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현대모비스, '손짓만으로 디스플레이 조작' 세계 최초 개발
설동협 기자
2022.11.17 14:23:59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핵심기술 확보...미래차 IVI 시장 정조준
현대모비스 퀵메뉴 셀렉션. 사진제공/현대모비스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현대모비스가 운전할 때 차량 디스플레이에 손을 가까이 대기만 해도 자주 쓰는 메뉴가 이용자 방향으로 떠오르고 제스처만으로 원하는 메뉴를 골라 원터치로 선택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근접인식 반응형 팝업 디스플레이 '퀵메뉴 셀렉션'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메뉴 프리 인포메이션(Menu Pre Information)으로도 불리는 이 기술은 이름 그대로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근접 센서를 적용해 번거로운 터치스크린 중복 조작을 최소화하고 자주 쓰는 메뉴를 손 쉽게 선택할 수 있다.


퀵메뉴 셀렉션은 사용자가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접근하면 사용 빈도가 높은 세부 메뉴를 자동으로 팝업해 준다. 손을 가져다 대는 것만으로 디스플레이와 일체화된 근접 센서가 감응하는 방식이다. 또한 메뉴를 넘기는 제스처만으로 원하는 메뉴를 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관련기사 more
현대모비스, 생산전문 계열사 '모트라스·유니투스' 공식 출범

이 기술은 시간차 발광 센싱 기술을 활용해 센서 수량을 최소화하고 손 모양과 방향 인식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인식 알고리즘에 기반한 자동 캘리브레이션(화면 보정) 기능을 적용했다. 이용자가 직관적으로 사용하기 쉽도록 센싱 거리와 위치를 인식하는 반응형 UX(사용자 경험)/UI(사용자 인터페이스) 솔루션도 탑재했다.


기존 터치형 디스플레이가 실제 원하는 메뉴를 누르기 전까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웠다면 퀵메뉴 셀렉션을 통해서는 터치 조작 전 접근 방향과 접근 위치에 따라 다양한 시나리오의 인터페이스를 적용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이처럼 현대모비스는 최근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인터페이스 및 디자인 요소기술을 융복합해 차량 내·외장 요소에 다양하게 적용하면서 활용 폭을 넓혀가고 있다. 다양한 시장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한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기반으로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담보하는 하드웨어 역량을 동시에 확보해 차량용 IVI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분위기다.


현대모비스는 향후에도 자체 연구개발 기술의 내재화·고도화와 더불어 글로벌 완성차와의 SW 협업 등을 확대해 글로벌시장 내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운전자의 편의와 안전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해당 기술을 개발했다"며 "다양한 제품에 적용되는 적외선 센서를 차량 내 위치 센싱에 적용한 세계 최초 사례"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