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LG화학·유바이오로직스, 백신 국산화 맞손 外

◆LG화학-유바이오로직스, 백신 국산화 맞손


[딜사이트 최령 기자] LG화학은 6가 혼합백신 'LR20062'의 핵심 항원인 '정제 백일해(aP)' 원액 생산을 유바이오로직스에 위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LR20062는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소아마비·뇌수막염·B형간염 등 6개 감염질환을 예방하는 백신으로 국내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5가(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소아마비·뇌수막염) 백신 대비 접종 횟수를 2회 줄일 수 있다. 이번 계약에 따라 LG화학은 유바이오로직스에 정제 백일해 균주 제공과 원액 제조공정 및 시험법 기술을 이전할 예정이다. 유바이오로직스는 3상 임상시험 단계부터 백일해 원액을 LG화학에 공급할 예정이다. LG화학은 장기적 원액 확보를 위해 유바이오로직스 제조·품질관리기준(GMP) 인증 시설 구축에도 추가적인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며 상용화 이후 연간 최대 2000만 도즈를 공급받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LG화학은 LR20062 1상을 마치고 연내 2상 진입을 전망하고 있다. 한편 LR20062 1상 결과 대조군인 기(旣) 상용 6가 혼합백신과 유사한 안전성과 면역원성이 확인됐다.


◆현대바이오 '니클로사마이드', 난치성 암환자 대상 임상 실시


현대바이오가 p53 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한 난치성 암 환자를 대상으로 경구용 니클로사마이드 대사항암제 임상시험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고 25일 밝혔다. p53 유전자 돌연변이는 거의 모든 암세포에서 발현되며 특히 난소암·자궁암·식도암 등의 다양한 난치성 암의 원인이 된다. p53 유전자는 세포 DNA 손상을 감지하고 세포 사멸을 유도한다. p53 유전자가 돌연변이가 되면 p53 유전자의 기능이 상실돼 기존 항암제에 대한 내성이 생기며 암세포가 급격히 전이된다. 니클로사마이드는 연구 결과 암세포 대사 경로 조절을 통해 암세포 사멸을 유도해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약물 내성 및 암세포 전이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유력한 대사항암물질로 기존 항암제와 병용 치료시 기존 항암제 단일 치료 대비 항암효과가 더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네오이뮨텍, 美 ASCO서 병용 임상·비임상 포스터 3건 주제 공개


네오이뮨텍이 내달 31일부터 6월 4일(현지시각)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되는 2024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NT-I7(물질명 efineptakin alfa)의 병용 임상 및 비임상 시험 결과에 대해서 3건의 포스터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네오이뮨텍은 머크와 후속 논의를 통해 NIT-110 임상시험의 췌장암과 MSS 대장암 환자 군에 추가로 각각 24명과 25명의 환자를 추가로 모집해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포스터 발표에서는 췌장암 환자 총 48명과 MSS 대장암 환자 총 50명에게 NT-I7과 키트루다를 병용 투여한 결과를 최초로 발표한다. 추가로 네오이뮨텍은 췌장암과 MSS 대장암 환자의 NT-I7과 키트루다를 병용 투여한 결과에 대한 바이오 마커 분석 결과도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교모세포종 동물 모델에서 지카 바이러스를 이용한 항암 백신(암살상바이러스, oncolytic virus)을 NT-I7과 병용 투여한 실험의 추가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이는 작년 신경종양학회(SNO)에서 발표한 항암 백신과 NT-I7의 강력한 항암 효과 결과에 이은 추가 데이터 발표다.


◆휴젤, 호주·캐나다 의료진 대상 'H.E.L.F Train-The-Trainer' 성료


휴젤이 최근 서울에서 호주·캐나다 KOL을 대상으로 'H.E.L.F Train-The-Trainer 2024'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5일 밝혔다. H.E.L.F(Hugel Expert Leader's Forum)는 2013년부터 개최된 휴젤의 대표적인 글로벌 학술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 미용·성형 분야 의료 전문가와 관계자를 대상으로 최신 학술 지견 및 시술 테크닉 등을 공유하는 교류의 장이다. 휴젤은 의료진과의 협력 도모 및 전문성을 제고하고자 올해부터 H.E.L.F를 세분화해 핵심 오피니언 리더들 위주로 집중 운영하는 'Train-The-Trainer'를 기획했다. Train-The-Trainer는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갖춘 국내 KOL이 해외 의료진을 대상으로 해당 국가에 맞춤화된 시술 트렌드 와 노하우 등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현장 시연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행사는 선별된 인원으로 진행되는 만큼 긴밀한 소통이 이루어졌으며 참석자들은 휴젤의 다양한 제품군을 활용해 실제 의료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기술을 직접 트레이닝 받을 수 있었다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HLB, ASCO서 간암환자 생존기간 추적결과 발표


HLB의 '리보세라닙' 글로벌 3상 임상시험에 참여한 환자의 최종 생존기간을 추적 분석한 결과가 미국암학회(ASCO)에서 발표된다고 25일 밝혔다. 미국시간 23일 먼저 공개된 발표예정 목록에는 'CARES-310에 대한 최종 전체생존기간 분석 결과'가 포함돼 있다. CARES-310은 HLB의 글로벌 3상 결과를 일컫는다. 최종 분석 결과 데이터는 오는 5월 23일 연구 초록 전문이 공개되면 확인할 수 있다. HLB의 간암치료제인 '리보세라닙+캄렐리주맙' 병용요법은 이미 간암 치료제 역사상 최장의 환자생존기간을 보여 높은 효능을 입증한 바 있다. 내달 공개될 업데이트된 최종 데이터는 이를 넘어선 결과로 예상된다. 이번 ASCO에서는 글로벌 3상 추적 관찰 결과 외에도 추가 하위그룹(Subgroup) 분석결과와 다른 적응증에서 진행된 유방암, 교모세포종암 등에 대한 리보세라닙 관련 18건의 연구 결과가 대거 발표됨으로써 리보세라닙의 뛰어난 범용성과 확장성을 입증한다. HLB의 간암치료제는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본심사 막바지에 진입해 신약허가 결과를 앞두고 있다.


◆피플바이오, 태국에 알츠하이머 혈액검사 공급 개시


피플바이오가 글로벌 기업 DKSH Thailand와 함께 알츠하이머병 진단키트 알츠온의 수출용 제품인 AlzOn+(알츠온 플러스)로 태국 시장에 진입한다고 25일 밝혔다. 올해 2월 관련 당국인 태국 식품의약국(FDA)의 정식 인허가를 득하였기에 이번 파트너링을 계기로 현지 검사 서비스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DKSH Group은 1865년 설립된 스위스 기업으로 세계 37개국, 870곳 이상의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2년 말 기준 매출이 한화로 약 16조 원에 달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DKSH Thailand는 직원 1만 명 이상, 연 매출 약 5조 원(2023년 기준)을 기록한 태국 최대 헬스케어 회사다. 피플바이오는 올해 2월 현지 최대 사립병원 중 하나인 Bangkok hospital 산하 수탁기관 N-health에서 알츠온 혈액검사 키트의 성능 평가를 완료했고 이를 토대로 태국 전역에 위치한 80개 이상의 제휴 병원에 검사 서비스 론칭을 준비해왔다.


◆동아제약 박카스, 신규 광고 온에어


동아제약 피로회복제 박카스가 신규 광고를 온에어했다고 25일 밝혔다. 신규 광고는 '젊음을 힘껏, 마음껏'이라는 컨셉으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는 젊음을 응원하기 위해 기획했다.광고는 2편의 시리즈물로 제작했다. 먼저 온에어한 '젊음을 힘껏 마음껏 여행 편'은 광고 초반에 설레는 여행의 모습을 담아 마치 여행사 광고처럼 보이지만 "이 광고는 여행 광고가 아니라 박카스 광고"라는 내레이션으로 반전을 준다. 이후 좋아하는 일을 계속하기 위한 박카스의 역할을 보여주며 광고는 마무리된다. 이번 광고는 기존 박카스 광고가 보여준 일상 속 공감을 통한 회복과 위로의 메시지와는 다른 주제를 선보여 시청자들에게 새롭고 신선한 박카스의 모습을 전달한다. 영상의 반전효과와 광고 촬영지인 태국 방콕과 치앙마이의 모습을 담은 생생한 영상미 또한 눈여겨볼 만한 부분이다.


◆GC케어, '2024 기후변화주간' 행사 참여


GC케어가 지구의 날 54주년을 맞아 코엑스에서 열린 '2024 기후변화주간' 행사에서 건강한 걷기를 통해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제로워크 챌린지'를 소개했다고 25일 밝혔다. GC케어는 22일, 23일 양일간 '나는 걸어서 나무를 심는다'는 메시지로 홍보 부스를 운영했다. 또 탄소중립 실천을 이끄는 대통령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이하 탄녹위)의 '넷제로프렌즈'와 환경부 '탄소중립 서포터즈' 등 수백 명 이상의 많은 방문객이 몰리며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특히 이 날 홍보부스에서는 방문객이 워킹패드 위에서 약 1분간 걸으며 '제로워크 챌린지'를 통한 탄소중립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어 눈길을 끌었다. 내달 19일까지 진행되는 해당 챌린지는 '어떠케어' 앱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챌린지 누적 공동 걸음 수 1.6억보 달성 시 모든 참여자에게 영양제 구매 지원 마일리지를 제공한다. 공동 미션 외에도 다양한 개인 미션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애플 에어팟·나이키 운동화·스타벅스 기프트카드 등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동아제약, 어린이 장 건강기능식품 '미니막스 랩 장 솔루션' 출시


동아제약이 어린이 장 건강을 위한 신제품 '미니막스 랩 장 솔루션 베리맛, 요구르트맛'을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미니막스 랩 장 솔루션은 장 속 미생물 생태계와 조화롭게 공생하는 동아제약의 EPS 특허 유산균을 함유한다. EPS 균주는 뛰어난 장부착능·내산성·내담즙성·내췌장액성을 바탕으로 아이의 장까지 안전하게 정착해 유익균의 증식을 돕고 유해균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보장균수 50억 CFU에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한 아연을 함유해 화장실에 오래 앉아있는 아이, 배변이 불규칙한 아이, 육류나 인스턴트 음식 섭취가 많은 아이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동아제약 어린이 건강 연구센터의 노하우와 미니막스의 철저한 제조원칙을 기반으로 설탕과 아스타팜, 수크랄로스와 같이 단맛을 내는 감미료를 배제하고 부원료로 과일농축분말과 천연향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베리맛과 요구르트맛을 구현했다. 입에서 녹는 분말 제형으로 맛있게 섭취가 가능하며 분말 섭취가 어려운 아이들은 물이나 요거트에 섞어 섭취할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제약+ 666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