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대웅제약 펙수클루, 中 NMPA에 1·3상 IND 신청 外

◆대웅제약 펙수클루, 中 NMPA에 1·3상 IND 신청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엄주연, 최령 기자] 대웅제약이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에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ter pylori) 제균 치료를 위해 펙수클루의 1상·3상 임상시험계획(IND)을 동시 신청했다고 22일 밝혔다. 임상 2상은 한국에서 진행한 임상 데이터로 갈음할 예정이다. 헬리코박터균은 위산에 강해 위장에서 오랫동안 살아남는다.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기 위해 항생제를 복용하는데 이 때 펙수클루를 함께 복용하면 위산 분비를 억제해 위산에 약한 항생제가 효과적으로 헬리코박터균을 잡을 수 있도록 돕는다. 2022년 중국 헬리코박터균 검사시장 규모는 약 86억6000만위안(1조 6438억원)으로 헬리코박터 제균 치료 시장성은 매우 높다. 펙수클루가 헬리코박터 제균 치료 적응증을 획득하면 세계 1위 항궤양제 시장 중국에서 입지가 보다 공고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펙수클루는 대웅제약이 2022년 7월 발매한 P-CAB 계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다. 기존 위장약인 PPI 제제의 단점으로 지적된 느린 약효 발현 및 2시간 이하의 짧은 반감기·식이 영향 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현대바이오 뎅기열 치료제, 브라질서 임상 시험


현대바이오가 브라질에서 '니클로사마이드 뎅기열 치료제' 임상시험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고 22일 밝혔다. 브라질은 전 세계에서 뎅기열로 인한 피해가 가장 큰 국가다. 브라질 보건당국 발표에 의하면 올해 4월 10일까지 뎅기열 감염자 수는 306만2181건이고 이 중 1256명이 사망했다. 이에 더해 브라질은 치료제가 없는 전염병 치료제에 대해 패스트트랙을 통해 빠르게 임상시험을 할 수 있다. 현대바이오의 뎅기열 치료제의 주성분인 '니클로사마이드'는 세포실험에서 모든 유형의 뎅기열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진 약물이다. 니클로사마이드를 주성분으로 한 코로나19 치료제의 전임상 및 임상시험을 통해 안전성이 확인됐기 때문에 전임상 절차를 생략하고 곧바로 신속심사 절차를 통해 임상시험을 실시할 수 있다. 현대바이오는 수 십년 동안의 세포실험을 통해 4가지 유형의 뎅기바이러스에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진 니클로사마이드를 뎅기열 치료제로 약물 재창출 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바이오는 니클로사마이드의 60년 동안의 난제인 '낮은 흡수율'과 '짧은 혈중 유효약물농도 유지시간' 문제를 자사의 특허기술인 '인체에 무해한 무기물과 고분자를 이용한 약물전달체 기술'로 극복했다.


◆HLB 리보세라닙, 중국서 난소암 신약 허가


HLB가 특허 및 개발권을 보유한 항암신약 리보세라닙이 중국에서 난소암 치료제로 새롭게 허가를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HLB가 다음 달 간암 1차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받을 경우 후속 글로벌 3상 임상시험 파이프라인의 확장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리보세라닙은 현재까지 중국에서 위암 3차(2014년)·간암 2차(2020년)·간암 1차(2023년) 치료제로 승인된 이후 누적매출 2조원 이상을 기록 중에 있다. 이번 난소암 허가는 리보세라닙과 함께 항서제약의 PARP억제제 '플루조파립'을 병용해 진행성 난소암에 대한 백금 기반 항암제 치료 후 유지요법으로 승인됐다. 플루조파립은 세포주기 조절과 DNA 복구 등에 관여하는 PARP라는 효소를 억제해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항암제다. 항암제 등의 치료에 의해 DNA가 손상된 암세포가 이를 복구하려는 과정을 방해해 암세포를 사멸하는 원리다. 현재 리보세라닙 관련 간암 보조요법, 간암+TACE 병용요법, 유방암, 위ㆍ식도암 등에 대한 3상을 진행하고 있고 전립선암에 대해서도 곧 3상을 개시할 예정이다. HLB는 항서제약이 수행한 임상 데이터를 검토한 후 시장규모가 크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적응증을 우선으로 글로벌 3상으로 직행할 계획이다.


◆유바이오로직스, 대상포진 백신 'EuHZV' 1상 IND 승인


유바이오로직스가 자체개발한 대상포진 백신 'EuHZV'의 1상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으로 호흡기세포융합 바이러스 백신(EuRSV)에 이어 대상포진 백신까지 국내 임상에 진입하게 됨으로써 회사의 면역증강 플랫폼기술은 신종 감염병에서 프리미엄 백신개발로 확대됐다. 이번 임상은 만 50세부터 69세 이하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한다. 후보백신에 대한 안전성과 내약성을 평가하는 무작위배정 관찰자 눈가림·활성대조군·최초 사람 대상 1상 임상시험으로 일반적인 접종부위 통증과 근육통, 피로 등의 부작용을 비교 평가하게 된다. 유바이오로직스의 EuHZV는 바이러스의 유전자재조합 당단백질(Glycoprotein E) 항원에 자체기술인 면역증강기술(EuIMT)과 항원 디스플레이 기술(SNAP)을 기본으로 하고 세포성 면역을 더욱 강화하는 사포닌계 물질을 적절히 추가함으로써 GSK의 AS01B와 유사한 형태로 개발됐다,


◆롯데헬스케어, '스카이런'서 '캐즐' 홍보 부스 운영


롯데헬스케어가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진행된 '2024 스카이런(SKY RUN)'에서 데일리 헬스케어 플랫폼 캐즐을 알리는 홍보 부스를 열고 약 2000여 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고 22일 밝혔다. 스카이런은 롯데월드타워 1층에서 123층까지 총 2917개의 계단을 오르는 수직 마라톤이다. 이후 지난해까지 누적 8천여 명이 참여하며 국내 대표 이색 스포츠 대회로 자리잡았다. 롯데헬스케어는 올해 처음으로 공식 후원사에 선정돼 행사에 참여했다. 본 행사 시작 전부터 스카이런 참가자 전원에게 제공되는 '레이스 키트'에 소비자 직접 시행(DTC) 유전자 검사 상품 프롬진(Fromgene)을 포함시켜 발송하는 한편 캐즐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댓글 이벤트 추첨을 통해 스카이런 참가권 총 30매를 증정하며 분위기를 끌어올렸다. 스카이런 행사 당일에는 잠실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 홍보 부스를 만들고 캐즐 회원가입을 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캡슐머신' 이벤트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캐즐 플랫폼의 '운동 기록' 기능과 유전자 검사 결과로 제공되는 캐릭터를 활용해 응원 메시지 등을 경기장 계단에 부착해 스카이런 참가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다.


◆신신제약, 신신HL 감사의 달 프로모션


신신제약의 건강 관리 전문 브랜드 신신HL이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과 지인 등 소중한 분들에게 건강을 선물하는 '고마운 마음을 전하세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대상 제품은 관절 연골 건강을 위한 '옵티 MSM 99.8', 눈 건강을 위한 '미니 루테인20', 맛있고 편하게 비타민D 섭취가 가능한 '츄어블 비타D 5000IU' 등 선호도 높은 신신HL의 건강기능식품 시리즈와 낙산균 프로바이오틱스 '미야리산U'를 포함한 총 4종이다. 이번 프로모션은 5월 15일까지 네이버 신신HL 공식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진행되며 제품별 2+1 구성의 혜택을 통해 최대 64%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또한 이 기간 동안에는 제품 1개만 구매해도 무료 배송 혜택이 제공된다. 프로모션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리뷰 이벤트도 진행한다. 텍스트 리뷰를 작성한 고객에게는 네이버페이 포인트 1,000원을, 포토 리뷰를 작성한 고객에게는 네이버페이 포인트 5,000원을 전원 지급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임직원 대상 '생활 속 ESG 캠페인'진행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최근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2024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캠페인'을 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2022년 처음 시작된 이 캠페인은 임직원들이 자발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으로 탄소배출 저감에 동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일상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네 가지 활동으로 조명 소등·종이 절약·계단 이용·텀블러 사용을 제시했다. 올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연간 온실가스 직접 배출량의 20%를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2030년까지는 온실가스 직접 배출량을 32% 감축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임직원 ESG 캠페인을 강화하고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ESG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글로벌 이니셔티브 참여 확대·공급망 관리 등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2022년 '2050 넷제로' 달성 목표를 선언했으며 지속가능한 시장 이니셔티브(SMI)에서 공급망 분야 의장을 맡는 등 글로벌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하고 있다.


◆종근당, 2024 World IT Show에서 '메타버스 팩토리' 공개


종근당이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열린 '2024 World IT Show'에서 천안공장의 메타버스 팩토리를 공개했다고 22일 밝혔다. 종근당은 이번 전시에서 메타버스 팩토리와 최첨단 스마트 제조환경 구축 성과를 전시해 첨단기술을 산업현장에 접목한 성공 사례를 적극 알리는 자리를 가졌다. 메타버스 팩토리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해 실제 공장과 동일한 쌍둥이 공장을 가상 공간에 구축하는 통합 가상 플랫폼이다.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확장현실(XR) 장비와 메타버스 솔루션을 활용해 공간적 제약 없이 실제 생산현장과 동일한 수준으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종근당은 전시 부스를 방문한 참석자들이 PC로 제공되는 가상 공간에서 천안공장을 둘러보며 메타버스 팩토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메타버스 기술이 실제 제약 공정에 적용되어 품질을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과정을 공개하는 등 생산현장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 사례를 입증했다.


◆HK이노엔, 나무심기 캠페인 '건강한 숲, 편안한 숨' 실시


HK이노엔이 '지구의 날'을 맞이해 임직원과 함께하는 나무심기 활동인 '건강한 숲, 편안한 숨'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건강한 숲, 편안한 숨 캠페인은 임직원들이 직접 나무를 심어 숲을 조성하는 활동이다. 도심의 미세먼지를 줄이고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기획된 친환경 캠페인으로 2016년부터 시작해 정기적으로 운영 중이다. 이번 캠페인은 ▲나무심기(현장) ▲씨앗 키우기(비대면) 두 가지 활동으로 진행했다. 나무심기 현장 활동으로 지난 18일 임직원들은 마포구 노을공원에서 신갈나무와 갈참나무 총 100그루를 심었다. 해당 나무 2종은 탄소흡수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나무다. 비대면 활동으로는 씨앗 키우기를 운영한다. 도토리 씨앗이 담긴 집씨통(집에서 씨앗 키우는 통나무 화분)을 집과 사무실에서 100일간 키운 후 노을 공원에 옮겨 심는 활동이다.


◆JW그룹, 故 이종호 명예회장 1주기 추모식 개최


JW그룹은 고(故) 이종호 명예회장의 타계 1주기 추모 행사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경기도 과천시 소재 JW과천사옥에서 열린 추모식은 생전 소탈하게 살아온 고인을 기려 간소하게 진행됐다. 고 이종호 명예회장에 대한 추모묵념을 시작으로 약력 소개와 추모사 낭독, 추모 영상 상영, 이경하 JW그룹 회장을 비롯한 주요 경영진의 헌화로 이어졌다. 한성권 JW그룹 부회장은 추모사에서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약 다운 약'을 만들기 위해 평생을 바쳐왔던 이종호 명예회장의 생명존중과 도전정신의 창업정신은 오늘날 JW그룹이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을 이뤄내는 원동력이 되었다"며 "제약보국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도전과 혁신을 거듭했던 명예회장의 유지를 받들어 세계적인 신약개발을 향한 비전에 한마음 한뜻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날 추모식 이후 참석자들은 故이종호 명예회장의 흉상 제막식을 갖고 고인의 정신을 기렸다.


◆한독, '한독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토요일' 바자회 진행


한독이 아름다운가게 안국점에서 '한독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토요일' 나눔 바자회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한독은 리사이클링을 통한 환경 보호 실천을 위해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와 2007년부터 매년 '한독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토요일(한.아.토)'을 진행하고 있다. 본사가 위치한 서울과 생산공장이 위치한 충북에서 번갈아가며 진행해 왔으나 올해는 창립 70주년을 기념해 서울 안국점(20일)과 청주신봉점(27일) 두 곳에서 모두 진행한다. 한.아.토는 직원들이 기부한 물품으로 바자회를 열고 수익금 전액을 아름다운가게에 기부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나눔활동이다. 한.아.토에서 판매하는 물품 기부부터 바자회 현장 운영까지 모두 한독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진다. 한.아.토 바자회 당일 한독 김영진 회장과 임직원들은 물품 정리와 판매를 돕고 아름다운가게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했다. 한독 임직원들은 20일 서울에 이어 27일 청주 신봉점에서 열리는 한.아.토 바자회에도 자원봉사자로 참여할 예정이다.


◆동국제약 센시아, 이나영을 새로운 모델로 한 TV-CF 온에어


동국제약이 정맥순환장애 증상개선제 '센시아'의 새로운 모델로 배우 이나영을 기용하고 신규 TV-CF를 온에어했다고 22일 밝혔다. 새로운 TV-CF는 정맥순환장애의 원인 개선과 관리에 초점을 맞춰 기획됐다. 정맥순환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인 붓고 아픈 다리는 '겉이 아니라 속의 문제'이기 때문에 센시아를 통해 다리 속 약해진 정맥을 탄탄하게 해 정맥순환을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정맥순환장애 증상개선제 센시아는 센텔라정량추출물이 주성분으로 정맥의 탄력 향상과 모세혈관 투과성 정상화·항산화 효과가 있어 다리가 붓거나 무겁고 저리거나 아픈 증상을 완화해 준다. 생약성분의 일반의약품으로 병원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아임얼라이브 콤부차, 프리미엄 디저트 '주다 호두'와 컬래버 팝업


HLB글로벌의 자회사 프레시코는 미니멀 사이즈 아임얼라이브 콤부차 신제품 3종 출시를 기념해 프리미엄 호두과자 브랜드 '주다 호두(JOUDA HODU)'와 더현대 서울 식품관에서 컬래버레이션 팝업 행사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프레시코는 앞서 지난 15일 자사몰을 통해 마누카꿀 복숭아·적포도 블랙커런트·진저 유자 콤부차 등 신제품 3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의 경우 기존 제품에 비해 용량이 적고 가벼워 휴대와 음용이 용이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번에 아임얼라이브 콤부차와 컬래버하는 주다 호두는 고든램지레스토랑㈜이 최근 론칭한 고급 호두과자 브랜드로 화려한 경력을 자랑하는 셰프들이 1년여간 개발에 매진한 끝에 탄생시켰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제약+ 664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