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비보존그룹·보령, '오피란제린' 국내 상업화 MOU 外

◆비보존그룹-보령, '오피란제린' 국내 상업화 MOU 체결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엄주연, 최령 기자] 비보존과 비보존제약이 보령과 어나프라주(성분명 오피란제린) 국내 상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또 비보존그룹이 연구개발 중인 파이프라인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과 투자, 양사 제품 협력 방안 등도 논의한다. 오피란제린은 다중 타겟 신약 발굴 플랫폼을 이용해 비보존이 자체 개발한 수술 후 통증에 사용되는 비마약성 진통제로 국내 임상 3상 시험을 통해 유효성을 입증한 국산 신약이다. 올해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품목허가를 앞두고 있다. 비보존그룹은 식약처 품목허가 획득 후 오피란제린을 완제품 형태로 보령에 제공하고 양사가 유통과 판매 역할을 분담한다. 또 비보존이 연구개발 중인 다른 파이프라인에 대해서도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경구용 진통제이자 약물중독치료제 후보물질인 VVZ-2471 등 비보존의 후속 파이프라인에 대한 보령의 투자와 기술이전 등을 포함한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등을 포함한다.


◆종근당, 공정거래위원장 표창 수상


박혁진 종근당 이사보가 '제23회 공정거래의 날' 기념행사에서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박 이사보는 종근당의 컴플라언스팀장으로서 기업 내 공정거래 자율준수 문화를 확산하고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운영 내실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종근당은 2016년부터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는 CP 등급평가에서 5회 연속 'AA등급'을 획득했다. 2018년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37001 인증을, 2022년 컴플라이언스경영시스템 ISO 37301 인증을 추가로 획득하며 체계적인 준법경영시스템과 투명한 경영시스템을 입증했다. 박혁진 이사보는 "이번 수상은 개인의 공로가 아닌 사내 준법경영 문화 확산을 위한 종근당 임직원들의 노력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공정거래 자율준수 문화가 자연스러운 기업문화로 정착되기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들의 준법의식 함양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휴엠앤씨, 베트남 의료용기 생산 공장 착공


휴온스그룹의 화장품 부자재와 의료용 유리용기 전문 기업인 휴엠앤씨가 최근 베트남 생산공장인 HuM&C Vina의 착공식을 가졌다고 3일 밝혔다. 휴엠앤씨는 지난해 11월 베트남 공장의 기업 등록을 마치고 올 초 베트남 법인인 HuM&C Vina 명의로 토지 및 인프라 전대차 본계약을 체결했다. 휴엠앤씨가 확보한 부지는 1.5ha(약 4500평) 규모로 총 예상 투자금은 70억 원 정도다. 연내 완공 및 내년 1분기 상업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내년까지 연간 6천만 바이알, 8천만 카트리지 생산이 가능한 시설을 갖출 예정으로 이는 해당 두 품목의 국내 생산분 70%에 달하는 수치다. 김준철 휴엠앤씨 대표는 "2025년까지 목표 상업생산 일정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진행해 생산량을 높여 성장 흐름을 이어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난해 최대 실적을 달성함과 동시에 ESG 인증인 에코바디스 silver 등급·산업통상자원부 공급망 실사 S 등급 획득·여성가족부 가족친화인증 등 외형확대와 내실경영을 함께 강화하고 있다"며 "여기에 시설투자와 M&A등 지속 성장의 모멘텀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임직원 대상 건강증진 3종 프로그램 개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임직원 건강 증진을 위한 건강 프로그램 3종을 개시했다고 3일 밝혔다. 걷기·금연·마음 건강 등으로 구성된 이번 프로그램은 맞춤형 커리큘럼을 통해 임직원들이 생활 속에서 건강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먼저 걷기 챌린지는 건강 개선이 필요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건강 증진 동기부여를 위한 걷기 미션을 매월 새롭게 제공한다. 3월부터 12월까지 약 1년 간 진행되는 이번 챌린지는 모집 한 주 만에 300명 이상의 임직원이 참여를 신청했다. 금연 챌린지는 참가자들의 흡연 욕구를 완화하기 위해 전문가 상담을 실시하고 흡연 경력과 니코틴 의존도 등을 조사한 후 맞춤형 상담을 진행한다. 또한 연수구 보건소와 연계해 주기적으로 흡연 여부를 측정하고 목표를 달성한 참가자들에게 상품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임직원 마음건강 케어도 강화한다. 스트레스 및 수면 관리와 감정 이해, 점심 명상 등으로 구성된 이번 마음건강 프로그램은 임직원들의 상황을 세분화해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섬세한 마인드 케어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올바이오파마, 제2회 '약대생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성료


한올바이오파마가 미국 현지 법인과 보스턴 바이오텍 클러스터 투어 기회를 제공하는 제2회 '전국 약대생 아이디어 공모전'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3일 밝혔다. 대상은 '무궁무진한' 팀 명으로 아이디어를 제출한 이화여자대학교 장나영·덕성여자대학교 김예진 학생 팀이 수상했다. 이어 '연듀(연세대학교 박정현, 이준근)' '심사숙고(숙명여자대학교 이용은, 제선영)' 팀이 최우수상에 이름을 올렸다. 약대생 아이디어 공모전은 한올바이오파마가 국내 약대생을 대상으로 신약개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기획했다.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팀은 5박 6일간 한올바이오파마의 미국 법인이 위치한 미국 록빌(Rockville) 지역과 보스턴 지역 내 신약개발 현장을 탐방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팀에게는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학술 심포지엄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무궁무진한 팀은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을 위한 후보물질 발굴과 스크리닝 과정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한올바이오파마 정승원 대표는 "앞으로도 더 많은 약대생들이 신약개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 미래 신약개발 인재 육성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 고 전했다.


◆한독의약박물관, 서울 개관 기념 특별전 개최


한독의약박물관이 60주년을 기념해 서울관을 개관하고 특별전 '약기(藥器) 푸른빛을 담다'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한독의약박물관 서울은 서울 마곡에 위치한 한독퓨쳐콤플렉스 내에 위치하고 있다. 한독의약박물관은 한독 창립 10주년 기념사업으로 설립된 국내 최초의 전문박물관이자 기업박물관이다. 한독의약박물관 올해 개관 60주년과 한독 창립 70주년을 맞아 의약유물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보다 확대하고자 충북 음성에 추가로 서울 전시관을 개관했다. 2022년 준공된 한독퓨쳐콤플렉스에는 한독중앙연구소가 자리하고 있다. 한독의약박물관은 푸른색이 돋보이는 다양한 약기들을 한 자리에서 감상하고 건강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볼 수 있는 특별전 '약기 푸른빛을 담다'를 마련했다. 7월30일까지 열리는 이번 특별전에서는 박물관이 소장해온 세계 각국의 청화(靑畵)백자 약기 90여 점을 감상할 수 있다.


◆한미사이언스 '완전두유' 3종, 국제식음료품평회에서 3관왕 달성


한미사이언스가 판매 중인 두유 음료 식품 '완전두유' 3종이 국제식음료품평회에서 '우수 미각상(Superior Taste Award)'을 받았다. 국제식음료품평회는 2005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설립된 식음료 품질평가기관 International Taste Institute(ITI)가 매년 진행하는 행사로 전 세계에서 출품한 식음료 제품을 평가해 우수 제품을 선정한다. 벨기에 브뤼쉘에서 열린 '2024 ITI 국제식음료품평회'는 세계 각국 200여 명의 셰프와 식음료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한자리에 모여 엄격한 기준에 따른 블라인드 테스트를 실시한다. 완전두유 국산콩 설탕무첨가 제품은 '2스타', 완전두유 흑임자 '2스타', 완전두유 검은콩 칼슘 '1스타'를 각각 받아 한미가 출품한 3종 모두 수상했다. 전두유® 공법을 적용한 완전두유는 콩을 100% 통째로 갈아 넣어 콩 고유의 단백질을 그대로 담아냈으며 원액두유 본연의 고소한 맛과 진한 풍미까지 느낄 수 있다. 한미사이언스 관계자는 "완전두유가 세계적인 식음료 품평 기관에서 'Superior Taste Award'를 수상해 맛과 품질을 다시 한 번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제품 개발과 품질 관리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인바디, 체성분 빅데이터 리포트 '2024 인바디 리포트' 공개


인바디가 '2024 인바디 리포트(2024 InBody Report)'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인바디 리포트는 전 세계에서 축적된 인바디 체성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대륙·국가·성별·연령층에 따라 나타나는 체성분 양상 및 트렌드 등을 다룬다. 지난해 2023 인바디 리포트 발간을 시작으로 올해로 두 번째 발간이다. 2024 인바디 리포트는 2018년 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5개년 동안 전 세계에서 누적된 인바디 체성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가 가장 많이 쌓인 17개 국가의 데이터 분석 결과가 담겨 있다. 올해 4월 기준, 인바디 클라우드에는 1억 2000만 이상의 체성분 데이터가 축적됐다. 인바디 체성분 데이터는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하루 평균 9만 5천여 개 데이터가 쌓인 것으로 나타났다. 리포트는 ▲대륙 및 국가별 세계 체성분 동향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체성분 동향 ▲메디컬 지표로 활용되는 체성분 등 세 가지 주제의 콘텐츠로 구성된다.


◆대웅제약 '에너씨슬 퍼펙트샷', 누적판매 300만병 돌파


대웅제약이 프리미엄 비타민 '에너씨슬 퍼펙트샷'이 지난 1일 기준 누적판매 300만병을 돌파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5월 처음 선보인 에너씨슬 퍼펙트샷은 출시 6개월차에 100만병 판매를 기록한 뒤 불과 1년도 안된 11개월차만에 300만병을 넘겼다. 대웅제약은 그간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능성 성분이 꼼꼼하게 설계된 '에너씨슬 퍼펙트샷' 외에도 다양한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또 1020세대의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수능과 봄 시즌 등에 맞춰 프로모션과 콜라보 에디션 출시 등의 마케팅 활동을 적극 펼친 결과로 풀이된다. 확장된 라인업으로는 '에너씨슬 퍼펙트샷 이뮨플러스'와 '에너씨슬 퍼펙트샷 콜레다운' 등이 있다. 이뮨플러스는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경천 추출물과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한 아연과 항산화 효과의 비타민C, 칼슘과 인 흡수를 돕는 비타민D를 보강했다. 콜레다운은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국추출물(모나콜린K)과 정상적인 면역기능을 위한 아연 외에 비타민 C·D를 더했다.


◆동아제약 오쏘몰, 신세계百 플래그십 스토어 2호점 오픈


동아제약 프리미엄 비타민 오쏘몰이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에 플래그십 스토어 2호점을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오픈하는 오쏘몰 플래그십 스토어 2호점은 지난해 9월 오픈한 롯데백화점 잠실점 플래그십 스토어에 이은 두 번째 직영 오프라인 매장이다. 신세계 백화점 센텀시티점 지하 1층 건강기능식품관에 위치해 있다. 오쏘몰은 동아제약이 2020년부터 공식 수입한 독일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다. 오쏘몰은 30년 이상의 오쏘-몰레큘러 연구를 바탕으로 설계한 미량 영양소 배합으로 뛰어난 효능감을 자랑한다. 오쏘몰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베스트셀러 제품인 '오쏘몰 이뮨'과 신제품 '오쏘몰 바이탈 m/f'를 만나볼 수 있다. 또 동아제약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락토바이브·써큐란·미니막스·셀파렉스·비타그란과 콜라겐 브랜드 아일로·BCAA 브랜드 엑스텐드 등을 선보인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오픈을 기념해 스토어 멤버십 가입 멤버 중 구매자에 한해 동아제약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들이 모인 샘플 키트를 한정 수량으로 증정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제약+ 665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