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카나리아바이오, PARP억제제 적응증 축소 '수혜'
한경석 기자
2022.11.15 14:25:48
"오레고보맙, BRCA변이 이외 시장서 유력 치료제 될 수 있어"
서울시 강남구에 있는 카나리아바이오 사옥 내 CI. 한경석 기자

[딜사이트 한경석 기자] 카나리아바이오는 자사가 개발 중인 난소암 치료제 '오레고보맙'이 PARP억제제의 퇴출로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했다. 


15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제약사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은 지난 9월 '제줄라(니라파립)'의 브르카(BRCA) 변이 이외 난소암 환자를 대상으로 4차 이상 치료 적응증을 자진 취하했다. 또한 이달 들어 2차 이상 치료에서 "브르카(BRCA)변이 외 환자에서 사용을 제한한다"는 서한을 의료계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난소암에서 BRCA 변이 환자의 비중은 20% 미만으로, 변이 외 환자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카나리아바이오는 "BRCA 변이 외 난소암 환자의 경우 PARP 억제제를 처방하기 어려워짐에 따라 오레고보맙이 시장에서 더 널리 쓰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카나리아바이오에 따르면 GSK의 서한 외에도 지난 6월 클로비스 온콜로지는 PARP억제제 '루브라카(Rubraca)'의 난소암 3차 이상 치료 적응증을 취소했다. 이어 8월 아스트라제네카는 PARP억제제 '린파자(Lynparza)'의 난소암 4차 이상 치료 적응증을 취소한 바 있다.

관련기사 more
카나리아바이오엠, SC엔지니어링 통해 셀론텍 인수 카나리아바이오, 무형자산 가치 입증…감사의견 '적정' 카나리아바이오, 임상 비용 증가에 적자 전환 카나리아바이오, 헬릭스미스 인수…BW 발행 부결

카나리아바이오는 "PARP 억제제가 BRCA변이 외 환자에게 적용할 수 없게 되면 오레고보맙의 시장 점유율은 빠르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기대했다. 


나한익 카나리아바이오 대표는 "BRCA변이 외 환자군에서 PARP억제제를 사용한 난소암 환자들의 전체 생존기간(OS, Overall Survival)이 줄어드는 결과가 나왔다는 것은 PARP억제제가 화학항암제에 대한 내성을 높이는 것이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PARP억제제는 BRCA변이 외 환자 시장에서 퇴출될 수 있다"면서 "오레고보맙이 BRCA변이 이외 시장에서 유일한 치료제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