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시장 경색에 조달 다변화
한보라 기자
2022.11.21 08:16:35
⑮만기구조 유지에 집중했으나 가파르게 오른 금리가 변수
이 기사는 2022년 11월 18일 17시 4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레고랜드발 자금시장 경색이 좀처럼 풀리지 않고 있다. 정부가 서둘러 지원책을 발표하고 5대 금융지주가 유동성 공급 및 자금 지원에 나서겠다고 발표했으나 일부 보험사가 신종자본증권 콜옵션을 연기하는 등 시장 경색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특히 조달이 어려워진 여신전문금융회사는 사업을 축소하거나 다른 조달 방법을 찾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에 따라 팍스넷뉴스는 자금시장 경색에 가장 민감한 여전사들의 자금조달 계획을 살펴본다. 


[딜사이트 한보라 기자] 최근 KDB캐피탈이 단기 기업어음(CP) 및 은행차입 등 자금조달 다변화로 유사시 유동성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사모펀드(PEF) 출자 등 고위험 투자로 이뤄진 사업 포트폴리오를 생각하면 만기구조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지만 시장 경색이 생각보다 심해진 점을 고려한 판단이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말 기준 KDB캐피탈이 발행한 여신전문금융회사채(여전채) 가운데 만기가 1년 안으로 접어든 금액은 1조4100억원, 전체 발행 채권의 25.61%에 달한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의 신인도를 배경으로 두고 있어 높은 조달금리를 감당하면 해당 채권을 차환할 수는 있겠으나 일단은 은행차입 등 조달수단을 다변화해 대응하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해 KDB캐피탈 관계자는 "시장금리를 예의주시하면서 사정에 맞게 은행차입 확대 및 채안펀드를 활용한 여전채를 발행하며 적기 대응하겠다"며 "비상시에 대비해 모회사 등 은행권과 구축한 미인출 신용공여(크레딧라인 한도)는 약 4200억원 정도"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은행권과 설정한 크레딧 라인에 현금성 자산과 같은 '즉시 가용 가능한 유동성 자산(6204억원)'까지 처분한다고 하면 자금시장이 최악의 상황을 맞이해도 일정 기간은 대응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된다. 

관련기사 more
은행계열 캐피탈채로 '수요 쏠림' 심화 장기조달 늘려 유동성 우려 '진화' 조달 루트 강화로 위험 줄여 미리 곳간 채워놔···떨어지는 사업 안정성은 과제

자금흐름의 가장 큰 변수는 보유자산의 부실화다. 국책은행 계열사 특성상 KDB캐피탈은 기업금융(기업대출)과 신기술금융(벤처투자) 비중이 크기 때문에 만기가 긴 고위험 자산이 전체 자산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기업금융에 포함된 부동산 PF 대출 등이다. 이 가운데 부동산 PF 대출은 부동산 경기가 꺾이며 원리금 회수에 적신호가 켜졌다. 다행히 대출만기가 분산돼 있고, 선순위 및 수도권 위주 등 보수적으로 취급한 결과 경쟁사보다 양호한 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또, 전환사채(CB)와 같이 옵션이 붙은 메자닌 방식으로 투입된 신기술금융도 지금 같은 환경에서는 부담 요인이다. 금융 환경 불확실성으로 인해 벤처기업이나 PEF 투자금의 회수가 변칙적으로 지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부채보다 자산 부분에서 만기 불확실성이 큰 만큼 부채 차환 여부는 유동성 민감도를 결정하는 주 요인으로 꼽혀왔다. 


이제껏 자금조달을 할 때 단기 조달보다 장기 조달을 선호한 이유도 이 같은 만기구조 때문이다. 최근 채권시장 경색이 심해지면서 불가피하게 단기 조달 방식으로 유동성을 늘리고는 있지만, KDB캐피탈은 장기적으로 단기 CP 조달 비중을 계속 줄여왔다. 전체 차입 부채에서 단기 CP 조달 비중은 2017년 말 26.5%에서 지난해 상반기 말 9.30%, 올해 상반기 말 2.90%까지 줄어들어 왔다. 올해 상반기까지는 꾸준히 여전채 발행에 나섰던 데다가 정책자금을 저리로, 장기간 차입해 운용할 수 있었던 만큼 타사대비 장기 조달에 유리했던 점도 한몫했다.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산은캐피탈은 만기구조가 양호한 수준이고 부동산 PF 대출 등 고위험 자산의 만기도래 시점이 비교적 잘 분산돼 있어 일시적인 유동성 위기가 도래할 확률은 높지 않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