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은평자이더스타, 초기 분양성적 '참패'
김호연 기자
2022.11.16 11:29:53
현재도 분양률 50% 밑돌아, 계약금 인하·중도금 대출 무이자 제공
이 기사는 2022년 11월 10일 14시 5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은평자이더스타 조감도. 사진제공=GS건설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빼어난 교통 접근성으로 관심을 모았던 '은평자이더스타'의 초기 분양실적이 극도로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행사는 계약금 인하와 중도금 무이자 대출 등을 제공하며 분위기 반전을 노리고 있다. 


10일 은평자이더스타 현장 인근의 공인중개사 사무소에 따르면 지난 6월 해당 사업장의 초기 분양가구는 10가구 미만을 기록했다. 이후 분양률은 다소 올라 분양대행사 측에서는 10월 말 기준 70%대 초반이라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50%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게 중론이다.   

  

은평자이더스타 신축공사는 서울시 은평구 신사동 일원에 지하 4층~지상 25층의 2개동에 총 312세대 규모의 소형주택과 오피스텔 및 부대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행과 시공은 각각 화이트코리아산업과 GS건설이 맡았다. 지난 6월 분양을 시작했고 2026년 5월 준공 예정이다. GS건설의 기본 도급액은 899억원이다.


초기 분양률이 부진하자 시행사 측은 최근 분양계약을 체결하는 고객의 계약금을 분양가의 10%에서 5%로 인하하고 중도금 대출을 무이자로 제공하기로 했다. 여기에 시스템에어컨, 시스클라인, 오브제냉장고, 식기세척기, 광파오븐렌지, 하이브리드 쿡탑 등을 무상 설치하는 등 부가혜택을 확대하고 있다. 기존 계약자들이 형평성 문제로 항의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혜택을 제공한 것은 그만큼 초기 분양실적이 기대 이하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은평자이더스타의 저조한 분양실적은 상대적으로 높은 분양가와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는 고금리 기조 탓이라는 지적이다. 분양가는 6억~10억원을 형성하고 있다. 소형주택과 오피스텔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주변 시세 대비 가격이 비싸다는 평이다. 

 

여기에 최근 한국은행이 국내 기준금리를 3%까지 올리면서 대출 금리에 대한 부담 역시 늘어났다. 준수한 교통 접근성과 국내 최상위 선호도의 주거 브랜드,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했음에도 얼어붙은 수요를 좀처럼 끌어들이지 못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두 달 만에 3조1923억 폭풍 수주 오너 4세 집결한 신사업에 전폭 지원 아픈 손가락 '플랜트·ECO 사업' 오너 4세 허진홍, GS건설 허윤홍 사장과 신사업 투톱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대부분의 분양대행사가 소비자에게 실제 분양율보다 높은 수치를 안내하는 것은 업계에서 공공연한 사실"이라며 "은평자이더스타 외에도 다수의 분양현장이 분양수요 침체로 미분양 위기에 놓이자 중도금 대출을 무이자로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계약금을 대출로 마련할 경우 높은 대출금리가 여전히 부담요소로 작용할 수 있어 시행사의 분양매출 확보가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은평자이더스타의 시행사 화이트코리아산업은 최근 사업부지 매입을 완료하고 브릿지대출에서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대출로 전환을 마쳤다. 회사는 은평자이더스타 부지 매입을 위해 지난해 말 기준 405억원을 오케이저축은행과 대신저축은행으로부터 차입했다.


분양 관계자는 "이 사업은 PF 대출 전환에 성공했고 착공에 들어간 상태"라며 "향후 GTX-A노선이 준공 전 들어설 예정이라 경기 회복 시 가격 상승 요인은 충분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