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텟월렛, 웁살라시큐리티 AML 적용
의심거래 추적 기능으로 특금법 대비 나서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블록체인 보안 전문 업체 웁살라시큐리티는 자사 자금세탁방지(AML) 솔루션을 블록체인 기술 업체 헥슬란트의 가상자산 지갑 서비스 '옥텟월렛'에 적용했다고 24일 밝혔다.


옥텟월렛은 헥슬란트가 제공하는 멀티시그 지갑 서비스로 ▲지갑 생성 ▲자산 송금 검증 ▲멀티시그 ▲보안 등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업체들이 최소 개발 자원으로 가상자산 지갑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기술 협력을 통해 헥슬란트는 옥텟월렛 서비스에 AML 검증 기능을 추가하게 됐다  AML 검증 기능은 입출금 관리를 통해 의심거래 추적할 수 있게 해준다. 지갑을 이용한 가상자산 거래에 의심스러운 지갑 주소가 연루됐는지 확인 가능하고, 의심스러운 자금이 어느 거래소로 흘러 들어갔는지 추적도 가능하다. 또한 ▲악의적활동 (스캠·멀웨어·다크웹 등) ▲산업위험활동(도박·포르노·범죄조직) ▲자금세탁 등 이상 거래패턴을 가진 의심스러운 거래를 지갑주소의 위험도를 사전에 판별할 수 있다.


양사의 이번 기술협력은 내년 3월 시행될 개정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에 옥텟월렛을 도입한 가상자산 사업자들이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이다.


개정 특금법에 따라 가상자산 사업자들도 금융권 수준의 자금세탁방지 의무를 지게됐다. 자금세탁행위 등 의심거래를 모니터링하고, 의심거래가 발견될 경우 근거자료를 첨부해 의심거래보고(STR) 문서를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제출해야 한다.


웁살라시큐리티는 옥텟 고객사 중 FIU 권고사항에 따라 의심거래리포트가 필요할 경우, 트랜잭션 데이터 분석 및 의심거래리포트 발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구민우 웁살라시큐리티 지사장은 "웁살라시큐리티 AML 기술이 적용되면서 옥텟월렛 이용 고객들은 의심 거래를 사전에 탐지하고 의심거래보고(STR)의 근거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며 "내년 3월 시행될 개정 특정금융정보법을 준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류춘 헥슬란트 이사는 "특금법의 주요 쟁점은 디지털 자산의 안전한 관리와 증명"이라며 "웁살라시큐리티와 기술협력을 통해 기업의 안전한 자산 보관부터 의심거래 추적까지 가상자산사업자를 위한 지갑 솔루션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