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셋+]
SK하이닉스
실적 개선 가속도, 올해 영업이익 12조 넘을까
HBM 강세 속 기존 레거시 제품 가격 반등, 실적 상향 조정
이 기사는 2024년 03월 27일 17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출처=SK하이닉스)


[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올해 SK하이닉스가 지난해 말 흑자전환 이후 실적 개선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연간 영업이익 추정치가 기존 9조6000억원대에서 12조7000억원대로 늘어나고 있다.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고성능 D램 판매 증가에 힘입어 D램 평균판매가격(ASP)은 올해 65% 성장하며 영업이익률 36%에 기여할 전망이다.


혼합평균판매가격(Blended ASP)도 D램 19%, 낸드플래시 28%로 큰 폭의 상승이 기대되는 만큼 D램과 낸드 영업이익률도 29%, -10% 수준까지 개선될 것으로 추정된다. 가격 하락 구간에서 반영된 재고자산 평가손실 충당금 환입효과를 고려하면 실적의 추가 개선도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곽노정 사장은 27일 경기도 이천 SK하이닉스 본사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 참석해 "지난해에는 전체 D램 판매 중 HBM 판매 비트 수가 싱글디짓(한 자릿수)에 불과했다"며 "올해는 HBM 비트 수가 전체 D램 판매 중 더블디짓(두 자릿수)으로 오를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수익성 측면에서는 더 도움이 될 것"이라며 "계속 경쟁력을 강화해 수익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연간 7조73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4분기에는 전사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올해는 HBM뿐 아니라 일반 D램과 낸드의 가격 상승 등으로 수익 개선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증권가에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메모리 제조사들의 가동률 정상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급 악화 가능성을 고려해 하반기 반도체 가격 전망을 보수적으로 추정해왔다.


이에 올해 SK하이닉스의 1분기 영업이익도 1조4000억원대 수준이고 연간 영업이익도 10조원을 넘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다. 하지만 인공지능(AI) 서버의 강력한 수요와 낸드의 가격 상승 등 예상 대비 우호적인 수요 환경, HBM3E 본격화 등이 진행되면서 1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는 1조6000억원, 연간 영업이익 추정치는 13조원대로 상향 조정됐다.


DS투자증권 이수림 연구원은 "AI 서버–GPU–HBM까지 이어지는 밸류체인에서 SK하이닉스의 시장 주도적 위치는 최소 2025년까지 유지될 전망"이라며 "올해 2분기 HBM3E의 매출 인식이 시작되면서 D램 믹스 개선이 기대되고, 현재 5~60% 수준인 수율 향상 시 추가적인 이익률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일부 증권사는 SK하이닉스의 1분기 영업이익으로 2조4000억원대까지 예상하며 시장 전망치보다 73%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는 D램과 낸드 가격이 전 분기 대비 20% 상승할 것으로 내다본 결과다. 메모리 판가 상승에 따른 1분기 재고평가손실 충당금 환입액도 1조원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관측 중이다.


서승연 DB금융투자 연구원은 "D램은 1분기 계절적 비수기와 고부가 제품 위주 판매 전략을 지속하며 전분기 대비 출하량은 감소하나 판가는 상승할 것"이라며 "낸드의 경우 업계의 강도 높은 감산의 영향으로 저점을 인지한 고객사들의 전략적 구매 수요로 전분기 대비 판가 상승이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박상욱 신영증권 연구원도 "낸드 출하량은 4분기 고객사들의 재고 축적으로 인해 3%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평균판매가격은 감산 영향으로 28% 상승할 것"이라며 "현재 낸드는 저수익 제품 위주로 감산이 진행됐고 올해도 보유 캐파(Capa)를 활용해 감산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기존 HBM 등 고부가 스페셜티 D램(1a DDR5, 1b HBM3E)의 강세도 수익성 개선에 힘을 실을 전망이다. 올해 스페셜티 D램의 매출비중은 전년대비 3배 증가하고, HBM의 D램 매출 비중도 전년 대비 2배 증가하는 등 D램 전체 매출에서 HBM이 5분의 1 이상 차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올해 HBM 매출은 9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광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연간 D램 가격 상승률은 기존 45%에서 53%, 낸드는 55%에서 70%로 수정한다"며 "H200향 HBM3E 출하가 3월 말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신규 경쟁사 진입에 따른 점유율 하락 효과는 미미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다만 AI 수요를 제외하고는 아직 범용 IT 수요가 부진한 상황인 만큼 보수적인 시각을 유지하는 전망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스마트폰 수요는 1월부터 전년 동기 대비 마이너스(-) 성장을 시작했고, 3월부터는 중국 업체들을 중심으로 재고조정이 예상되는 등 여전히 모바일 제품들의 수요는 미미한 상황이다. 이에 현대차증권은 올해 SK하이닉스의 연간 영업이익을 기존 13조원에서 12조7000억대로 하향조정했다.


노근창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현재 AI 서버를 제외한 범용 IT제품들의 수요는 올해 상반기까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반기에도 수요 개선을 확신할 수 없다는 점에서 AI 서버에 대한 수요 의존도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핀셋+ 518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