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리튬 판세 엎으러 온 엑슨모빌
심두보 기자
2023.11.14 08:30:20
시추 작업 통해 리튬 채굴, 이르면 2027년부터 배터리용 리튬 생산
이 기사는 2023년 11월 14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엔슨모빌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진짜가 나타났다


글로벌 에너지 기업 엑슨모빌이 리튬 섹터를 장악하기 위해 등판했습니다. 13일(현지시간) 엑슨모빌은 아칸소 주에서 리튬을 채굴해 선도적인 생산자가 되는 걸 목표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 방식은 매우 '엑슨모빌'스러운데요. 바로 '시추 작업'을 통해 리튬을 채굴할 계획입니다. 이 에너지 기업은 올해 초 아칸소 남부에 리튬이 풍부한 스맥오버 지층 구역 12만 에이커를 매입한 바 있습니다.


리튬은 통상 염수 호수나 광산에서 채굴되어오고 있는데요. 엑슨모빌은 자신들의 강점을 살려 깊게 매장되어 있는 리튬을 끌어올리려는 겁니다. 엑슨모빌은 석유 및 가스 추출에 사용되는 시추 기술을 활용해 지나 1만 피트 아래에 있는 리튬이 풍부한 바닷물 저수지에 접근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관련기사 more
다이아몬드백 에너지-엔데버 합병 임박! 셰일오일 공룡 탄생할까? 불안한 홈디포의 실적, 소비 여력이 확 줄었다? 다이어트 약 위고비가 심장 질환에도 좋다? 엔비디아 편드는 중국, 미국 정책 작심 비판

엑슨모빌은 이르면 2027년부터 이 부지에서 배터리용 리튬 생산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2030년까지 연간 100만 대의 전기차 제조를 지원할 수 있는 양의 리튬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스맥오버 지층이란?


아칸소 주 스맥오버 지역의 지층을 스맥오버 지층이라고 부르는데요. 이 지층은 쥐라기 후기에 형성되었습니다. 일련의 탄산염 암성으로 이뤄진 지층인데, 원래 얕은 내해 환경에서 퇴적됐죠. 즉, 소금물을 머금고 있다는 겁니다. 이 소금기 때문에 과거엔 석유 기업에게는 '문제'로 간주되었지만, 이젠 그 문제가 기회로 바뀐 겁니다.


엑슨모빌뿐만 아니라 셰브론과 머피 오일 등의 석유 회사도 스맥오버 지역에 상당한 자산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엑슨모빌의 주가 현황은?


엑슨모빌 주가는 13일(현지시간) 1.05% 오른 104.84달러를 나타냈습니다. 올해 이 기업의 주가는 1.57% 하락했는데요. 주가 퍼포먼스가 부진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