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켄달스퀘어
한화큐셀, EU 재생에너지 비율 끌어올린다
김진배 기자
2022.11.24 15:19:38
EU지원사업 참여…독일 R&D센터에 체세대 태양광셀 시험생산라인
독일 탈하임에 위치한 한화큐셀 글로벌 R&D센터 전경. 사진제공/한화솔루션

[팍스넷뉴스 김진배 기자] 한화솔루션이 유럽연합(EU)이 지원하는 차세대 태양광 셀 연구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한화솔루션은 24일 태양광 사업을 담당하는 큐셀부문이 EU가 1500만유로(약 200억원)를 지원하는 차세대 태양광 셀 양산화를 위한 연구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프로젝트는 '페로브스카이트-결정질 실리콘 탠덤 셀(탠덤 셀)' 시험생산 라인을 독일 탈하임(Thalheim)에 있는 한화큐셀 글로벌 연구개발(R&D)센터에 구축해 연구개발에 활용한다.


한화큐셀이 연구 중인 페로브스카이트-결정질 실리콘 탠덤 셀 시제품. 사진제공/한화솔루션

탠덤 셀은 실리콘 층 위에 태양광 신소재로 주목받는 페로브스카이트 층을 얹어 제작한다. 탠덤 셀은 현재 세계 태양광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실리콘 단일 셀이 흡수할 수 없는 영역의 빛을 추가로 흡수할 수 있어 잠재 발전효율이 높다. 학계가 추정하는 탠덤 셀의 이론 한계 효율은 44%다. 실리콘 단일 셀의 이론 한계 효율인 29%의 약 1.5배에 달한다.


프로젝트는 오는 11월부터 2026년까지 4년간 진행된다. 고효율 탠덤 셀을 양산하고 탠덤 셀 기반 모듈을 제조하는 장비·공정·재료 개발을 목표로 한다. 먼저 한화큐셀 고유 퀀텀(Q.ANTUM) 셀 제작 기술을 적용한 하부 셀을 사용한 탠덤 셀 생산라인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탠덤 셀을 모듈로 제작할 때 효율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공정 기술을 개발한다. 컨소시엄에는 한화큐셀을 포함해 유럽 내 태양광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 등 총 17곳이 참여한다.

관련기사 more
한화큐셀, 에너지시스템 인증 직접 한다 한화솔루션, '세계일류상품' 타이틀만 7개 수집 한화솔루션, 순풍 부는데 곳간은 흔들 한화솔루션, 5천억 태워 태양광사업 '진격'

이 프로젝트는 고효율 탠덤 셀 상용화를 통해 EU 재생에너지 전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추진된다. EU는 지난 6월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비중을 2022년 32%에서 2030년 45%까지 올리는 '리파워EU(REPowerEU)'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2030년까지 유럽 내 재생에너지는 태양광 600GW를 포함해 총 1236GW까지 늘어난다.


한화큐셀은 이번 프로젝트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2026년 6월 이후 탠덤 셀 양산에 나설 계획이다. 지난 3월 독일 헬름홀츠 연구소(Helmholtz-Zentrum Berlin)와 협력해 최대 28.7% 효율의 탠덤 셀을 개발해 자체 최고 효율을 달성한 바 있다.


국내 산·학계와 탠덤 셀 연구개발 협력도 지속하고 있다. 2020년 탠덤 셀 국책 과제의 연구기관으로, 지난해에는 탠덤 셀 기반 모듈 공정 국책 과제의 연구기관으로 선정돼 국내 중소기업, 연구기관과 함께 탠덤 셀 상용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이구영 한화큐셀 대표는 "국내외 유수 기관과 협력해 페로브스카이트-실리콘 탠덤 셀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유럽과 한국을 거점으로 투트랙(2 track) 연구개발을 통해 차세대 태양광 시장의 기술 혁신을 선도할 것"이라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팍스넷뉴스 2023 경제전망포럼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경쟁률 vs 청약 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