGA는 고성능·고용량 반도체 칩과 메인보드를 연결하는 패키지 기판이다. 이 회장이 삼성전기 부산사업장에 방문한 건 2020년 7월 이후 2년만이다.


삼성전기의 서버용 FCBGA는 명함 크기만한 기판에 머리카락 굵기보다 미세한 6만개 이상의 단자를 구현해냈으며, 1㎜ 이하 얇은 기판에 수동 소자를 내장하는 EPS(수동부품내장 기술) 기술로 전력소모를 50%로 절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글로벌 반도체 패키지 기판 시장은 5G,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고성능 산업·전장용 하이엔드 기판 제품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시장 규모는 2027년 165억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기는 그동안 일본 등 해외 업체들이 주도해 온 '고성능 서버용 반도체 패키지 기판' 시장의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