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에이프로젠제약 "최고 CDMO 기업으로 변혁" 外

◆에이프로젠제약 "국내 최고 CDMO 기업으로 변혁"

[딜사이트 민승기, 최홍기 기자] 에이프로젠제약이 바이오 완제의약품 위탁생산(CMO),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으로 거듭난다. 지난 15일 주주총회에서 에이프로젠 바이오로직스 흡수합병을 승인받은 에이프로젠제약은 완제의약품 부문에서 먼저 CMO, CDMO 사업에 진출한다고 22일 밝혔다. 단기적으로 바이오 원료의약품은 모회사 에이프로젠이 개발중인 제품 생산을 수탁 받은 것이 많아서 당장 외부로부터 위탁생산을 받을 여유가 없다. 다만 완제 제조시설은 여유가 충분하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이미 설계가 완료된 오송공장의 제2생산동 건설이 완료되면 원료 바이오의약품 부문에서도 CMO, CDMO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개그맨 김용명, HLB생활건강 새치커버 샴푸 모델 선정

HLB생활건강의 뷰티 브랜드 엘리샤코이는 새치커버 샴푸인 '모케어 컬러 컨트롤 샴푸(이하 모케어 샴푸)' 모델로 김용명을 선정하고 디지털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고 22일 밝혔다. 김용명은 KBS 2TV '6시 내고향'에서 청년회장으로 활약해 중장년층에게 큰 사랑을 받았으며, 최근에는 '크크루삥뽕'이라는 웹예능을 통해 MZ세대 대세로 떠올랐다. 엘리샤코이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김용명의 인지도와 친근한 목소리를 통해 모케어 샴푸를 적극 홍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신규 광고는 총 3편으로 제작됐으며 각 시리즈별로 다르게 분장한 김용명이 등장해 새치커버 샴푸인 모케어 샴푸의 '커버'를 키워드로 한 메시지를 유쾌하게 전달한다.


◆ 美 이뮤노멧, 'IM156' 미국 췌장암 임상 1b상 투약 개시

한올바이오파마의 관계사 미국 이뮤노멧 테라퓨틱스가 췌장암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IM156'에 대한 임상 1b상 첫 환자 투약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뮤노멧 테라퓨틱스(이하 이뮤노멧)은 지난 2015년 한올바이오파마로부터 분사해 설립된 휴스턴 소재의 신약개발기업으로 췌장암, 전이성 흑색종 등 항암 및 특발성 폐섬유증에 대한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한올바이오파마가 이뮤노멧의 주요 주주로 자리하고 있다.


◆'트룩시마' 다국가 리얼월드 데이터 국제 학술지 발표

비호지킨림프종(NHL) 환자를 대상으로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분석한 다국가, 다기관 리얼월드 데이터(Real-world data)가 국제 학술지를 통해 공개되면서 유럽 의료관계자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영국혈액학회가 발행하는 학술지 '이제이헴'(eJHaem)에서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 (이하 DLBCL) 환자 대상 CT-P10의 실제 임상적 유효성 및 안전성: 유럽 내 관찰 연구 ' 제하로 발표된 이번 논문은 유럽 주요 5개국(EU5)의 24개 의료기관 에서 트룩시마로 치료받은 DLBCL 환자 389명의 의료 기록을 분석했다. 해당 데이터는 임상적 유효성 측면에서 이전에 발표된 한국, 네덜란드 리얼월드 데이터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대웅 당뇨신약, 반려동물 추가 임상서 안전성 확인


대웅제약은 지난 17일 대한수의학회에서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DWP16001의 당뇨병 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자 추가 임상 결과를 공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발표한 내용은 지난해 5월 발표한 8주 간의 연구자 임상에 참여했던 인슐린 의존성(제1형) 당뇨병 반려견을 대상으로 1년 연장 투약에 대한 장기 안전성을 추가로 검증한 연구 결과다. 이번 연구를 통해 대웅제약은 당뇨 반려견 대상 인슐린 및 DWP16001 1년 장기 투약에 대한 장기 안전성을 확보하게 됐다. 대웅제약은 두 차례의 연구자 주도임상으로 유효성 및 안전성을 확인한 만큼, 실제 동물의약품 출시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개발을 가속화 한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제약+ 664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