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셀트리온 '짐펜트라' 美 제형 특허 등록 완료 外

◆셀트리온 '짐펜트라' 美 제형 특허 등록 완료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엄주연, 최령 기자] 셀트리온이 자체 개발한 세계 최초의 인플릭시맙 피하주사(SC) 제형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짐펜트라'가 미국 특허청(USPTO)에 제형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짐펜트라는 종양괴사인자(TNF-α) 억제제 중 넓게 쓰이는 정맥주사(IV) 형태의 인플릭시맙을 셀트리온이 SC 제형으로 자체 개발한 치료제다. 이미 유럽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유효성과 편의성을 인정받았고 지난해 10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신약으로 허가 받아 지난달부터 시장 공급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번에 등록한 특허는 셀트리온이 짐펜트라를 미국 시장에 신약으로 내놓은 가운데 향후 경쟁사의 SC 제형 인플릭시맙 바이오시밀러의 시장 진입을 방어할 수 있도록 구성된 장벽 특허다. 해당 특허 만료 시점인 2038년까지 미국 시장에서 짐펜트라의 독점적 권리를 확보했다. 이미 출원을 마친 투여법 특허까지 등록하면 최대 2040년까지 특허 보호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셀트리온은 짐펜트라의 특허 전략을 통해 미국 시장 내 확고한 지위를 구축하는 한편 바이오시밀러 대비 가격이 높은 신약으로 출시하는 만큼 안정적인 중장기적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로피바이오,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美 FDA 3상 IND 승인

아미코젠의 관계사 로피바이오가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의 미국 FDA 3상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로피바이오는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에 대해 한국(2023년 12월)·유럽(2024년 1월)·미국(24년 2월)에 임상 3상 IND를 제출 후 사전 회의를 진행하는 등 규제기관의 질의사항에 대응해 왔다. 특히 이중 가장 늦게 신청한 미국 FDA의 임상 3상이 먼저 승인된 것은 지난 1월 'BPD TYPE 2(Pre-IND)' 미팅을 통해 임상 3상 계획에 대한 이슈를 사전 해소한 결과로 해석된다. 회사는 이번 승인에 이어 한국과 유럽도 순차적으로 2분기 내에 IND가 승인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로피바이오는 2025년 12월 임상 3상 완료를 목표로 신생혈관성(습성) 연령 관련 황반변성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RBS-001'과 아일리아 간의 유효성·안전성·내약성·면역원성을 비교할 계획이다. 또 라이선스 아웃 로열티 이외에 바이오시밀러 상업화에 따른 매출은 미국 품목허가신청(BLA) 이후 2026년에서 2027년 사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로피바이오는 이를 바탕으로 2026년 코스닥 상장을 목표하고 있다.


◆삼진제약 위시헬씨-에그이즈커밍 MOU 체결


삼진제약 토탈 헬스케어 브랜드 '위시헬씨'가 CJ ENM 산하 레이블 '에그이즈커밍'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에그이즈커밍은 높은 시청률과 화제성으로 대중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삼시세끼·지구오락실·유튜브 '채널십오야' 등 대표 예능과 '슬기로운 의사 생활' 등 드라마를 제작한 콘텐츠 크리에이터 회사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삼진제약은 에그이즈커밍의 임직원 건강을 위한 자사 제품과 콘텐츠 제작에 들어가는 비용을 지원하게 된다. 그리고 에그이즈커밍이 제작한 콘텐츠를 통해 상호 간의 시너지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관여 제품으로는 올인원 건강기능식품으로 알려진 '하루엔진 포맨·우먼·플러스' 등 하루엔진 6가지 시리즈는 물론 이중 제형 건기식 '하루엔진 이뮨 부스터샷'과 편안한 수면과 휴식이 있는 일상을 위한 수면 건기식 '하루드림 딥슬립 아쉬아간다 등 최근 새롭게 출시한 위시헬씨 브랜드의 대표 건강 제품들이다. 삼진제약 위시헬씨 담당자는 "최고의 연출진, 작가들과의 협업으로 건강한 영향력을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 제작할 것이며 이를 통해 소비자와의 소통을 더욱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브릿지바이오 "상피성 난소암에서 BBT-877 병용 치료 가능성 확인"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브릿지바이오)가 비임상 연구에서 상피성 난소암에서 오토택신 저해제 BBT-877의 병용 치료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11일 밝혔다. 해당 연구 결과는 종양학 분야의 국제 학술지 '항암 연구(Anticancer Research)'에 게재됐다. 전체 난소암의 약 90%를 차지하는 상피성 난소암은 대개 조기 발견이 어렵고 약 70% 이상의 말기 환자가 약물에 대한 내성 등으로 인한 질환 재발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회사는 난소암의 내성 기전에 종양줄기세포(cancer stem cells)가 깊게 연관되어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체내 리소포스파티드산 생성을 억제하는 기전의 오토택신 저해제 BBT-877을 활용한 상피성 난소암 치료 연구에 착수하게 됐다. 이번 연구에서는 난소암 종양줄기세포를 주사해 질환을 유발한 동물(쥐) 모델에서 3일 간격으로 총 4회간 약물을 주사해 복강 내 종양 결절 수와 그 크기를 비교했다. 그 결과 난소암의 표준 항암화학요법제인 파클리탁셀 단독 투약군 대비 BBT-877 병용 투약군에서 종양 결절의 수가 5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며 파클리탁셀의 내성 및 전이 기전에 대한 BBT-877 병용 투여의 치료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정규 브릿지바이오 이정규 대표는 "특발성 폐섬유증의 환자 대상 임상 가속화와 맞물려 지속적인 항암 분야 연구를 이어나가며 약물 가치 극대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휴온스푸디언스, 카카오메이커스서 건기식 1+1 프로모션 진행


휴온스푸디언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이너셋'이 카카오메이커스에서 건강기능식품 단독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이달 17일까지 '이너셋 눈건강 루테인 아스타잔틴'을 1+1 단독 구성으로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선보인다. 이너셋 눈건강 루테인 아스타잔틴은 ▲눈의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을 주는 루테인(마리골드꽃 추출물) 200mg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스타잔틴(헤마토코쿠스 추출물) 4mg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이다. 또 기능성 원료로 ▲상피세포 ▲피부와 점막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비타민A ▲정상적인 면역 기능에 필요한 아연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필요한 비타민E 등을 함유했다. 이외에도 ▲베타카로틴 ▲결명자추출분말 ▲당근추출분말 ▲산삼배양근분말 ▲베리혼합농축분말 ▲비타민미네랄혼합제제 등 6종의 부원료를 함께 배합해 복합적으로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다.


◆HK이노엔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비임상 효력 확인"


HK이노엔이 이달 8일(현지시각)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4'에서 차세대 알로스테릭 EGFR-티로신 키나아제 저해제(EGFR-TKI) 후보물질의 비임상 연구결과를 포스터 발표했다고 11일 전했다. HK이노엔이 발표한 효력 결과에 따르면 'IN-119873'은 L858R 변이를 포함한 주요 약물 저항성 EGFR 내성변이(T790M 및 C797S 이중변이 또는 삼중변이)에서 우수한 효력을 보였으며 뇌전이 모델에서 역시 뛰어난 효력을 나타냈다. 또 IN-119873은 기존 3세대 EGFR-TKI인 오시머티닙과 병용 시 EGFR 변이에 더욱 강력한 결합력을 보였으며 정상 EGFR에 대한 저해능이 거의 없어 기존 EGFR-TKI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 중 절반은 EGFR L858R 변이 환자이며 이들은 기존 3세대 EGFR-TKI인 오시머티닙 투약 시 낮은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HK이노엔의 IN-119873은 오시머티닙과의 병용요법을 통해 부작용은 줄이고 효력은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중이다. 김봉태 HK이노엔 신약연구소장 상무는 "현재 개발 중인 IN-119873은 비임상 연구 완료 후 연내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신청하는 것이 목표"라며 "향후 비소세포폐암 표준 치료제에 한계를 보이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제약, '2024 박카스 캠퍼스 어택' 실시


동아제약 피로회복제 박카스가 '2024 박카스 캠퍼스 어택'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학업에 지친 대학생들에게 피로회복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다. 2024 박카스 캠퍼스 어택은 4월 9일 숙명여대를 시작으로 ▲4월 15일 전남대 ▲4월 16일 동아대 ▲4월 17일 영남대 ▲4월 18일 충북대 총 5개 대학에서 진행한다. 각 학교별 캠퍼스 내에서 일일 팝업 존 형태로 진행하며 부스에서는 박카스 제품 및 굿즈 제공·게임·포토존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지난해 처음 시행한 박카스 캠퍼스 어택은 대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성황리에 종료했다. 올해는 전국 광역으로 넓혀 더 많은 대학생들에게 박카스의 활력을 전할 계획이다.


◆광동제약, '비타500 제로' 모델에 에스파 카리나 발탁


광동제약이 '비타500 제로' 모델로 에스파 멤버 카리나를 발탁하고 신규 광고영상을 공개한다고 11일 밝혔다. 카리나는 K팝 4세대 선두주자 에스파의 멤버로 밝고 건강한 이미지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광동제약은 이러한 카리나의 이미지가 '건강한 제로(ZERO)'를 추구하는 비타500 제로의 지향점과 부합해 새로운 모델로 선정했다. 15일 공개되는 브이로그(비디오와 블로그의 합성어) 콘셉트의 광고영상에서는 카리나의 자연스러운 일상을 엿볼 수 있다. 중독성 있는 비타500 멜로디를 활용한 카리나가 직접 부른 CM송과 밝고 건강한 느낌의 감각적인 영상미로 제품 특징을 전달한다. 새롭게 단장한 비타500 제로의 블랙라벨 패키지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광동제약은 공식몰 '광동상회'를 통해 카리나 포토카드 세트를 예약 판매할 예정이다. 비타500 제로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건강한 제로 라이프를 위한 미션 수행 이벤트도 진행된다. 추첨을 통해 카리나 모델 발탁 기념 경품을 포함한 다양한 선물을 증정한다.


◆한독, 박세리와 함께한 '케토톱®' 신규 광고 온에어


한독이 골프여제 박세리 감독을 모델로 한 붙이는 근육통∙관절염 치료제 '케토톱(성분명 케토프로펜)' 첫 번째 광고를 공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케토톱 광고에는 피트니스·스케이트 보드·복싱·철봉 묘기 등 성별과 나이와 관계없이 강도 높은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나온다. 이와 함께 '살살 좀 하시지', '다치면 어떡해', '너무 오버하는 거 아냐?' 등 주변의 걱정 어린 소리도 들린다. 이때 박세리 감독은 '좀 오버하면 어때? 케토톱이 있는데'라며 통증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인생을 즐기는 이들에게 '캐내면 CAN이'란 응원의 메시지를 전한다. 한독은 이번 광고를 통해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와 공감대를 확대하며 통증 전문가의 입지를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김미연 한독 일반의약품(OTC) 김미연 상무는 "이번 광고에서 박세리 감독이 가진 도전과 극복의 이미지가 케토톱에 잘 투영된 것 같다"며 "통증은 케토톱이 해결할 테니 다양한 도전을 하며 인생을 즐길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오스템파마 '오스템 표랑이 에디션' 팝업 스토어 운영

오스템파마가 서울 성수동에서 '오스템 표랑이 에디션'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오스템임플란트 디자인연구소에서 개발한 '표랑이' 캐릭터 런칭과 오스템 표랑이 에디션 치약, 칫솔 출시를 기념해 오스템파마가 마련한 첫 단독 팝업 스토어 행사다. 팝업 스토어에서는 뷰센과 오스템 각 라인업 별 모든 구강건강 관리 제품을 만나볼 수 있으며 직접 제품을 사용해볼 수 있는 '체험존',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하고 선물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존'이 마련돼 있다. 오스템파마는 추첨을 통해 현장에서 선물을 증정하는 'OSSTEM MBTI' 응모 이벤트를 준비했다. 충치케어와 잇몸케어 등 가장 고민이 되는 치아 관리 분야와 취향 별 선호하는 제품 컬러와 치약 향을 고르고 응모권에 도장을 받아 제출한 참가자 전원에게 추첨 방식으로 패밀리 양치키트 세트·치약·칫솔 등을 증정한다. 오스템파마 뷰센 공식 인스타그램까지 팔로우하면 오스템 표랑이 미니 치약(40g)을 증정한다. 오스템파마 성수동 팝업 스토어는 이달 30일까지 한 달간 매일 오전 11시부터 저녁 오후 8시까지 운영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제약+ 659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