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AMD, 4세대 데이터센터용 CPU 발표
심두보, 정혜민 기자
2022.11.11 09:00:20
늦어진 인텔 제품의 반사이익 기대
이 기사는 2022년 11월 11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AMD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정혜민 기자] 무슨 일이지?


미국의 팹리스 AMD가 10일(현지시간) 최신 데이터센터용 CPU를 공개했어요. 4세대 EPYC 프로세서인데요, 코드명은 제노아(Genoa)입니다. 성능과 효율은 당연히 더 좋아졌는데요. 리사 수 AMD CEO는 "기업과 데이터센터에게 이런 이점은 자본 비용과 운영 비용 절감으로 이어진다"고 밝혔어요.


AMD는 2017년 첫 EPYC 데이터센터 칩을 출시했어요. 이후 AMD는 인텔의 시장점유율을 뺏어오고 있고요. 리서치센터 IDC에 따르면, 2016년 0%이던 AMD의 데이터센터 CPU 점유율은 2021년 29%로 성장했습니다. IDC의 데이터센터·클라우드 애널리스트는 "우리는 AMD가 정상 궤도에 올라 클라우드 구축 부문에서 점유율을 계속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어요.


그래서?

관련기사 more
루시드 "사우디만 믿어도 될까?" 트위터에서 마스토돈으로 이동하는 사람들 엔비디아, 리패키지로 중국 시장 뚫는다

새로운 칩을 냈다고 해서 끝이 아니에요. 데이터센터 산업 내 여러 기업이 이 칩을 선택해야 하죠. 특히 3대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인 아마존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의 움직임이 중요해요. AMD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와 알파벳의 구글 클라우드, 그리고 오라클 등이 고객이 될 것이라고도 전했어요.


하나 더 주목해야 할 게 있어요. 경쟁사인 인텔의 동향입니다. 인텔도 차세대 데이터센터용 CPU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4세대 제품인 사파이어래피즈는 내년 1월 10일 정식 출시됩니다. 이 제품은 원래 올해 2분기부터 생산될 예정이었지만, 지난 6월 인텔은 출시 시기를 연기한 바 있어요. 당시 인텔의 고위 임원은 "당초 예상보다 대량생산 시기가 늦어졌고, 검증을 위한 추가적인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지연은 AMD에게 유리해요. 인텔보다 먼저 4세대 데이터센터용 CPU를 고객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시장조사 업체 트렌드포스는 최근 "사파이어래피즈 지연으로 AMD가 가장 큰 반사이익을 얻었고, 내년 서버용 프로세서 시장에서 AMD의 제품 점유율이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어요.


주가는 어때?


AMD의 주가는 10일(현지시간) 14.27% 상승한 68.47달러에 장을 마감했어요. 이날 다른 팹리스인 엔비디아와 퀄컴의 주가도 각각 14.33%와 9.28% 올랐고요. 다만 목표주가는 하향 조정되는 추세인데요. 골드만삭스는 11월 3일 84달러이던 목표주가를 74달러로 변경했어요. 11월 2일 미즈호 역시 102달러의 목표주가를 95달러로 내렸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