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2022]
'대한민국 게임대상'의 주인공은?
'던파 모바일'과 '히트2' 유력 후보로 꼽혀…'세나 레볼루션'과 '크로니클' 다크호스
이 기사는 2022년 11월 15일 14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넥슨 계열사 네오플에서 만든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출처=넥슨)


[딜사이트 이규연 기자] '2022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이 지스타 개막 하루 전인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현재는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과 '히트2'가 대상을 탈 유력 후보로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여기에 넷마블과 컴투스 게임들이 다크호스로 꼽히고 있다. 


15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2022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의 대상 후보로는 게임 12개가 선정됐다. 개별 후보를 살펴보면 ▲던전앤파이터 모바일과 ▲히트2 외에 ▲던전앤파이터 듀얼 ▲블루아카이브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머지 쿵야 아일랜드 ▲미르M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컴투스 프로야구 V22 ▲대항해시대 오리진 ▲언디셈버 ▲인더섬 위드 BTS 등이다. 


대한민국 게임대상은 작품성 40%, 창작성 30%, 대중성 30%를 기준 삼아 대상 작품을 선정한다. 역대 대상 수상작을 살펴보면 이용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으면서 흥행에도 크게 성공한 게임인 경우가 많았다.


이 기준으로 살펴보면 넥슨 계열사 네오플에서 만든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유력한 후보로 꼽힌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3월에 출시된 뒤 양대 앱마켓에서 매출순위 1위를 각각 차지했다. 출시 후 8개월여가 지난 현재도 매출 10위권 안팎을 지키고 있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주관하는 '하반기 이달의 우수게임'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던전앤파이터'라는 기존 IP(지식재산권)가 있는 게임이라는 것은 약점으로 꼽힌다. 다만 이번 대상 후보 12개 가운데 10개가 기존 IP 기반이다. 2018년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이 '검은사막' IP 게임인데도 대상을 차지한 전례도 있다. 


넥슨 계열사 넥슨게임즈에서 만든 히트2도 대상을 탈 가능성이 높은 후보다. 히트2는 2015년에 출시된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히트' IP 기반 게임이다. 모바일 게임을 원작으로 삼은 게임 가운데 최초로 구글플레이 매출 1위에 오른 게임이기도 하다. 현재도 양대 앱마켓에서 매출순위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넥슨에 견줄 만한 후보로서는 넷마블과 컴투스가 꼽힌다. 대상 후보 12개 가운데 세븐나이츠 레볼루션과 머지 쿵야 아일랜드는 넷마블 계열사인 넷마블넥서스와 넷마블엔투에서 각각 만들었다. 컴투스는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과 컴투스 프로야구 V22를 개발했다.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은 대상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후보로 지목된다. 이 게임은 7월에 출시된 모바일 MMORPG로 2014년에 나온 '세븐나이츠' IP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출시 뒤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에 오르는 등 상당한 인기를 끌기도 했다. 다만 현재는 양대 앱마켓에서 매출 40위권 밖으로 밀려나는 등 초기 흥행을 유지하지 못한 것이 약점으로 꼽힌다.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역시 복병으로 평가된다. 이 게임은 지난 8월에 나온 모바일 MMORPG로 2014년 출시된 뒤 장기 흥행 중인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IP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출시 직후 양대 앱마켓에서 매출 10위권에 이름을 올렸고 11월 10일에는 북미 시장에도 출시됐다. 다만 이 게임 역시 국내에서 초기 흥행을 이어가지 못했다는 약점을 안고 있다. 


위메이드의 미르M도 비교적 주목받는 후보 중 하나다. 미르M은 위메이드의 주력 IP인 '미르의 전설2' 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으로 6월에 출시됐다. 글로벌 흥행에 성공한 '미르4'에 이어 나온 게임이기도 하다. 다만 이 게임 역시 흥행 측면에서는 아쉬움이 남는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현재 상황을 보면 넥슨 게임이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탈 가능성이 높다"며 "대상과 최우수상을 같은 회사 게임이 모두 받은 전례는 없는 만큼 최우수상을 둘러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지스타2022 20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