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우리자산운용
KB증권, STO 플랫폼 핵심기능 테스트 완료
강동원 기자
2022.11.15 09:43:17
토큰발행·온라인 지갑분배 기능 구축…"내년 상반기 공개"

[팍스넷뉴스 강동원 기자] KB증권이 디지털 자산 시장 제도권 편입에 발맞춰 증권형 토큰(STO) 플랫폼 개발을 준비한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토큰발행과 온라인 지갑 분배 등 핵심기능 개발 작업과 비공개 테스트를 마쳤다. 내년 상반기에는 고객이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15일 KB증권에 따르면 STO는 자본시장법상 증권에 해당하는 디지털 자산이다. 발행자는 기존 증권과 비교해 자금 조달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투자자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유형의 상품에 투자할 수 있어 자산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지난 9월 STO 발행·유통 규율체계 정비 방향이 발표된 뒤 아직 구체적인 규율체계가 없는 상황이지만 KB증권은 30여명의 유관 부서 실무자로 구성된 'STO 플랫폼 구축 태스크포스(TF)'를 확대 개편해 비공개 테스트를 진행하고 핵심기능에 대한 개발을 미리 완료했다.


KB증권은 STO 플랫폼의 핵심인 블록체인을 활용한 토큰의 발행과 온라인 지갑으로의 분배, 스마트컨트랙트를 활용한 상품 주요 거래 및 디지털자산 원장 기반의 호가, 주문, 체결 등 거래 기능과 매체의 연동 기능 등의 테스트를 중점적으로 진행했다. 또, 가상의 채권상품을 상정해 발행 및 배정, 매매, 수익 지급, 상환까지 상품의 라이프 사이클 전 과정을 토큰화한 뒤 블록체인과 연동했다.


박정림 KB증권 사장은 "KB증권의 STO 플랫폼은 제도화된 디지털 자산 시장을 여는 최초의 서비스가 될 것"이라며 "신뢰와 안전을 바탕으로 발행자와 투자자가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 플랫폼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KB증권, ESG평가 지배구조 부문 3년 연속 A등급 KB증권, 리테일 채권판매 15조 돌파…국채 인기 KB증권, 상반기 기관브로커 평가 최상위 등급 획득 실종된 '+α', 투자자 몫은 어디로
팍스넷뉴스 2023 경제전망포럼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