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조양호 한진 회장 5주기…'수송보국' 신념 평전 출간
'지구가 너무 작았던 코즈모폴리턴' 공개…손경식 회장 추천사
(제공=한진그룹)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한진그룹이 일우(一宇) 조양호 한진그룹 선대회장의 일대기를 정리한 평전을 출간했다.


한진그룹은 8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하갈동 소재 신갈 선영에서 고(故) 조 선대회장 5주기를 맞아 추모제를 열고 고인의 삶과 철학을 되새기는 평전 '지구가 너무 작았던 코즈모폴리턴'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조 선대회장 가족을 비롯한 130여명의 한진그룹 관계자들이 참석해 고인의 넋을 기렸다.


2019년 작고한 조 선대회장은 대한민국 항공업계 선구자로 평가 받는다. 그는 1974년 대한항공에 몸담고, 반세기 가까이 대한항공을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 이끌었다. 특히 대한민국 항공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전을 제시했으며, 국제 항공업계에서 명망을 높이며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위상을 제고해왔다.


올해 창립 79주년을 맞은 한진그룹은 조 선대회장의 타계 이후 추모사업의 일환으로 평전 출간을 준비해 왔다. 추모사업은 조 선대회장의 경영 철학을 되새기고, 나아가서는 글로벌 종합물류기업으로서의 발전사를 조명하고자 마련됐다.


평전 '지구가 너무 작았던 코즈모폴리턴'은 ▲조 선대회장의 세계주의적 철학과 결코 변치 않을 그만의 원칙을 그린 '함께해서 멀리 간 아름다운 코즈모폴리턴' ▲임직원을 아끼고 아이들을 사랑한 그의 인간적인 면모가 담긴 '따듯하게 조용하게' ▲카메라 앵글을 바꾸면 똑같은 사물도 새롭게 바라보게 되듯 그의 남다른 식견과 결단을 담은 '같은 세상도 다르게 본 혜안의 앵글경영' 등 총 10개 챕터로 구성됐다.


특히 평전에는 조 선대회장이 '수송보국(輸送報國)'의 신념으로 숱한 위기를 극복하고 대한항공을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서 우뚝 설 수 있게 만든 노하우를 담았다. 이를 위해 차곡차곡 흔들리지 않고 쌓아온 경영철학, 모든 사람들이 각자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율하는 '시스템경영론' 등 그가 생전에 그린 생각과 실천을 세밀하게 풀었다.


아울러 외환위기(IMF) 극복과 스카이팀 결성,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등과 관련해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일화부터 사진이 취미였던 조 선대회장이 직접 앵글에 담은 작품 사진들도 다수 수록됐다.


추천사는 조양호 선대회장과 교분이 두터웠던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직접 작성했다.


손 회장은 "세계 항공 역사에서 조 선대회장과 같이 전문성과 지속가능성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여준 경영자는 없다. 단언컨대, 100년에 한 번 나올 법한 항공전문가"라며 "조 선대회장이 타계한 후에도 대한항공과 한진그룹이 흔들림 없이 성장하고 있는 것은 생전에 그토록 탄탄하고 정교하게 갖춰 놓은 시스템의 위력을 방증한다"고 했다.


이어 손 회장은 "이 책에는 생전에도, 타계 후에도 알려지지 않았던 조 선대회장의 진면목을 적잖게 볼 수 있는 일화가 많다"며 "책 속에서도 그는 생전처럼 열심"이라며 일독을 권했다.


한편 집필은 미국 경제경영지 '포브스'(Forbes) 한국판 기자 출신인 이임광 전기작가가 맡았으며, 그룹 관계자 및 지인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생생한 증언을 담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