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셋+]
현대모비스
실리콘밸리 출신 중용…SDV 한 수 배우기
④키스 위텍 COO 사외이사 영입… 현대차 AI스타트업 '텐스토렌트' 협력 지속
이 기사는 2024년 03월 27일 17시 2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차그룹 부품 주력계열사인 현대모비스의 주주환원 정책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정부가 올해 하반기 도입을 앞두고 있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수혜 종목 가운데 하나로 자동차 업종이 꼽히고 있어서다. 전동화 전환이라는 미래 모빌리티 혁명의 한복판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현대모비스의 주주가치 제고 전망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현대모비스 용인 연구소 전경. (출처=현대모비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현대모비스가 구글, 테슬라, AMD 등에서 중책을 맡으며 세계적 명성을 쌓아온 소프트웨어(SW) 전문가를 사외이사로 영입해 이목을 끈다. 소프트웨어 중심 회사로의 체질개선을 가속화해 현대차그룹의 당면 과제인 SDV(소프트웨어중심차량) 전환에 일조하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지난 20일 열린 제47기 주주총회에서 키스 위텍(Keith Witek) 텐스토렌트 COO(최고운영책임자)를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위텍 COO는 사외이사이자 감사위원회 위원으로서 앞으로 3년간 현대모비스의 주요 경영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위텍 COO는 세계적 명성을 지닌 소프트웨어 전문가로 IT(정보통신)와 모빌리티 혁신을 주도 하고 있는 실리콘밸리의 글로벌 기업을 두루 거쳤다. CPU 제조사인 AMD의 부사장( Corporate Vice President)과 테슬라 R&D 디렉터(Director, R&D)를 거쳐 반도체 스타트업인 사이파이브(SiFive)에서 수석 부사장(Senior Vice President)을 지냈다. 텐스토렌트에 몸담기 직전에는 구글에서 전략 담당자(Director, Strategic Alliances)를 맡았다.


현대모비스가 위텍 COO를 사외이사로 발탁한 배경에는 그가 텐스토렌트(Tenstorrent)의 일원이라는 점도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캐나다의 AI(인공지능) 스타트업인 텐스토렌트와 현대차그룹이 인연을 맺은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기 때문이다.  


지난해 8월 현대차와 기아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필요한 첨단 반도체 기술 확보를 위해 텐스토렌트에 5000만 달러(약 642억원)를 투자한 바 있다. 현대차와 기아가 텐스토렌트로부터 한 수 배우는 대가로 현물을 출자한 반면 현대모비스는 인재를 영입하는 방식을 택한 셈이다.



위텍 COO는 비상근 이사인 만큼 미국에서 주로 화상회의를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기업으로 변모 중인 현대모비스에 자문을 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현대모비스의 ADAS (아다스·첨담운전자보조시스템)와 IVI(인포테인먼트시스템) 등 SDV 전자 아키텍처를 고도화 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관측된다. 현대모비스의 SDV 전자 아키텍처는 내년까지 전 차종을 SDV화하려는 현대차·기아의 중추에 해당한다.


위텍 COO의 합류로 현대모비스는 이사회 운영 전략인 다양성과 전문성을 유지하는 효과도 볼 수 있게 됐다. 기존대로 한국인 3명(장영우·강진아·김화진)과 미국인 2명(제임스 김·키스 위텍)으로 구성된 사외이사진을 꾸리게 된다. 미국 국적의 김대수 전 한국생산관리학회장이 맡아온 사외이사 자리를 위텍 COO가 대체하면서다. 


또 5명의 사외이사는 각자의 전문영역을 담당하고 있는데 장영우 전 UBS 증권 서울지점 대표는 '재무·회계'를, 강진아 서울대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 대학원 교수는 경영전략 부문에 강점을 갖고 있다. 이외에도 ▲김화진 전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위원장 '거버넌스' ▲제임스 김(James Kim) 전 한국GM CEO '모빌리티 경영' ▲키스 위텍 텐스토렌트 COO '소프트웨어'에서 전문성을 발휘한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사외이사는 비상근이지만 회사의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사업장 투어 등 오프라인 활동도 하게 된다"며 "키스 위텍 이사는 미래사업 전략인 SDV의 역량을 제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핀셋+ 518건의 기사 전체보기
현대모비스 4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