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수 대웅제약 신임대표 "10년 내 기업가치 20조 목표"
이창재 대표와 각자대표 체제…신약개발 전문기업 도약 다짐
박성수 대웅제약 신임 대표.(제공=대웅제약)


[딜사이트 엄주연 기자] 박성수 대웅제약 신임 대표가 "회사 시총을 10년 안에 20조원 대로 성장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대웅제약은 이달 28일 이사회를 열고 박성수 신임 대표이사 선임 안건을 의결했다고 29일 밝혔다. 박 신임 대표는 이창재 대표와 함께 각자 대표로서 회사를 이끌게 된다. 박 대표는 글로벌사업과 연구개발(R&D)을, 지난 2022년 선임된 이창재 대표는 국내사업과 마케팅을 총괄한다.


박 대표는 서울대 제약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의약화학 석사를 취득한 뒤 1999년 대웅제약에 입사했다. 이후 대웅제약에서 개발·허가·마케팅·글로벌사업 등 주요 직무를 두루 맡으며 다수의 신사업 기회를 창출했다. 2011년부터 미국 법인장을 역임하다 2015년에 한국에 복귀해 나보타 사업본부장을 맡았다.


2021년에 부사장으로 승진하면서 나보타본부와 글로벌 사업본부, 바이오 R&D본부와 법무실을 총괄해왔다. 박 대표는 특히 나보타의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주도했으며 전세계 70개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면서 재임기간 실적을 20배 이상 성장시키는 등 대웅제약의 글로벌 사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박 대표는 기업가치 20조원 달성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그는 "대웅제약의 시총을 3년 안에 5조원, 10년 안에 20조원대로 성장시키겠다"며 "회사를 퀀텀점프시킬 수 있는 신사업과 새로운 성장 동력에 집중해 체질을 재편하고 미래가치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신사업과 글로벌확장에 이어 신약·제제·바이오 연구성과를 극대화해 회사의 체질을 고수익과 글로벌 중심으로 재편하겠다는 의도다.


박 대표는 이어 "신약개발은 3대 핵심 질환군에 집중하고 프로세스를 고도화해 해당 영역에서는 글로벌 Top 20위 수준 신약개발 역량을 확보하겠다"며 "C&D(개방형 협력) 역량 및 글로벌 전문가와 협력을 강화하는 전략도 세웠다"고 설명했다. 또한 바이오·제제 분야에서는 당뇨, 비만, 감염, 정형외과, 신경정신, 줄기세포, 명품 OTC 등에 집중해 '글로벌 최고' 수준을 지향할 계획이다. 


아울러 그는 대웅의 전통적 미덕인 인재 양성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박 대표는 "적재적소에 최고의 인재를 배치하고 우수한 동료들과 적극적인 소통 협력을 통해 '일할 맛 나는 일터'를 구축하겠다"며 "해외 우수인재를 적극 육성해 이들을 통해 글로벌 사업 기반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