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토스뱅크, 1000억 유상증자 결의···하나카드 합류
강지수 기자
2022.11.24 13:52:17
출범 이후 여섯 번째 유증···총 납입자본금 1조4500억원으로 확대

[팍스넷뉴스 강지수 기자] 토스뱅크가 출범 후 여섯 번째 유상증자를 진행하면서 납입자본금을 1조4500억원으로 확대했다. 이번 유상증자에는 기존주주인 하나은행이 속한 하나금융그룹 계열사인 하나카드가 신규 주주로 합류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토스뱅크는 전날 이사회를 열고 총 10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하기로 결의했다. 출범 당시 2500억 원이었던 자본금 규모는 11개월 동안 여섯 차례의 증자로 1조2000억원의 신규 자본금을 확충하면서 1조4500억원으로 늘어났다. 


토스뱅크는 출범 당시 5년간 1조원의 추가 증자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빠른 여수신 성장세가 이어지면서 기존 예상보다 이른 자본 확충을 이어가고 있다. 


신규 발행하는 주식은 보통주 2000만 주다. 주당 발행가는 5000원이다. 증자방식은 제3자 배정으로, 기존 주주와 신규 주주가 증자에 참여했다. 자본금 납입일은 이달 29일이다. 


토스뱅크는 이번 증자를 통해 하나카드를 신규 주주로 맞이했다. 총 195만617주(약 98억 원 규모)를 배정받는 하나카드는 토스뱅크의 기존 주주사인 하나은행이 속한 하나금융그룹의 계열사이다. 현재 토스뱅크의 체크카드(토스뱅크카드) 업무를 대행하며 전략적 파트너로도 협업하고 있으며, 향후 카드 비즈니스 등 다양한 사업 전략을 발굴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토스뱅크, 6번째 유증에 일부 주요주주 불참···왜? 카뱅, 중저신용자대출 늘려야 하는데··· 토뱅, 출범 1년차 성장 속도 카뱅보다 훨씬 빨라 토스뱅크, 4년 빠른 유증···자본비율 제고 안간힘

토스뱅크는 유력 금융기관인 하나카드를 주주로 맞이하며 보다 안정적인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현재 주요 주주로는 비바리퍼블리카, 이랜드월드, 하나은행, 중소기업중앙회, 한화투자증권, SC제일은행 등이 참여하고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중저신용 고객 포용,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혁신 등 시장의 호응 속에 이뤄진 빠른 성장세는 주주사들의 높은 관심과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음을 잘 알고 있다"며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 속에서도 자본안정성을 강화하고, 보다 혁신적인 서비스로 고객 경험을 바꿀 수 있도록 동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그룹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