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GC셀, 세포치료연구소 강진희 CDO 영입 外

◆GC셀, 세포치료연구소 강진희 CDO 영입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엄주연, 최령 기자] GC셀이 연구개발(R&D) 역량 강화를 위해 임상 개발과 글로벌 규제 전문가 강진희 최고개발책임자(CDO)를 새로 영입했다고 4일 밝혔다. 강진희 신임 본부장은 전(前) 네오이뮨텍글로벌 전략 본부장 겸 최고규제책임자(CRO)를 역임하며 T세포 기반 면역항암과 감염질환 치료제의 신규 파이프라인 개발 및 미국·유럽 허가 전략을 수립하는 데 기여했으며 사업 기획과 관리 등을 전담했다. 이전에는 폴루스에서 글로벌제품개발본부장으로 근무하며 인슐린 바이오시밀러 글로벌 규제전략과 글로벌 바이오 의약품 사업 개발에 참여했다. 또 셀트리온과 ELC 그룹(현 ProductLife Group)과 오츠카제약 등에서 글로벌 임상과 허가 전문가로 다양한 업무 경험을 축적한 인물이다. GC셀은 최근에 영입한 원성용 세포치료연구소장과 함께 강진희 본부장의 합류로 새로운 리더십과 전문성을 통해 한 단계 높은 수준의 R&D 전략과 글로벌 진출 전략을 수립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GC셀 관계자는 "강진희 본부장의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에서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세포유전자치료제 개발 플랫폼 전략을 더욱 공고히 해 회사의 기술력과 파이프라인을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크리스탈생명과학, '휴온스생명과학'으로 사명 변경

크리스탈생명과학이 최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법인명을 '휴온스생명과학(대표 민병복)'으로 변경했다고 4일 밝혔다. 휴온스생명과학은 휴온스의 종속회사로서 휴온스그룹의 비전인 인류 건강을 위한 의학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글로벌 토탈 헬스케어 그룹'과 발맞추어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고 의약품 위탁생산(CMO)등 사업 확대를 통해 성장 가속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지배회사인 휴온스는 지난해 말 크리스탈생명과학의 지분 인수를 통해 자회사로 편입했다. 이후 휴온스는 대규모 유상증자를 실시해 오송공장 설비 투자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 높은 이자율의 차입금을 상환하는 등 재무구조 개선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휴온스생명과학은 그간 적자가 지속되는 등 부정적 이미지에서 탈피해 휴온스 특유의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기업 이미지로 탈바꿈 하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한편, 휴온스는 휴온스생명과학을 통해 고형제 등 신규 제품 생산능력(CAPA)을 확보해 제조 효율화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JW중외제약, Wnt 표적 탈모치료제 'JW0061' 한국 특허 등록


JW중외제약이 한국 특허청으로부터 윈트(Wnt) 표적 탈모치료제 'JW0061'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Wnt 신호전달경로 기반의 탈모치료제 신약후보물질에 관한 것으로 'JW0061의 신규한 헤테로 사이클 유도체, 이의 염 또는 이성질체 그리고 이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조성물'을 보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로써 JW중외제약은 지난해 3월 러시아를 시작으로 호주·일본·인도·사우디아라비아·중국·한국 등 총 7개국에서 JW0061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현재 미국과 유럽, 캐나다 등 5개 지역에서는 특허 심사를 받고 있다. JW0061은 피부와 모낭 줄기세포에 있는 Wnt 신호전달경로를 활성화해 모낭 증식과 모발 재생을 촉진시키는 혁신신약(First-in-Class) 후보물질이다. 이 물질은 JW중외제약의 AI(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사이언스 플랫폼 '주얼리(JWELRY)'를 통해 발굴됐다. Wnt 신호전달경로는 배아 발생 과정에서 피부 발달과 모낭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해 피부 줄기세포가 모낭 줄기세포로 변해 모낭으로 분화하는데 필요하다. JW중외제약은 전임상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내 임상 1상에 착수할 계획이다. 현재 해외기관에서 GLP(Good Laboratory Practice, 비임상시험규정)에 따른 독성평가를 마쳤으며 임상용 약물을 생산하고 있다.


◆삼진제약 위시헬씨, '하루엔진 이뮨 부스터샷' 신제품 출시


삼진제약 토탈헬스케어 브랜드 '위시헬씨'가 이중제형 건강기능식품 '하루엔진 이뮨 부스터샷'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하루엔진 이뮨 부스터샷은 주성분인 ▲액상마그네슘 ▲밀크시슬 ▲옥타코사놀 ▲일일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최대 4,000%인 비타민 미네랄15종을 국내 최초 배합해 이에 필요한 안전성 검사를 통해 복합 기능성을 인정 받은 프리미엄 제품이다. 그리고 보다 빠른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타우린·아르기닌·과라나 등의 부원료도 함유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하루엔진 이뮨 부스터샷은 ▲끊이지 않는 업무에 지친 직장인 ▲학업을 위해 지구력이 필요한 청소년 ▲고강도 운동을 즐기는 분 등 다양한 연령층의 현대인들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와 영양성분을 부스팅 받을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최근 건강기능식품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는 이중제형 형태의 제품으로서 휴대가 간편한 개별포장으로 되어 있다. 맛에 대한 부분도 중요 포인트로 삼은 하루엔진 이뮨 부스터샷은 자몽과 망고가 혼합 된 맛으로 구현돼 있다.


◆제일헬스사이언스, '대만파스'로 알려진 '서근령약교포' 출시

제일헬스사이언스가 '만응고 대만파스'로 널리 알려진 '한방고 서근령약교포'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서근령약교포는 대만 생춘당제약이 제조하고 제일헬스사이언스가 국내 판매하는 파스 제품으로 마니아층이 두터운 제품이다. 서근령약교포에는 한방 생약 성분과 양약 처방까지 총 8종 성분이 함유되어있다. 목별자·유향·몰약 성분은 동의보감에도 기술된 만응고 처방으로 부스럼 상처의 화끈거림과 붓기를 치료할 때 사용되는 성분이다. 여기에 추가로 신경통과 요통 환자를 위한 위령선·염증 치료에 사용되는 성분인 피마자·피부에 냉감을 주고 붓기를 제거해주는 멘톨과 민감한 피부를 자극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산화아연과 진통 소염 효과를 줄 수 있는 양약성분 살리실산메틸도 함유돼 있다. 더불어 서근령약교포는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서근령약교포 제품 중 유일하게 1팩 당 10매가 들어있어 여러 다양한 부위에 부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방고 서근령약교포는 전국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한국암연구재단-보령, 제23회 보령암학술상 후보자 모집

한국암연구재단과 보령이 이달 말까지 제23회 보령암학술상 수상 후보자를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보령암학술상은 5년 이상 종양학 분야 연구에 종사하며 우리나라 종양학 발전에 이바지한 의사 및 과학자가 지원 대상이며 최근 3년간 국내외 전문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을 바탕으로 연구 업적을 평가한다. 접수기간은 4월30일까지다. 수상자는 보령암학술상 업적심사위원회 심의와 운영위원회 심사를 거쳐 후보자 중 최종 1인이 선정되며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학술활동 진작을 위한 상금 3000만원이 수여된다. 보령암학술상은 매년 암 퇴치를 위한 연구로 국민 보건 향상에 공로를 세운 학자의 업적을 기리고자 한국암연구재단과 보령이 2002년에 공동 제정한 상이다. 한편 지난해 제22회 보령암학술상 수상자로는 대장암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인 정승용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외과학교실 교수가 선정된 바 있다. 제23회 보령암학술상 수상 지원자 모집과 관련 자세한 내용은 한국암연구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제약+ 661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