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슈퍼 을' ASML이 한국에 첫 공장을 세운 이유
이수빈 기자
2022.11.16 18:11:49
.2400억 투입…삼성전자·SK하이닉스와 협력 확대
ASML이 16일 경기도 화성에서 반도체 클러스터 '뉴 캠퍼스' 기공식을 열었다.(왼쪽부터) 이우경 ASML 코리아 대표이사, 정명근 화성시장, 피터 베닝크 ASML CEO, 김동연 경기도지사. 사진제공/ASML 코리아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 기업 ASML이 경기도 화성에서 반도체 클러스터 건립을 위한 첫 삽을 떴다.


ASML은 경기도 화성에서 반도체 클러스터 '뉴 캠퍼스' 기공식을 열었다고 16일 밝혔다. ASML은 2024년 말까지 2400억원을 투입해 뉴 캠퍼스를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뉴 캠퍼스에는 심자외선(DUV)·극자외선(EUV) 노광장비와 관련한 부품 등의 재(再)제조센터와 첨단기술을 전수하기 위한 트레이닝 센터, 체험관 등이 들어선다.


ASML은 미세공정에 사용되는 극자외선(EUV) 노광장비를 독점생산하고 있어 '슈퍼 을'로 불린다. 이 때문에 뉴 캠퍼스가 완공되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기업들이 장비 공급망을 더욱 안정적으로 확보할 뿐만 아니라 ASML과 보다 긴밀한 협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베닝크 CEO는 15일 서울 삼성동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자사가 한국에 재제조센터와 트레이닝 센터를 짓는 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한국 고객과 더 가까워 진다는 의미"라면서 "한국 고객 비즈니스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투자는 시작일 뿐"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향후 한국에서 연구개발(R&D)센터를 늘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베닝크 CEO는 이번 방한 기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만나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이재용, 스페인 반도체에 귀 기울이다 삼성·LG전자, CES 혁신상 휩쓸다 중국 파운드리가 러시아 고객 없다고 밝힌 이유는? 미국과 중국 사이, 난감한 ASML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