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모음]
"채권 시장, 기준 금리 인하 기대감 반영" 外
이 기사는 2022년 12월 05일 09시 1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채권 시장, 기준 금리 인하 기대감 반영"[주요언론]


대신증권이 5일 최근 채권 시장이 기준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까지 반영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10월 소비자물가 서프라이즈 이후 글로벌 채권시장이 일제히 랠리를 보이고 있다"며 "올해 채권시장을 강타한 물가 우려가 진정될 수 있다는 기대와 추후 경기 둔화에 대한 부담이 동시에 반영되며 시중 금리 하락 폭이 가파르다"고 설명했다. 이어 "적어도 통화정책의 관점에서는 최근 금리 속락은 설명이나 논거 찾기가 쉽지 않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특히나 대신증권이 주목하는 것은 이창용 총재가 직접 금통위원들의 최종 금리 수준에 대한 전망 분포를 밝힌 대목"이라며 "3.50%를 중위값으로 3명의 위원들이 분포했고 3.75% 2명, 3.25% 1명까지 모두 밝혀 소위 한국 스타일의 점도표를 공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향성도 시기도 안갯속…신동빈 회장 '장고' 길어지는 이유[주요언론]


재계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이달 중순께나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그룹은 매년 11월 넷째 주 목요일에 그룹 전체 인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최근 그룹이 유동성 위기에 몰리면서 시기가 12월경으로 늦어졌다. 최근 롯데그룹은 롯데건설로 촉발된 자금난 이슈에 휘말리고 있다. 앞서 롯데건설은 레고랜드 부도 사태로 유동성 위기에 직면했다. 롯데건설은 지난달 18일 이후 롯데케미칼, 롯데정밀화학, 롯데홈쇼핑 등 계열사들에서 1조1000억원을 수혈받았다. 연말까지 롯데건설이 갚아야 할 채무는 3조1000억원에 달한다. 그룹 전체 신용도에도 경고등이 켜졌다. 롯데케미칼도 2조7000억원에 달하는 일진머티리얼즈 인수대금 부담에 따른 부채비율 상승으로 계열사 신용등급이 줄줄이 강등됐다.


사실상 대출업인 소액후불결제(BNPL)[주요언론]


업계에 따르면 국내 소액후불결제 선도 업계인 네이버파이낸셜과 카카오페이, 토스 3사의 소액후불결제 이용액은 지난 6월 202억5940만원에서 8월 281억8000만원으로 두 달 만에 39%가 증가했다. 소액후불결제 서비스는 핀테크 사업자가 소비자에게 무이자로 상품 대금을 분할해서 낼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여신전문금융업 라이선스 없이도 고객에게 소액의 신용 한도를 부여해 향후 결제할 수 있게 했다. 후불결제는 사실상 대출업이나 마찬가지지만 금융당국의 규제를 적용받지 않고 있다. 이에 업체들의 연체율 관리가 부실할 경우 리스크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카드사, 금리 상승 직격탄… 내년 조달 이자 '1조' 가까이 늘 듯[주요언론]


신용카드업계에 따르면 올해 4분기(10~12월) 신규 발행 카드채 금리는 6.15%까지 상승했다. 신규 발행 카드채와 만기 도래채 간 금리 스프레드는 4.07%로 벌어졌다. 예·적금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은행이나 다달이 보험료를 받는 보험사와 달리 수신 기능이 없는 신용카드사는 주로 카드채를 발행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한다. 기존 신용카드채 만기가 도래하면 같은 금액만큼을 재발행해 차환하는데 이때 드는 이자 비용이 급등한 것이다. 카드업계가 내년 한 해 동안 부담해야 하는 이자 비용만 1조원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말에 집에 가야 하나' 3분기 운용‧자문사 절반 넘게 적자…칼바람 부는 여의도[주요언론]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국내 486개 운용‧자문사 중 267개사가 3분기까지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이는 전체의 55%에 달하는 규모다. 절반 이상이 적자 장사를 한 셈이다. 가장 큰 손실을 기록한 곳은 3분기까지 206억4239만원의 손실을 기록한 VIP자산운용이다. 3분기까지 200억원 넘는 영업손실을 기록한 곳은 전체 운용‧자문사 중 VIP자산운용이 유일하다. 인공지능(AI) 일임 투자 서비스 핀트(fint)를 운영하는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도 손실이 많은 곳이다. 3분기까지 153억5248만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BNK자산운용도 3분기까지 97억6206만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여의도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올겨울 집으로 돌아가는 사람들이 넘쳐날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수소로 하늘 날고, 배터리로 바다 가른다…친환경 추진체 '속도전'[머니투데이]


항공·해상 분야의 친환경 추진체 개발이 속도를 낸다.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 또는 기차·트램 등에 적용되기 시작한 수소연료전지가 비행기·선박 등에 탑재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수소·배터리 경쟁력이 높은 한국 주요 기업들의 핵심 판로로 급부상 할 전망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자동차·기차 등 육송을 제외한 이동 수단 가운데 가장 빠른 탈탄소 움직임을 보이는 분야는 항공기다. 이스라엘 스타트업 에비에이션(Evivation Aircraft)은 10월 9인승 전기비행기 '앨리스(Alice)'의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앨리스에 앞서 영국의 롤스로이스(Rolls-Royce)가 순수 전기비행기 개발에 성공하고 개량에 속도를 내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뉴스모음 3,326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