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풀무원식품, 적자 '아사히코' 지분 추가 취득 왜?
박성민 기자
2022.11.30 08:13:37
'두부바' 흥행에 설비 증설 등 성장 드라이브···재무적 부담은 확대
이 기사는 2022년 11월 29일 10시 5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두부바가 생산되고 있는 아사히코 교다 공장/사진=풀무원

[딜사이트 박성민 기자] 풀무원식품이 일본법인 아사히코 지분을 추가 취득해 100% 자회사로 편입했다. '두부바'의 수요가 지속 상승하고 있는 데다, 대체육 시장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만큼 중장기적으로 아사히코의 성공을 기대한 결과로 풀이된다. 다만 풀무원식품이 그간 만성 적자인 아사히코에 투입한 자금이 650억원에 달하고, 최근 지분 매입에도 적잖은 금액을 쏟아부은 터라 재무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단 게 시장의 시각이다. 


풀무원식품은 지난 25일 일본법인인 아사히코 지분 38.8%를 약 567억원에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취득 예정일은 이달 30일이며, 거래상대방은 풀무원글로벌투자파트너쉽PEF다. 계약이 만료되면 풀무원식품은 아사히코의 지분을 전량 보유하게 된다.


풀무원식품이 아사히코 지분을 추가 취득하게 된 것은 이 법인이 출시한 '두부바' 제품이 현지에서 인기몰이 중이라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크기 때문으로 풀이이다. 실제 두부바는 출시 1년여 만인 올해 1월, 1000만개 이상 판매됐고 지난 7월말에는 2000만개를 돌파했다. 이에 두부바만 놓고 보면 아사히코의 올 상반기 매출액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14%나 급증한 것으로 전해진다.


사실 풀무원식품은 아사히코를 성장시켜 동남아 시장을 공략할 교두보로 삼을 계획이었다. 하지만 아사히코가 줄곧 적자에 시달리는 등 재무지표 전반이 악화되다 보니 계획을 실현하지 못한 채 자금만 지원해 왔다. 이는 풀무원식품의 아사히코향 지분변동 내역만 봐도 알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풀무원, 급식수주 확대로 1분기 '방긋' 풀무원식품, 국세청 추징금 236억원 환입 해외식품사업, 이익은 뒷전…성장만 능사? 풀무원, 원재료 부담에 수익성 '뚝'

풀무원식품은 2014년 아사히코를 인수할 당시만 해도 이 회사 지분을 48.8% 보유 중이었다. 나머지 51.2%는 풀무원글로벌투자파트너쉽PEF(48.3%)와 일본 미요시식품(2.9%)이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아시히코가 계속된 적자로 경영난을 겪음에 따라 2015년과 2018년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해 주주배정증자를 단행했고, 2020년에는 불균등 유상증자를 실시했다.


이러한 절차를 밟은 결과 풀무원식품의 아사히코 지분율은 61.2%로 대폭 상승한 반면, 풀무원글로벌투자파트너쉽PEF은 38.2%로 하락했고 미요시식품은 주주 명단에서 이름이 빠졌다. 풀무원식품이 인수대금 170억원을 포함해 아사히코에 7년 간(2014~2020년) 투자한 금액이 650억원에 달한 이유다.


문제는 아사히코가 풀무원식품의 기대처럼 성장할 수 있을지 물음표가 따라붙고 있단 점이다. 두부바 성공에도 아사히코가 여전히 적자 늪에 빠져 있는 상태기 때문이다. 올 3분기만 봐도 누적기준 매출액은 85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1% 늘었지만, 순손실 역시 85억원으로 4.1% 증가했다.


기간을 확장해 봐도 다르지 않다. 아사히코는 풀무원식품에 인수된 이듬해(2015년)부터 작년까지 매년 1200억원 안팎의 매출을 기록 중이지만, 수익을 낸 적은 단 한번도 없다 보니 이 기간 누적된 순손실만 해도 884억원에 달했다. 이렇다 보니 풀무원식품도 ▲2017년 23억원 ▲2019년 162억원 ▲ 2021년 100억원 등 아사히코 지분에 대한 손상차손을 가하고 있다.


시장은 아사히코가 적자 늪에서 벗어나지 못할 경우 풀무원식품이 재무 부담에 적잖이 시달릴 것으로 전망 중이다. 풀무원식품이 아사히코 지분을 현금 매입할 예정인데, 해당 금액의 규모가 풀무원식품이 보유 현금 및 현금성자산(1223억원)의 46.4%에 해당하는 567억원에 달해서다. 즉 아사히코의 돈벌이가 시원찮을 경우 풀무원식품이 반토막 난 현금 상황과 별개로 추가 지원에 나서야 하는 만큼 유동성 압박에 시달릴 수도 있단 것이 시장의 시각이다. 


신용평가사 한 관계자는 "풀무원식품이 국내에선 독보적인 존재인 것과 달리, 일본 등 해외법인의 실적이 좋지 않다"며 "아사히코 지분 인수와 유상증자에 투자한 금액이 650억원에 달하기 때문에 이번 추가 지분 인수(560억)는 풀무원식품 입장으로선 부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외사업 투자 성과가 풀무원식품의 재무안정성 개선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풀무원식품은 아사히코 법인의 성장세를 고려하면 중장기적 측면에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아사히코의 두부바가 높은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고, 식물성 대체육 시장에서도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풀무원식품 관계자는 "두부바 수요 증가로 올 1월 설비 증설을 완료했고, 내년 상반기에도 생산라인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지속적인 두부바 신제품 개발과 공장 증설을 통한 공급 확대로 인기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일본 메이저 CVS 채널도 약 2만2000곳에서 3만곳 이상으로 확장해 판매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며, 두부바를 현재 일본시장 위주에서 한국 및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 할 목표"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지난 6월부턴 일본 유명 외식 전문점 야요이켄 약 370여개 지점에 아사히코 식물성 대체육을 공급하는 등 B2B 사업에서도 성과가 나고 있는 만큼 2024년에는 아사히코가 손익분기점(BEP)을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당초 아사히코를 통해 동남아 진출이라는 장기적인 전략적 목표를 수립했었던 만큼 이 법인이 풀무원의 글로벌 전개 전략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풀무원글로벌투자파트너쉽PEF의 경우 이번 아시히코 지분 매각으로 적잖은 수익을 챙겼을 것으로 보인다. 정확한 금액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이 회사가 아사히코 초기 인수자금과 2차례의 유상증자에 참여했던 걸 고려하면 470억원여를 투자했을 것으로 점쳐지는 만큼 8년여 만에 100억원의 차익을 거뒀을 것으로 추정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