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자람테크놀로지 "시스템반도체 선도기업 도약"
김건우 기자
2022.12.02 15:20:19
소부장 특례방식…구주매출 낮춰 코스닥 상장 재도전
이 기사는 2022년 12월 02일 15시 0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백준현 자람테크놀로지 대표이사가 2일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관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열고 상장 후 성장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딜사이트 김건우 기자] 차세대 통신반도체 설계기업 자람테크놀로지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특례 방식으로 코스닥시장 입성에 나선다.


백준현 자람테크놀로지 대표는 2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에서 "공모자금과 기존 현금성 자금을 합한 400억원 규모의 자금을 25기가 칩 상용화 및 XGSPON 사업의 본격화에 투입할 것"이라며 "잔여 자금을 활용한 인수합병(M&A) 등 전략적 투자도 적극 고려해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자람테크놀로지는 2000년 1월 설립된 시스템반도체 설계 전문기업이다. 주요 사업은 ▲광신호 및 전기신호 변환 통신장비 광트랜시버 ▲전화선 및 동축케이블 기반 초고속 데이터전송 장비 기가와이어 ▲하이패스 단말기용 반도체 칩 ▲회선교환기(PABX)의 통신장비용 반도체 칩 등을 공급하고 있다.


자람테크놀로지는 5G 통신용반도체(XGSPON SoC)을 국내 최초로 개발 및 상용화했으며, 5G 기지국 연결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핵심제품 '광부품 일체형 폰스틱(XGSPON 스틱'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바 있다. XGSPON 스틱은 현재까지 국제 표준 전력 소모 규격을 충족하는 유일한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 5G 사업자인 라쿠텐을 통해 상용화에 성공했다.

관련기사 more
삼수생 자람테크놀로지, 증시 입성 숙원 이룰까 자람테크놀로지, 수요예측 부진에 코스닥 상장 철회 바이오노트 "R&D 경쟁력 자신, 美시장 정조준" 케이뱅크, 자제령에도 금리 올려···IPO 완주 의지

XGSPON 스틱은 향후 세계시장 점유율 5% 이상을 달성할 가능성을 인정받으며 지난 11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됐다. 


자람테크놀로지는 앞선 기술력과 우수한 사업역량을 국내외에서 폭넓게 인정받고 있다. 주요 수상 경력으로는 ▲글로벌 강소기업선정 ▲소부장 강소기업 100선정 ▲대한민국 기술대상 수상 ▲전파방송 기술대상 수상 ▲BBWF(유선통신 분야 세계 최고 권위 행사, Broadband World Forum) 최고제품상 등을 보유하고 있다.


자람테크놀로지 관계자는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원격의료,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 등 5G 초고속 통신망에 기반한 다양한 4차산업 융합서비스가 실현되면서 광케이블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일대다 통신기술인 PON(Point to Multi-point)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PON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차세대 통신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회사의 주요 제품인 XGSPON 칩 및 XGSPON 스틱 제품의 상징성이 매우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람테크놀로지는 현재 북남미, 유럽, 아시아, 오세아니아 등 다양한 국가의 고객사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매출구조를 갖고 있다. 향후 주요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 5G 투자가 본격화되면 다양한 매출처에 기반한 매출신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백 대표는 "4차산업 융합서비스가 우리 실생활에 녹아들기 위해서 5G가 단순한 통신서비스가 아니라 핵심 인프라로서 구축돼야 한다"면서 "이번 코스닥 상장은 자람테크놀로지가 대한민국의 기술로 글로벌 통신시장을 선도하는 차세대 통신반도체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속적인 연구와 차세대 제품개발에 힘써 4차 산업시대의 혁신에 기여하는 시스템 반도체 차세대 리딩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자람테스놀로지는 이번이 두 번째 코스닥 상장 도전이다. 시장 상황을 이유로 기관투자자 수요예측 직전 상장을 철회한 바 있으며, 이번 재도전에서는 몸값을 15~17% 낮추고 구주 매출을 20만주에서 10만주로 줄였다. 자람테크놀로지의 총 공모주식수는 100만주로 공모 희망밴드는 1만8000원~2만2000원이다. 공모 예정금액은 약 180억~220억원, 예상시가총액은 1110억~1357억원이다. 주관사는 신영증권이다. 자람테크놀로지는 이달 1~2일 수요예측과 8~9일 청약을 거쳐 12월 중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