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알테오젠,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마일스톤 수령 外

◆알테오젠,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마일스톤 수령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엄주연, 최령 기자] 알테오젠이 중국 치루제약(Qilu Pharmaceutical)으로부터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ALT-L2'의 임상 완료에 대한 마일스톤을 수령했다고 2일 밝혔다. 알테오젠은 지난 2월 조건 달성에 따라 치루제약에 해당 마일스톤을 청구한 바 있다. 알테오젠은 이번 마일스톤 수령을 통해서 다시 한 번 치루제약의 ALT-L2 상업화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큰 비용이 드는 임상 3상의 수행 및 이에 대한 임상결과보고서(CSR)를 수령하고 시판을 위한 품목허가를 받는 과정에서 알테오젠에 약속된 마일스톤을 지급했기 때문이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당사의 각 파이프라인을 기술수출한 파트너사들이 임상시험의 진전이나 상업화 등의 의지를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며 "이번 마일스톤을 수령을 통해 당사 파이프라인 중 가장 많이 진행된 품목 중 하나인 ALT-L2의 상업화 의지를 다시 확인할 수 있어 고무적이다"라고 전했다.


◆뉴로보 파마슈티컬스, 'DA-1241' 글로벌 2상 파트1 환자 모집 완료


동아에스티의 자회사 뉴로보 파마슈티컬스가 대사기능장애 관련 지방간염(MASH)치료제로 개발 중인 'DA-1241'의 글로벌 임상 2상 파트1 환자 모집을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뉴류보 파마슈티컬스는 지난해 5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DA-1241 글로벌 임상 2상 파트1을 승인받았으며 같은 해 9월 첫 환자 투약을 개시했다. DA-1241 글로벌 임상 2상 파트1은 49명의 MASH 환자를 대상으로 위약군과 DA-1241 50mg군, DA-1241 100mg군으로 나눠 16주간 다기관·무작위 배정·이중 눈가림·위약 대조·평행 비교 방식으로 DA-1241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한다. 뉴로보 파마슈티컬스는 DA-1241의 글로벌 임상 2상 파트2도 진행 중이다. 파트2에서는 DA-1241과 시타글립틴(Sitagliptin) 병용 투여의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할 예정이며 파트1과 파트2 모두 올해 하반기에 종료할 계획이다.


◆유유제약 '유힐릭스', 필리핀·미얀마 품목허가 취득


유유제약의 비뇨기 질환 치료제인 '유힐릭스 연질캡슐(성분명 두타스테리드)'가 필리핀과 미얀마 식약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아 제품 등록을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동남아 의약품 시장을 대상으로 한 유유제약 수출 증대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유힐릭스의 필리핀 제품명은 '아마다트(ARMADART)'이며 미얀마 제품명은 유힐릭스로 국내와 동일하다. 유힐릭스 연질캡슐은 ▲양성 전립선 비대증 증상의 개선 ▲급성 요저류 위험성 감소 ▲ 성인 남성의 남성형 탈모 치료 등 총 4개의 적응증에 사용된다. 동남아 의약품시장 진출 전략을 분석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23 글로벌 제약바이오시장 수출지원 보고서'에 따르면 동남아는 세계에서 제약시장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이다. 2015~2019년 동남아 제약시장 연평균 성장률은 약 8%이며, 이 중 필리핀을 포함한 동남아 주요 6개 국가의 제약시장 규모는 약 200억 달러에 달한다. 유원상 유유제약 대표이사는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큰 동남아 의약품시장에서 유힐릭스 외에 항응고제 등 다양한 품목의 허가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만큼 유유제약의 해외 시장 진출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HLB "리보세라닙, 병용요법 전환치료의 새로운 시장 열 것"

HLB의 리보세라닙+캄렐리주맙 병용요법'이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에게 투여 후 수술이 가능해졌다고 2일 밝혔다. 이는 기존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신 항암치료 시장에 이어 리보세라닙 병용요법이 전환치료라는 새로운 시장을 열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으로 향후 후속임상을 통해 간암 시장 규모를 더욱 빠르게 확장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프론티어스 인 온콜로지(frontiers in Oncology)'에 소개된 연구논문에 따르면 연구진들은 이미 간 절제가 어려운 환자를 대상으로 리보세라닙(중국명 아파티닙)과 캄렐리주맙을 병용투여한 결과 환자의 간암이 절제가 가능한 상태로 호전돼 성공적으로 절제술을 진행했다. 이후 치료를 위해 계속해서 리보세라닙 병용투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수술 후 1년 반 동안 추적관찰 한 결과, 환자에게서 간암의 재발이나 전이가 일어나지 않아 연구진들은 "리보세라닙 병용요법이 전환치료(conversion therapy)라는 새로운 치료 시장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며 "안전성이 높은데다 수술이 불가능했던 환자들의 생존기간을 앞으로 더욱 늘릴 것"이라는 의견을 냈다.


◆대웅제약, '에너씨슬 퍼펙트샷 X 와다다곰' 봄 맞이 콜라보 한정판 출시


대웅제약이 인기 이모티콘 '와다다곰'과 협업해 프리미엄 비타민 '에너씨슬 퍼펙트샷 봄 피크닉 콜라보 에디션'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와다다곰은 카카오톡 메신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곰 캐릭터 이모티콘으로 1020세대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대웅제약은 '지치지 말고 봄 피크닉 가자!'라는 콘셉트로 와다다곰 캐릭터가 그려진 굿즈 피크닉 매트와 피크닉 가방을 준비했다. 올리브영 온·오프라인몰에서 에너씨슬 퍼펙트샷 이뮨플러스 8개입을 구매하면 피크닉 매트를 증정하고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에너씨슬 퍼펙트샷 10개입을 구매하면 피크닉 가방을 증정한다. 또 와다다곰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함께 봄 피크닉 가고 싶은 친구를 태그하면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굿즈가 포함된 에너씨슬 퍼펙트샷 에디션 본품을 증정한다. 대웅제약과 와다다곰의 한정판 콜라보 에디션 이벤트는 4월 한 달 간 진행된다.


◆휴메딕스, '엘라비에 멜라 리턴 선세럼' 롯데홈쇼핑 최유라쇼 진행


휴메딕스가 이달 6일 롯데홈쇼핑 최유라쇼에서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엘라비에 코스메틱'의 고기능성 선케어 제품인 '엘라비에 멜라 리턴 선세럼' 판매 방송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완판을 기록한 멜라 리턴 선세럼은 색소 침착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자외선 차단 효과를 통해 자외선으로 인한 색소 침착을 예방하고 맑고 깨끗한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더불어 엘라비에 멜라 리턴 선세럼은 트라넥사믹애씨드·글루타티온·고농도 나이아신아마이드·병풀 추출물을 함유하고 있어 예민해진 피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선세럼은 전문 임상기관을 통해 ▲과색소 부위 면적 개선 ▲과색소침착 부위 균일도 개선 ▲과색소침착 부위 피부 밝기 개선 ▲피부 속 멜라닌 감소 ▲피부 투명도 개선 ▲피부 결(거칠기) 개선과 같이 총 6가지 효능을 확인했으며 추가 임상을 통해 ▲자외선으로 손상받은 피부 진정에 도움 ▲즉각적인 피부 온도 감소(쿨링) 효과에 도움 ▲즉각적인 모공 크기 감소에 도움 등의 효과도 확인했다. 또 산뜻하고 끈적임 없는 포뮬러로 기존 자외선 차단제 제품 특유의 답답한 사용감과 눈 시림 등의 불편함을 개선해 출시 이후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한편 엘라비에 멜라 리턴 선세럼은 이달 6일 오전 9시20분 롯데홈쇼핑 최유라쇼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국제약품, 셀트리온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국내 독점 계약


국제약품이 셀트리온에서 개발한 안과 망막질환 치료제 'CT-P42'(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애플리버셉트)의 국내 판매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계약에 따라 셀트리온제약은 'CT-P42' 국내 판매권을 국제약품에게 독점적으로 공급하게 되며 국제약품은 CT-P42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 절차를 마침과 동시에 국내 판매유통을 통해 환자들에게 고품질 바이오의약품을 처방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일리아는 미국 리제네론에서 개발한 제품으로 혈관내피생성인자(VEGF)에 결합한 뒤 신생혈관을 억제해 신생혈관성(습성) 연령관련 황반변성·당뇨병성 황반부종·망막정맥폐쇄성 황반부종·맥락막 신생혈관 형성에 따른 시력 손상 등 안과 망막질환 치료에 쓰인다. 국제약품은 최근 개량신약인 '레바아이 점안액'을 성공적으로 런칭하며 안과시장에서 강자로 자리잡았다. 특히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국제약품은 레바아이·큐알론·레티움 등 기존 다양한 안과 치료제 라인업에 이번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를 추가함으로써 시장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보령, 보령의료봉사상 대상에 최일영 한양대 명예교수 선정


대한의사협회와 보령홀딩스, 보령(구 보령제약)이 주관하는 제40회 보령의료봉사상 대상에 최일영 한양대 명예교수가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최일영 명예교수는 그동안 소외된 이웃과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봉사를 실천해온 공로를 인정 받아 이번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 교수는 1940년생으로 전남의대를 거쳐 서울대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뉴저지 뮤렌버그병원, 뉴욕 슬론케터링 암병원 연수 후 한양대병원에 부임해 내과 주임교수, 과장 등을 역임했다. 최 교수는 재직 시절 1990년 태국 의료봉사를 계기로 몽골과 라오스 등 해외를 비롯해 국내 여러 곳에서 의료봉사를 진행해왔으며 지난 2005년 한양대병원을 정년퇴임한 후 본격적인 의료봉사에 뛰어들었다. 2005년부터 현재까지 충북 음성군 맹동면에 위치한 음성꽃동네 인곡자애병원 내과에서 무보수로 자원봉사를 20년째 이어오고 있다. 장두현 보령 대표는 "평소 봉사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며 인술을 펼쳐온 역대 수상자 분들께 깊은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며 "보령은 앞으로도 이러한 숭고한 삶의 기록들을 널리 알려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국제약, '다리건강 동행캠페인' 참가자 모집


동국제약이 이달 25일 아침고요수목원(경기도 가평군 소재)에서 '동국제약과 함께하는 다리건강 동행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동국제약은 40명의 중년 여성 참가자들과 함께 수목원을 탐방하고 정맥순환장애와 여성갱년기 등 중년 여성 건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또 가드닝(원예) 클래스와 퀴즈 등 프로그램들도 진행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20~50대 여성이라면 누구나 4인 이하로 짝을 이뤄 이달 15일까지 동국제약 블로그 내 동행캠페인 참가자 모집 게시물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동국제약 마케팅 담당자는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중년 여성의 건강 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동행캠페인을 10년 넘게 실시해 오고 있다"며 "이 캠페인을 통해 참가자들이 봄날을 만끽하며 힐링하고 다리건강을 위한 걷기의 중요성 등 건강에 대한 정보도 나누는 뜻 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HLB그룹 계열사, AACR서 연구 성과 발표 잇따라

HLB그룹의 HLB테라퓨틱스와 HLB생명과학, HLB의 자회사 엘레바가 이달 5일부터 10일까지 미국 샌디에고에서 개최되는 '미국암연구학회 연례학술대회(AACR 2024)'에서 각각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고 2일 밝혔다. HLB테라퓨틱스는 이번 발표에서 교모세포종을 적응증으로 하는 'OKN-007+테모졸로마이드 병용 치료제 임상 2상'에 대해 중간 분석 이후 추적 관찰로 업데이트된 데이터를 공개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7월 공개된 해당 임상의 중간 분석 결과에 따르면 주요 평가지표인 '6개월 생존 환자'의 비율이 75.8%에 달해 목표 기준점인 60%를 크게 웃돌았으며 생존기간 중간값(mOS)은 9.3개월로 생존율이 크게 개선됐다. 심경재 HLB그룹 대외협력팀 상무는 "전세계 암 전문가들과 빅파마들이 모인 자리에서 그룹사의 신약 개발 성과를 공유한다는 건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특히 리보세라닙의 경우 향후 적응증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약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들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양홀딩스, 'AMWC 2024'서 리프팅 실 '크로키'시술 발표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이 '세계안티에이징학회(AMWC) 2024'에서 세계적인 미용성형 전문의들과 함께 리프팅 실 '크로키'를 활용한 시술법과 시술 사례를 발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발표는 브라질의 피부과 전문의 클라라 산토스(Clara Santos) 박사와 영국의 미용성형 전문의 마크 홈즈(Mark Holmes) 박사가 연자를 맡았으며, 크로키 시술 사례를 통해 확인한 제품의 특장점과 시술 노하우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먼저 발표를 맡은 클라라 산토스 박사는 '크로키를 활용한 목과 얼굴의 지방 재배치'를 주제로 환자의 상태와 시술 부위에 적합한 시술법 및 크로키 4종의 제품별 특성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마크 홈즈 박사가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크로키의 리프팅 지속기간을 늘리는 법'을 주제로 12년간 현장에서 시술한 경험을 공유하며 리프팅 효과의 지속기간을 연장하기 위한 제품 선택법과 시술법, 지속적인 결과 향상을 위한 비교 분석법 등을 공유했다. 크로키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인체 내에서 자연적으로 분해되는 생분해성 리프팅 실이다. 삼양홀딩스의 생분해성 봉합사 원사 기술이 집약된 제품으로 다수의 국제 학술대회를 통해 시술 사례와 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제품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입증해 나가고 있다.


◆앱티스-프로젠, 이중항체 ADC 개발 공동연구 MOU 체결

동아에스티의 ADC 전문 계열사 앱티스가 프로젠과 이중 타겟 항체-약물 접합체(BsADC)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앱티스의 AbClick®과 프로젠의 NTIG® 등 양사 고유의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앱티스의 AbClick® 링커 플랫폼 기술은 기존 ADC 한계를 극복한 3세대 링커 기술로 원하는 위치에 선택적으로 약물을 도입할 수 있다. 또 돌연변이 항체 제작이 필요하지 않으며 항체-약물 비율 (DAR) 조절을 통해 균일한 생산 품질의 확보가 가능한 차별화된 기술이다. 스위스 글로벌 위탁생산개발(CDMO) 기업인 론자는 AbClick® 링커 플랫폼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해 지난 2022년 12월 ADC 플랫폼 기술협력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 앱티스는 AbClick®기술을 적용한 클라우딘 18.2 (Claudin18.2)를 타겟하는 위암 치료제 ADC를 비롯해 다양한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한태동 앱티스 대표이사는 "프로젠의 NTIG® 기술과 시너지를 통해 AbClick® 플랫폼의 차별성과 우수성을 입증하고 글로벌 ADC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새로운 모달리티 약물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제약+ 665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