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CJ제일제당, 中 자회사 '지상쥐' 3000억에 매각
박성민 기자
2023.07.31 09:26:38
K-푸드 대형화의 '선택과 집중'...매각대금 재무건전성 회복에 사용
CJ제일제당 서울 충무로 사옥 전경. (제공=CJ제일제당)

[딜사이트 박성민 기자] CJ제일제당이 중국 식품 자회사 '지상쥐(吉香居)'의 지분 전량을 매각했다. CJ제일제당이 K-푸드 전략제품을 중심으로 식품사업을 확대하는 '선택과 집중'의 전략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CJ제일제당은 '지상쥐(吉香居)' 보유지분 전량(지분율 60%)을 매도했다고 31일 밝혔다. 매각 대금은 약 3000억원이며, 매수자는 복수의 중국 기관투자자와 지상쥐의 기존 2대 주주이다. 지상쥐는 중국식 반찬류인 자차이(짜사이)와 중국식 장류 등의 생산을 영위하고 있으며, 지난해 매출은 약 2091억원 규모다. CJ제일제당은 앞서 2011년과 2016년 두 차례에 걸쳐 지상쥐 지분 총 60%를 약 385억원에 인수했다.


CJ제일제당은 이번 지상쥐 지분 매각을 계기로 비비고 브랜드 중심의 K-푸드 사업 확장에 주력할 계획이다. 나아가 지난해 중국에서 약 165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글로벌 전략제품(GSP) 사업을 확대하고, 온라인 채널 강화에도 힘쓸 방침이다. GSP는 글러볼 확장을 위한 CJ제일제당의 전략제품으로 ▲만두 ▲롤 ▲치킨 ▲가공밥 ▲김치 ▲소스 ▲김 등 7종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 전역에서 K-푸드 전략제품을 중심으로 식품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중국도 이 같은 큰 방향성에 맞춰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매각 대금은 주로 회사의 재무 건전성을 강화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그간 청도식품과 지상쥐를 기반으로 중국 식품 사업을 운영해왔다. 청도식품은 비비고 냉동식품과 다시다를 비롯한 K-푸드를 생산∙판매 중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CJ제일제당, 'CJ셀렉타' 지분 전량 처분 CJ제일제당, 원가부담·수요둔화 '이중고' 발목 CJ제일제당, '수평적' 조직명으로 개편 대한제분 밀가루價 6.4% 인하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건설부동산 포럼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