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투데이]
SK텔레콤, 일본 NTT도코모와 메타버스·6G·미디어 협력 外
이 기사는 2022년 11월 21일 14시 5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유영상 SKT 사장(왼쪽)과 이이 모토유키 NTT도코모 사장(오른쪽)이 18일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SK텔레콤)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SK텔레콤, 일본 NTT도코모와 메타버스·6G·미디어 협력


SK텔레콤이 일본 1위 통신사업자인 NTT도코모와 ICT 동맹 강화에 나선다. SK텔레콤은 NTT도코모와 메타버스, 통신 인프라, 미디어 등 3대 사업 분야에서 협력하는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먼저 각 사가 보유한 메타버스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콘텐츠, 기술, 서비스 영역에서 힘을 모은다. 양사는 6G 등 차세대 통신 네트워크 분야에서도 협력한다. 또 콘텐츠웨이브가 운영하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웨이브'는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일본 미디어 시장에 진출한다. 



드림어스컴퍼니, 콘텐츠테크놀로지스에 20억 투자


오디오 플랫폼 '플로'의 운영사 드림어스컴퍼니가 콘텐츠 지식재산권(IP) 기반 에그리게이터 '콘텐츠테크놀로지스'에 20억원을 투자했다고 21일 밝혔다. 콘텐츠테크놀로지스는 콘텐츠 IP를 중심으로 테크놀로지와 금융이 통합된 차세대 콘텐츠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기업이다. 지난 9월 자회사 CT인베스트먼트를 통해 미국 증권 시장 최초로 K팝 ETF를 상장했다. SK스퀘어의 자회사인 드림어스컴퍼니는 이번 투자를 통해 콘텐츠테크놀로지스와 콘텐츠 기술 분야에서 사업적 동반 성장을 꾀할 계획이다.


지니TV 채널 플랫폼 KT그룹미디어센터 (출처=KT)

지니 TV, 미디어센터 이전으로 화질 15%↑·영상지연시간 35%↓


KT가 채널 플랫폼 이전을 통해 IPTV 서비스인 '지니 TV'의 화질 및 영상전송시간을 개선했다. KT는 최근 목동 미디어센터에 있는 IPTV 360여 개 채널과 KT스카이라이프 위성방송 320여 개 채널 및 송출 대행 서비스 21개 채널을 경기도 고양시 백석역 인근에 위치한 연 면적 5천여 평 규모의 'KT그룹미디어센터'로 이전을 마쳤다고 21일 밝혔다. KT그룹미디어센터는 그룹 내 여러 부서간 긴밀한 협업으로 백석 사옥 건물 신축부터 전력∙통신 시설, 방송 플랫폼 구성 등 인프라 구축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지니 TV의 화질은 기존대비 15% 향상했고, 영상 지연 시간은 최대 35% 단축됐다.


(출처=KT스카이라이프)

전국 홈플러스 매장서 KT스카이라이프 알뜰폰 유심 판매


KT스카이라이프가 전국 380여개의 '홈플러스'와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장에서 스카이라이프 모바일의 후불 유심을 판매한다고 21일 밝혔다. 홈플러스에서 구매한 유심으로 가입할 수 있는 모바일 요금제는 다양하다. 이용자는 ⯅1만7500원의 '모두 충분 7.0GB+' ⯅3만3900원의 '모두 충분 11.0GB+'를 포함해 스카이라이프 모바일 무약정 요금제 44종 등을 소비 성향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스카이라이프 모바일 유심은 공간이 넓은 대형매장 내에서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고객서비스센터 및 전자매장의 카운터 코너 등에 진열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차세대 이동통신 안테나 기술인 '재구성 가능한 지능형 표면(RIS)'을 개발하고 실증한 성과로 제23회 전파방송기술대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진행된 시상식에서 권준혁 LG유플러스 네트워크부문장(왼쪽)이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으로부터 국무총리상을 받고 있다. (출처=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6G 차세대 안테나 기술 국무총리상 수상

LG유플러스는 차세대 이동통신 안테나 기술인 '재구성 가능한 지능형 표면(RIS)'을 개발하고 실증한 성과로 제23회 전파방송기술대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능형 거울'로 불리는 RIS는 건물 외부 신호를 실내로 투과하거나 반사시켜 이동통신 음영지역을 해소하는데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안테나 전문기업인 크리모와 컨소시엄을 맺고 RIS의 성능과 활용도를 검증해왔다. 향후 시제품 제작 등을 진행해 6G 원천기술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통신 투데이 86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