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샘표, 원가율 상승에 수익 부진
최보람 기자
2022.11.14 13:47:27
3분기 영업익 33.7%↓, 누적 원재료 매입비 작년 연간 규모 상회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샘표가 원가율 부담으로 인해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14일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샘표의 연결기준 올 3분기 매출은 100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4% 증가했다. 수익성은 매출과 반비례 했다. 이 회사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33.7% 감소한 51억원, 순이익은 24.4% 줄어든 57억원에 그쳤다.



감익 요인에는 원가율 상승이 꼽혔다. 올 3분기 샘표의 매출원가율은 62.6%로 전년 동기 대비 3.8%포인트 상승했다. 원달러 환율 상승,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으로 인해 올 3분기 누적기간 지출한 원재료매입비(207억원)가 이미 전년(158억원)을 상회하는 등 사입부담이 확대된 까닭이다.

관련기사 more
자사주 취득, 주가 회복 될까? 돈줄 마른 '샘표ISP' 쥐어짜기 '진심' 샘표ISP로 쏠쏠한 '배당수익' 샘표식품, 무차입 경영 나설까

샘표는 이러한 원재료부담을 상쇄하기 위해 팬데믹 기간 제품 판매단가를 최대 18.2% 인상했고, 올 3분기에는 판매비와 관리비 비중을 낮추는 데 노력했다. 하지만 원재료값이 이보다 더 큰 폭으로 뛰면서 실적을 방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대해 샘표 관계자는 "타 식품사들과 마찬가지로 원재료값 상승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실적부침은 올 4분기까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성수기를 맞은 스프(폰타나) 관련 마케팅비 지출이 잡혀있는 터라 3분기까지 관리돼 온 판관비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커져서다. 이에 식품업계는 원달러 환율과 곡물가가 안정화되기 전까진 샘표식품을 비롯한 주요 식품사들이 수익성을 제고하는 데 애를 먹을 것이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