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2023]
올해 대표게임은 'P의 거짓.'...게임대상 6관왕
최지원 디렉터 "재미와 감동 주는 게임 만들겠다"
최지원 네오위즈 'P의 거짓' 디렉터가 15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에서 대상 수상 소감을 밝히고 있다.(사진=황지현 기자)


[딜사이트 황지현 기자] 네오위즈 산하 라운드8스튜디오에서 만든 'P의 거짓이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 주인공이 됐다. 이번 수상을 통해 네오위즈는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처음으로 수상하는 영예도 안게 됐다. 


P의 거짓은 대상을 포함해 6관왕을 달성하는 기록도 세웠다.


15일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에서 P의 거짓이 대상의 주인공이 됐다. 대한민국 게임대상은 매년 국제 게임쇼 '지스타' 하루 전에 열리는 시상식으로 작품성, 창작성, 대중성을 고려해 그해에 돋보였던 게임을 선정하는 자리다.


P의 거짓은 PC와 콘솔 플랫폼으로 출시된 소울라이크 장르의 싱글플레이 액션 RPG(역할수행게임)다. 소울라이크는 일본 프롬소프트의 '다크 소울' 시리즈에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게임들을 일컫는다. 어려운 난이도와 어두운 세계관 등의 공통 요소를 지닌다. 


네오위즈에 따르면 P의 거짓은 9월 출시된 뒤 1개월여 동안 누적 글로벌 판매량 100만장을 넘어섰다. 전체 판매량의 90% 이상이 북미, 유럽, 일본 등 해외에서 나왔다. 글로벌 게임 시상식인 더게임어워즈에서 2개 부문 후보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런 점이 P의 거짓의 대상 수상을 뒷받침했다. 1세대 게임기업 네오위즈는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을 처음으로 받게 됐다. 이전에는 2012년 '디제이맥스 테크니카 튠', 2016년 '블레스', 2017년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로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최지원 네오위즈 라운드8스튜디오 총괄디렉터는 대상 시상 무대에서 "P의 거짓을 시작할 수 있도록 뒤에서 많은 응원과 격려를 주신 대표님께 감사의 말씀 드린다"며 "네오위즈는 오직 재미와 감동을 주는 게임을 만들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대한민국 게임이 많이 변하고 있고 좋은 게임도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며 "대한민국 게임 더욱 사랑해주고 응원해달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P의 거짓은 대상 외에도 ▲기술 창작상 기획·시나리오 ▲기술 창작상 사운드 ▲기술 창작상 그래픽 ▲인기게임상 ▲우수개발자상(최지원 P의 거짓 총괄 디렉터)등을 수상하며 6관왕 차지했다.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 최우수상은 넥슨코리아의 '데이브 더 다이버'가 차지했다. 데이브 더 다이버는 넥슨 게임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에서 개발한 하이브리드 해양 어드벤처 PC-콘솔 게임이다. 지난 9월 글로벌 누적 판매량 200만장을 넘기며 흥행에 성공했다.


황재호 넥슨 민트로켓 디렉터는 최우수상 소감을 통해 "대기업에서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완성도에 대해 집요하게 집착하고 치열하게 고민했기에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우수상 수상작은 ▲메드엔진의 나이트 크로우 ▲시프트업의 승리의 여신: 니케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의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로 결정됐다.


◇2023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 내역

-대상(대통령상)=P의 거짓(네오위즈)


-최우수상(국무총리상)=데이브 더 다이버(넥슨 민트로켓)


-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나이트 크로우(매드엔진), 승리의 여신: 니케(시프트업),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기술창작상


게임기획·시나리오(스포츠조선 사장상)=P의 거짓(네오위즈)


게임사운드(스포츠조선 사장상)=P의 거짓(네오위즈)


게임그래픽(전자신문 사장상)=P의 거짓(네오위즈)


게임캐릭터(전자신문 사장상)=승리의 여신: 니케(시프트업)


-사회공헌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카카오게임즈


-공로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모인 대표(더게임스데일리)


-이스포츠발전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강성훈 이사(스피릿 제로)


-우수개발자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최지원 총괄 디렉터(네오위즈)


-인기게임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P의 거짓(네오위즈)


-인디게임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데블위딘: 삿갓(뉴코어게임즈)


-게임비즈니스혁신상(한국게임산업협회장상)=신현승 대표(컴투스로카)


-스타트업 기업상(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파우게임즈


-굿 게임상(게임문화재단이사장상)=플로리스 다크니스(올드 아이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지스타2023 12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