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유통가]
롯데免, 김포공항 주류‧담배 매장 영업 시작 外

◆롯데免, 김포공항 주류‧담배 매장 영업 시작


[딜사이트 유범종, 박성민, 권녕찬, 조은지, 구예림 기자] 롯데면세점이 김포국제공항 출국장에서 주류‧담배 매장 영업을 17일 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롯데면세점은 17일부터 주류‧담배 임시매장을 조성해 김포공항 면세구역 통합운영에 나섰다. 매장에서 ▲조니워커 ▲발렌타인 ▲로얄살루트 등 세계적인 위스키는 물론 ▲카발란 ▲발베니 ▲산토리 등 다양한 주류를 선보인다. 또한 ▲KT&G ▲필립모리스 ▲BAT ▲JTI 등의 담배 상품도 판매한다. 롯데면세점은 다채로운 브랜드를 마련해 고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정식매장 공사에 착수해 오는 4분기 중 인테리어를 마칠 예정이다. 재단장 후 기존 운영 중인 화장품․향수 매장을 포함해 총 444평(약 1467㎡) 면적의 쾌적한 면세쇼핑 환경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디야커피, 청각장애인 바리스타 지원


이디야커피가 바리스타를 꿈꾸는 청각장애인들의 자립 지원을 목표로 2015년 청각장애인 복지관인 '청음복지관'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바리스타 직업 훈련을 위한 기기 장비와 집기 등을 지원했으며 지난 10년 동안 훈련에 필요한 원두를 매월 후원하고 있다. 또한 매년 청각장애인 바리스타 전국대회를 후원하며 탁월한 실력의 청각장애인 바리스타 발굴에 함께하고 있다. 더불어 지난해 11월 이디야커피는 청각장애인 바리스타들의 커피 생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자체 생산시설 '드림팩토리' 투어를 진행했다. 프로그램은 이디야커피의 원두·스틱 커피의 주요 생산 공정 참관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청각장애인 바리스타들이 평소 느꼈던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디야커피는 청각장애인 바리스타를 위한 일자리 창출 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이디야커피 사내 카페테리아에서는 청각장애인 바리스타를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다.


◆롯데마트·슈퍼, 군산시와 업무협약 체결


롯데마트·슈퍼가 '바다愛진심' 캠페인의 첫 시작으로 군산시, 한국수자원공단서해본부, 환경재단과 함께 '바다愛(애)진심' 업무협약을 17일 체결했다. 서울특별시 중구에 위치한 '환경재단'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을 비롯해 이성원 군산시 어업진흥과장와 양정규 한국수산자원공단 서해본부장, 이미경 환경재단 대표가 참석했다. 롯데마트·슈퍼는 이번 업무 협약으로 바다숲 조성·관리와 해양생태환경 개선 등에 군산시·한국수산자원공단·환경재단과 협력하기로 했다. 5월에는 군산시가 롯데마트와 슈퍼를 군산시 '장자도 바다 가꿈이'로 임명할 예정이다. 이에 롯데마트와 슈퍼 임직원은 군산시 장자도에서 잘피 보조구 제작·이식 활동과 함께 이식지 인근의 해안과 해변의 정화 사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풀무원, 오프라인 매장 '풀무원 판촉 로봇' 도입


풀무원이 '풀무원 판촉 로봇'을 업계 선도적으로 대형 오프라인 매장에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풀무원은 올해 1월부터 LG전자와 협력해 자율 주행이 가능한 '풀무원 판촉 로봇'을 기획했다. 이번 달 11일부터 안내 로봇 1대와 판매 로봇 2대를 서울 양재 하나로마트 1층 식품 코너에 배치했다. 안내 로봇과 판매 로봇은 양재 하나로마트에서 30일까지 운영하며 이후 매장을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안내 로봇은 대형 마트에서 판매 중인 풀무원 제품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고객 반응을 수렴하는 로봇이다. 전면과 후면 모두 디스플레이 형태다. 판매 로봇은 로봇 몸통에 풀무원 제품을 싣고 움직이는 로봇이다. 두 로봇 모두 사전 설정해 놓은 하나로마트 식품 코너 동선을 따라 자율 주행으로 움직인다.


◆정관장, 신규 모델로 '임영웅' 발탁


KGC인삼공사가 정관장 신규 모델로 가수 임영웅을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세대와 성별을 가리지 않고 사랑받는 국민가수 임영웅과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정관장의 힘을 전달할 예정이다. KGC인삼공사는 임영웅의 철저한 자기관리와 팬을 대하는 진심 어린 태도가 정관장이 쌓아올린 신뢰의 가치와 부합한다고 판단해 신규 모델로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임영웅은 24일 온에어 예정인 브랜드 TV CF를 시작으로 정관장 모델로서 본격적인 행보를 선보일 예정이다. 정관장은 임영웅 광고모델 발탁을 기념하여 가정의달 시즌을 앞두고 팬들과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도 실시할 계획이다. 정관장의 가정의달 프로모션은 4월 24일부터 5월 17일까지 진행되며 정관장 구매고객 전원에게 임영웅 스페셜 굿즈를 증정한다.


◆컬리, 경력직 MD 공개 채용


컬리가 ▲신선·가공 ▲HMR ▲축산 ▲수산 ▲뷰티 등 전 분야의 경력직 MD를 채용한다고 18일 밝혔다. 예상 채용 인원은 두 자리 수로 유관 경력 3년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서류 접수는 5월 6일까지다. 서류 전형에 통과할 경우 1차 직무적합성 인터뷰와 인성검사, 2차 종합인터뷰 등을 거쳐 최종 합격 여부가 결정된다. 이번 채용은 경력직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만큼 유관 산업 경험과 MD관련 업무 이력이 필요하다. 직무별 상세 내용은 컬리 채용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컬리는 사업이 확장되고 있는 만큼 이번 채용을 통해 상품 소싱 역량·품질과 고객 경험 등을 한 층 더 강화할 방침이다.


◆홈플러스, '치킨의 봄' 행사 개최


홈플러스가 24일까지 생닭·간편식·델리 등 각종 치킨 품목을 최적가로 제공하는 '치킨의 봄' 행사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본 행사는 따뜻해진 날씨로 외부 활동이 늘어난 가운데 나들이 대표 음식인 치킨 상품을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자 기획했다. 먼저 다양한 델리 치킨류 상품을 풍성한 할인 혜택과 함께 초특가로 준비했다. 국내산 냉장 계육으로 만든 '당당치킨 4종(당당 뿌렸당·후라이드·후라이드 순살·달콤양념)'을 6990원부터 판매하고 마트에서 해당 제품 구매 시 치킨 무를 추가 증정한다. 아울러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당당 두마리옛날통닭(팩)'은 19일까지 4000원 할인하며 '대짜 핫스파이시후라이드치킨(팩)'은 마트에서 20~21일 9990원에 만날 수 있다. 다양한 요리로 활용 가능한 생닭과 빠르게 조리 가능한 간편식 상품도 멤버십 특가로 판매한다.


◆CJ올리브영, 전국 매장서 휴대용 번역기 선봬


올리브영이 전국 매장에 16개 언어 실시간 통역이 가능한 휴대용 번역기를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K뷰티의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외국인 고객에게 전문화된 큐레이션을 제공하고 매장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제고한다는 취지에서다. 올리브영 매장에 비치된 휴대용 번역기는 ▲영어 ▲중국어 ▲일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몽골어 등 16개 언어 동시통역을 지원한다. 번역기에 탑재된 카메라를 활용한 실시간 번역 기능도 있다. 사진이나 캡처 화면을 인식해 내용을 번역해 주기 때문에 고객이 찾는 상품이나 성분 등을 쉽고 정확하게 추천하는 것이 특징이다. 자주 문의하는 질문과 대화 기록 등을 저장해 두었다가 신속한 응대에 활용할 수 있으며 와이파이 없이 사용이 가능해 고객의 동선을 따라 이동하며 안내할 수도 있다.


◆현대百, 무역센터점서 'Diaf 2024' 프리뷰 전시 개최


현대백화점이 19일부터 28일까지 무역센터점 10층 문화홀에서 '대구국제아트페어(Diaf) 2024 프리뷰 인 서울'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다음달 3일부터 5일까지 대구화랑협회가 주관하는 국내 3대 아트 페어인 'Diaf 2024'의 시사회 성격을 띤 행사로 현대백화점에서 단독으로 진행된다. 이번 전시에는 ▲김종학 ▲김근태 ▲박서보 ▲이우환 ▲이배 작가 등 국내를 대표하는 블루칩 작가들의 대표 작품들과 함께 ▲아고스티노 보날루미 ▲쿠사마 야요이 ▲아야코 록카쿠 등 글로벌에서 인지도 높은 작가들의 대표작이 전시된다. 특히 MZ세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최형길 ▲조명학 ▲최울가 ▲김홍주 등의 작가의 작품도 전시·판매된다. 이와 함께 이번 전시를 찾는 관객들을 위해 전문가가 상주하며 작품을 해설해주는 '도슨트 서비스'도 제공된다.


◆SPC, 필리핀서 파리바게뜨 1호점 오픈


SPC그룹이 필리핀 마닐라에 파리바게뜨 1호점 '몰 오브 아시아(Mall of Asia)점'을 열었다고 18일 밝혔다. 파리바게뜨 필리핀 1호점 '몰 오브 아시아점'은 필리핀 최대 규모의 쇼핑몰인 SM 몰 오브 아시아(SM Mall of Asia) 1층에 90석 규모로 자리잡았다. 매장은 프리미엄 유럽풍 베이커리 콘셉트로 목재 소재를 적극 활용해 따뜻하고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더했다. 또 그랩&고(Grab&Go) 콘셉트를 적용해 매장 밖에 별도의 키오스크 데스크를 운영하는 등 편의를 더했다. 파리바게뜨는 필리핀 대표 식재료인 '우베(Ube, 보라색 고구마)'를 접목시킨 제품들과 필리핀 국민빵으로 불리는 '엔사이마다(Ensaymada, 버터 크림·설탕·치즈를 빵 위에 듬뿍 얹은 디저트)'를 재해석한 '순수 우유 크림 엔사이마다(Korean Milk Cream Ensaymada)' 등을 필리핀 한정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마트, '가격역주행' 프로젝트 전개


이마트가 먹거리와 생필품을 분기마다 초저가로 제공하는 '가격역주행' 2분기 행사를 19일 부터 시작한다. 이마트의 '가격역주행'은 물가가 오르는 상황 속에서도 오히려 가격을 낮추며 고객 혜택을 늘린다는 의미를 담은 연중 프로젝트다. 이번 2분기 가격역주행은 직소싱·대량 매입·제조업체와의 콜라보 등 이마트의 독보적인 유통 노하우를 총동원해 60개 품목을 최저가 수준으로 선보인다. 먼저 '켈로그 콘푸로스트·첵스 초코(230g, 각)'를 각 1980원에 판매한다. 100g 당 가격이 기존 제품 대비 약 26% 저렴해 고물가 시대 저렴한 한끼 식사가 가능하다. 또 선호도 높은 채소로 구성한 '패밀리샐러드(350g)'는 전 채널 최저가인 2980원에 구입할 수 있으며 '사조대림 너겟 증량 기획(1080g)'은 전 채널 최저가인 9980원에 살 수 있다. 일상용품 카테고리에서도 '쏘피 바디피트 리얼흡수 생리대(중형 36입·대형 32입·슈퍼롱 20입)'를 각 4950원에, '케라시스 클리닉 샴푸·컨디셔너 5종(1000ml)'을 각 4900원에 판매한다.


◆이랜드파크, 그랜드 켄싱턴 '서비스 혁신' 조직 신설


이랜드파크가 '그랜드 켄싱턴' 체인화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비스 혁신을 전담하는 조직을 신설했다고 18일 밝혔다. 서비스 혁신 조직은 서비스 인재 개발 센터로 서비스와 인재 부문으로 나뉜다. 서비스 영역은 ▲서비스 핵심 가치 ▲서비스 스탠다드 ▲고객 만족 지수 ▲고객 피드백 등의 현장 특화 중심으로 구성됐다. 인재 영역은 ▲VIP 서비스 전문가 육성 ▲버틀러 서비스 ▲사내 강사 양성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랜드파크는 30년 이상 축적해 온 '고객 서비스 매뉴얼'을 바탕으로 글로벌 호텔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서비스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더해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버틀러 서비스 매뉴얼 개발·구축을 통해 '개인화 서비스' 중심의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쿠팡, 와우 카드 혜택 늘린다


쿠팡이 쿠팡 와우 카드 가입자들에게 주어지는 혜택을 보강·연장한다고 18일 밝혔다. 쿠팡·쿠팡이츠·쿠팡플레이 스토어 결제액의 최대 4% 적립 혜택을 내년 10월까지 연장하고 이에 더해 매달 롯데시네마 할인권 4종을 지급한다. 이는 와우 카드를 발급받은 '와우 멤버십' 회원을 위해 준비한 혜택이다. 쿠팡 와우 카드는 와우 멤버십 가입 회원만 발급 가능한 제휴카드다. 쿠팡이 준비한 혜택은 두 가지다. 우선 쿠팡·쿠팡이츠·쿠팡플레이 스토어 결제액 최대 4% 적립 혜택과 기타 가맹점 결제액의 최대 1.2% 적립 혜택을 내년 10월까지 연장한다. 이에 더해 롯데시네마와 제휴를 맺고 올해 10월까지 매월 와우 카드 회원에게 할인권 4종을 지급한다. 1만원에 구매 가능한 영화 예매권 6장과 영화 50% 할인권 2장을 포함해 팝콘 3000원 구매권 2장(M사이즈), 매점 콤보세트 2000원 할인권 6장을 매달 제공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오늘의 유통가 1,174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