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더, 부산에 가상자산 거래소 연다
부산시·빅테크·자산운용사 등과 의기투합...박형준 시장 임기 내 설립 목표
이 기사는 2021년 08월 10일 14시 1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국내 블록체인 기술 업체 온더가 부산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에 가상자산 거래소를 연다.


10일 블록체인 업계에 따르면 온더는 부산시와 국내 빅테크 기업 중 한 곳, 대형 자산운용사 한 곳과 컨소시엄을 만들고 가상자산 거래소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온더는 블록체인 레이어2 솔루션인 '토카막 네트워크' 프로젝트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국내 블록체인 업체다.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개발 자회사인 그라운드X와 함께 '한국은행 CBDC 시범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부산시에 설립될 거래소는 2023년 초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약 200명의 인력을 채용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 일반 코인 거래만 지원하는 업비트나 빗썸 등 기존 거래소와 달리, STO(증권형 토큰), NFT(대체불가능한 토큰) 거래도 지원하며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서비스) 관련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방침이다. 


현재 부산시는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인 '동백전'을 유통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STO와 분산신원증명(DID) 등 다양한 기술과 사업을 검증하고 있다. 여기에 가상자산 거래소 사업을 시작하면 지금까지 규제자유특구에서 진행한 사업들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거래소 개발 및 운영 예산은 1500억원 규모로 꾸릴 예정이다. 부산시가 30%, 부산시민 30%, 컨소시엄 참여 기업 40%로 나눠 출자한다. 이후 SPC(특수목적법인)이나 사단법인을 설립해 거래소를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온더는 거래소 개발과 운영을 담당하기 위해 본사를 부산으로 이전하겠다는 방침이다. 온더 관계자는 "거래소 출범까지 약 1년 8개월이 남아있다. 기존 거래소와 같은 거래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러나 STO와 디파이 지원 등 거래소 확장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고민이 필요하다"라며 "컨소시엄이 잘 조성되면 개발도 탄력을 받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부산시 측은 "지난 6월24일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부산산업과학혁신원(BISTEP)에 기획 과제를 의뢰하고 디지털자산 거래소 설립 방안을 세우기 시작했다"며 "이제 첫발을 떼는 단계이다. 박형준 시장이 지난 4월 보궐선거 당시 부산에 디지털자산 거래소를 설립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이 공약 이행을 위한 사전작업"이라고 말했다. 


부산시는 오는 8월까지 한국은행,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 주요 금융기관과 거래소 설립 관련 사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